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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인사이트/한화 비즈니스

친환경 전문가가 말하는 '한화의 공생발전 7대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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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을 키우는 에너지 한화는 2011년 공생발전 7대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사회적기업 활성화에 다양한 노력을 펼쳐 나가고 있는데요. △중소기업형 사업철수 △협력업체 지원 △친환경 사회공헌 △사회복지재단 설립 △성과공유제 △친환경 사업강화 △공생전략 시스템 도입 등으로 그 약속은 현재 진행형으로 지켜지고 있습니다. ^^

 

친환경 사회적기업과 약속, 어떻게 지켰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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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전문가와 친환경 사회적 기업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늘 친환경 사회적 기업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다양한 연구를 펼쳐나가고 있는 카이스트 장대철 교수를 만나, 한화의 사회적 활동에 대한 대담을 나누어 보았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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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대철 교수


- KAIST 경영대학에서 연구 조교수(2010. 3~현재)
-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경영공학전공 박사
- '企業의 社會責任經營 (CSR)의 定義와 役割', '사회적 기업의 개념과 전략적의미' 등 

   사회책임경영 및 사회적 기업 관련 논문을 포함하여 다수의 논문 게재
- '2012 사회적기업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별 솔루션 컨설팅' 프로젝트 

   연구책임자 등 사회적 기업 분야 관련 프로젝트, 자문 및 교육활동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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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한화는 2011년부터 공생발전 7대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그 일환으로 ‘사회적 기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쳐나가고 있는데요. 이러한 일련의 노력들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습니까?

 

한화가 추진하고 있는 7대 프로젝트는 △중소기업형 사업철수 △협력업체 지원 △친환경 사회공헌 △사회복지재단 설립 △성과공유제 △친환경 사업강화 △공생전략 시스템 도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업의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볼 때 사회적 기업 지원에 대한 이러한 노력들은 매우 긍정적이며, 앞으로도 지속되며 더욱 확대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특히, 친환경 사회공헌과 친환경 사업강화는 현재 추진 중인 친환경 사회적 기업 지원사업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기업의 활동이 본질적으로 경제적 가치 창출의 중장기적 극대화가 목표라고 할 때, 자신의 사업과 연결된 분야에서 사회적 가치 창출의 가능성도 더욱더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친환경 사회적 기업에 의해서 기업과 사회의 가치 창출 혁신이 모두 달성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고요.

 

이러한 점을 고려해볼 때, 현재 한화가 자신의 사업 영역과 연관된 분야에서 사회적 기업을 지원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외부 개방형 혁신의 한 방법인 사회적 기업에 의해서 기업이 혁신을 이루는 데 도움을 받을 수도 있고, 사회적 기업도 기업의 도움에 의해서 사회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기업과 사회의 공생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Q. 현재 선정된 기업을 대상으로 3개월 과정의 카이스트 비즈니스 스쿨을 진행 중인데요.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친환경 분야는 경영학계에서도 한동안 관심이 적었던 분야입니다. 하지만 사회적 기업의 분야에서는 환경 분야의 관심이 매우 높은데 이에 대한 교육과정이 없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서 환경 관련 경영 및 경제교육의 기초를 담당하고 싶었습니다.

 

본 과정의 교육 후 친환경 사회적 기업가들이 일반적인 경영학 분야뿐만 아니라 환경 분야에서의 경영, 경제, 정책 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자신의 비즈니스의 중요성과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초적인 역량을 확보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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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지원 종료 후, 각 기업은 자생적으로 지속 성장해나가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요?

 

현재 사회적 기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어떤 자본이 자신에게 가장 중요하며 이러한 자본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입니다. 이번 지원을 통해 각 선정 기업은 교육과 컨설팅 지원에 의한 인적, 지적 자본을 일부 확보하였고, 사업과 관련된 지원을 통해서 사업운영역량을 확보하였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국한되지 않고 기업 스스로 정말 필요로 하는 역량이나 자본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더해진다면 앞으로 더 큰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앞으로 친환경 사회적 기업은 어떠한 목표를 향해 가야 할까요?

 

현재 환경 분야의 사회적 기업은 기존에 존재하고 있었던 비즈니스 모델과 방법들에 대한 효율성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비즈니스 모델이나 전략 그리고 프로세스 등에서의 혁신을 가져올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환경 분야가 사회적으로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현재 유기농 등의 친환경 식품 분야 이외의 부분에 있어서는 관심이 적은 편입니다. 한화그룹이 앞으로 환경 경영분야에 있어서 더욱 많은 역할을 담당해주시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이러한 노력에 사회 각 분야의 폭넓은 참여가 이루어져야 함은 물론이고요.

 

사회적 기업은 우리 사회의 ‘혁신적 희망’입니다. 기업에게도 희망을 주고 사회에게도 희망을 줄 수 있는, 사회적 문제와 경제적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혁신적인 방법을 찾고자 하는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친환경 사회적 기업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며 환경 분야의 교육과정과 사회적 기업 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한화그룹의 모든 분들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사진. 이원재 Bomb스튜디오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

*이 컨텐츠는 한화그룹 사보 한화한화인 '함께 그리고 멀리 '내용을 재구성 했습니다. 



김용석 | 한화그룹 홍보팀

한화그룹 홍보팀에서 사보 <한화 한화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항상 감사하는 마음
으로 따뜻한 정과 유용한 정보가 한 가득 넘치는 유익한 사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이 부족하더라도 너그러운 마음으로 항상 애정을 가지고 <한화 한화인>을 
지켜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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