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 인사이트/한화 비즈니스

한화의 대규모 정규직 전환이 의미하는 3가지




1919년 3월 1일은 감격에 찬 대한독립 만세소리가 하늘을 뒤덮었다면 2013년 3월 1일은 한화그룹에서 만세소리가 울려퍼질 것 같습니다. 바로 한화그룹에서 3월 1일부터 비정규직 직원 2,043명을 정규직으로 일괄 전환하기 때문이죠. 이는 10대 그룹 최초의 대규모 정규직 전환이랍니다. (▶미생의 장그래도 깜짝! 한화그룹 대규모 정규직 전환! 보러가기)


  

한화, 한화그룹, 한화데이즈, 한화기업, 한화 블로그, 블로그, 정직 전환, 정규직, 정규직 전환, 한화 정규직 전환, 비정규직,




한화그룹의 이번 정규직 전환대상은 상시적이고 지속적인 직무에 종사하는 계약직 직원으로 대부분 서비스직에 종사하는 여성들입니다. 이들을 분류해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총 2,043명 정규직 전환

  -계열사별 : 한화호텔&리조트 725명, 한화손해보험 533명, 한화63시티 209명, 한화갤러리아 166명

  -직무별 : 서비스 564명, 고객상담사 500명, 사무지원 224명, 사무관리 205명, 직영시설관리 197명, 판매사원 153명 



정말 파격적인 인사가 아닐 수 없는데요. 한화프렌즈 기자단으로 활동하며 매달 방문했던 한화그룹이기에 저에게도 이 소식이 남일처럼 느껴지지 않습니다. 뉴스에도 여러 차례 보도되었는데요. 그럼, 이번 한화의 대규모 정규직 전환이 우리 사회에 시사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비정규직 근로자에 대한 차별문제는 우리사회의 고질병으로 자리잡아 왔습니다. 취준생들이 목을 메고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이유도 고리타분한 공무원 문화가 좋아서가 아니라 대부분의 기업들이 점차 비정규직 비중을 높이며 고용불안정을 초래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에서 새정부 출범을 앞두고 10대 그룹인 한화에서 모범적으로 유례없는 정규직 전환을 발표하면서 벌써부터 두 번째 포문을 열 기업은 어디인지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화, 한화그룹, 한화데이즈, 한화기업, 한화 블로그, 블로그, 정직 전환, 정규직, 정규직 전환, 한화 정규직 전환, 비정규직,

▲한화그룹의 정규직 전환과 관련한 명사들의 트윗 멘션[출처-각 트위터]




기업들은 물론 정치권에서의 관심도 뜨거웠는데요. 한명숙 국회의원은 현대차와 쌍용차도 발상의 전환을 통해 진정한 동반성장을 이루라고 주문했고 박지원 국회의원도 정규직전환 합의문을 발표했던 일을 상기시키며 타기업도 동참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한화의 얼굴이 앞으로 광고모델 김태희만큼 밝아질 전망입니다. "우리의 가슴속엔 내일의 해가 함께 합니다"라는 김태희 주문이 이뤄졌다고 할까요. 



한화, 한화그룹, 한화데이즈, 한화기업, 한화 블로그, 블로그, 정직 전환, 정규직, 정규직 전환, 한화 정규직 전환, 비정규직,

▲한화그룹 내일의 해 캠페인(건설 편) 보러가기




앞서 계열사별로 살펴봤듯이 이번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대부분의 직원이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입니다. 즉 호텔, 리조트 서비스인력, 백화점 판매사원, 직영 시설관리인력, 고객상담사라들입니다. 우리가 호텔이나 리조트, 백화점 등에서 직접적으로 마주하는 분들이죠. 


사실 서비스업에서 고객을 상대하는 업무는 매우 중요한데 국내에서는 이를 등한시 여기는 경우를 종종 봅니다. 대부분이 비정규직 직원이죠. 외국의 경우 호텔이나 기업에서 고객과 상대하는 직원은 매니저급 이상으로 그 업무를 상당히 중요시 여긴답니다.


이제 한화의 얼굴인 비정규직 직원들이 정규직으로 전환되면서 고용이 안정되니 더욱 얼굴이 밝아지겠네요. 앞으로 복리후생 및 정년 보장과 함께 승진의 기회도 보장받을 수 있다고 하니 이번에 정규직 전화된 직원들은 더욱더 밝은 얼굴로 고객들을 마주하겠네요!





제 아내도 대학교에서 5년을 비정규직 근로자로 근무했습니다. 아무리 애교심이 높아도 정규직원과 차별당할 때 속상해 하더라구요. 정규직원이 되기 위해 몇 년간 시험을 보기도 했는데 우수한 성적을 차지하고도 번번히 떨어졌습니다. 그 이유가 황당하게도 여성이란 꼬리표 때문이었습니다. 곁에서 지켜봤기에 그 좌절감과 아픔을 잘 알지요.


이것은 비단 아내의 이야기만은 아닙니다.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분위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직원은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으면 육아문제로 퇴사를 하거나 업무에 소홀 할거란 고정관념! 그야말로 그건 고정관념인데 그것이 여성인력에 대한 고용불안정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한화, 한화그룹, 한화데이즈, 한화기업, 한화 블로그, 블로그, 정직 전환, 정규직, 정규직 전환, 한화 정규직 전환, 비정규직,

▲한화그룹에서 활약하고 있는 수 많은 여사우들




이번 한화의 대규모 정규직 전환 발표에서 눈에 띄는 것이 60%인 1,200명이 여성이라는 점입니다. 여성 근로자를 차별의 대상으로 보지 않고 오히려 더 배려한 것에 박수를 보내주고 싶습니다. 여성 근로자에 대한 차별 철폐가 대기업에서, 10대그룹에서 시작됐다는 점에서 시사점이 큽니다. 한화! 고맙습니다. 내일의 해가 뜬다는 약속을 지켜줘서요! 기대하겠습니다. 또 한번 내일의 희망을요!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




김도영(하얀잉크) l 한화프렌즈 기자단
온라인을 통해 진솔한 소통을 추구하는 소셜마케터입니다. 수년 간 어떤 게임보다 
재미있는 블로그에 빠져있으며 블로그를 통해 해피바이러스가 확산되길 희망합니다.

[Blog] 하얀잉크의 해피컨텐츠 [facebook] iwhite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