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라이프/문화/취미

먹으면서 살빼는 간헐적단식, 올바른 방법 및 식단은?

 

 

 


 
안녕하세요. 한화프렌즈 블로거 ' 백코치 ' 입니다. 며칠 전 SBS 끼니반란 3부가 방송되고 다시 한번 '간헐적단식' 이 화제의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간헐적 단식이란 평소대로 먹다가 일주일에 한두 번 이상 16시간에서 24시간 동안 먹는 것을 중단해 배고픈 상태를 지속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제 주위 분들도 너도나도 시작했다고 연락이 오는 등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죠.^^ 하지만 건강을 위해 시도하는 방법들이 자칫 잘못된 정보로 인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도 있으므로 오늘은 간헐적단식의 올바른 방법 및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식단을 코치해드리겠습니다.   

 

 

간헐적단식,간헐적단식방법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출처 - 영화 '황해' ] 
 

 

 


 
16:8 단식 방법은 가장 대중적이고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16시간동안 차, 물을 제외한 아무것도 먹지 않는 단식법을 말합니다. 일반인들이 쉽게 할 수 있도록 일주일 동안 아침은 먹지 않고 오로지 점심, 저녁만 먹으면 되는데요. 가장 이상적인 16:8 단식시간은 점심시간을 기준으로 8시간까지인데요. 보통 직장인 식사시간 12:00~20:00까지만 먹고 그 이후로는 16시간동안 위를 비워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기서 잠깐!

 

회식이 잦은 직장인이라면 단식이 끝나는 점심을 소식으로 마무리하고 저녁을 마음껏 먹고 16시간 혹은 24시간 단식을 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회식자리에서도 물을 최대한 많이 섭취하고 짠 국물을 최대한 먹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간헐적단식,간헐적단식방법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출처 - SBS스페셜 '끼니반란']
 


 


 
5:2 단식 방법은 일주일을 7일로 잡고 5일은 일반 식사를 하고 나머지 2일은 1일 1식을 하는 방법으로 24시간 단식을 뜻합니다.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기간 중 화요일, 금요일만 저녁을 먹어 24시간 동안 위를 공복으로 만들어주면 IGF-1(인슐린 유사 성장인자) 수치가 현저하게 줄어들어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죠.

 

문제는 단식 시간에 허기를 참으며 ‘이따가 먹고 싶었던 것 다 먹어야지’ 라고 생각하는 간헐적 단식이 아닌, 간헐적 폭식이 되어 고도비만으로 가는 지름길이 된다는 점인데요. 따라서 음식이 ‘허락’된 시간에도 정제된 탄수화물, 트랜스지방을 피하고, 복합탄수화물, 단백질, 식이섬유 등을 적절히 먹으면서 평소보다 많이 먹게 되는 과식을 하지 않도록 애써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백코치가 언제나 제시하는 모토! “골고루, 조금씩!” ^^

 

 

간헐적단식,간헐적단식방법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출처 - SBS스페셜 '끼니반란']

 

 

 

 

간헐적단식을 하며 딱히 피해야 할 음식은 없다라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이는 보디빌더 경력 26년에 빛나는 아놀드 홍과 간헐적단식 1호 성공자 조경국님도 증명하셨는데요. 먹을 것에 대한 자유를 주는 간헐적단식은 단식 전부터 평소에 먹는 음식을 그냥 드시면 됩니다. 갑자기 먹는 양을 줄이고 식단을 바꿔버리면 오히려 폭식을 하는 역효과가 나니 그냥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생활하는 것이 좋죠.

 

저는 자연식 9에 인스턴트 1 혹은 8:2 비율을 지켜 먹는 것는 것을 권합니다. 먹는 순서는 몸에 좋은 것부터. 첨가물을 일절 넣지 않은 한식으로 배를 채운 다음 입가심하듯 피자나 치킨 한 조각, 심지어 케이크도 마다 않고 먹는데요. ‘비우고 운동하고 채우고’가 간헐적단식의 핵심이기 때문에 필요 없는 건 비우고 좋은 걸로 먹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비워야 더 잘 채울 수 있다는 원리는 단순하고 명쾌해서 고개가 끄덕여지죠? 대부분의 요리는 찌거나 굽거나 날것으로 먹고 조미료나 어떤 첨가제도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간헐적단식,간헐적단식방법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출처 - SBS스페셜 '끼니반란']

 

 

 

간헐적단식의 가장 큰 장점은 단식을 하는 도중에도 음료를 마음껏 마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메리카노, 홍차, 녹차, 물, 탄산수 등 칼로리가 비교적 적은 음료를 음미하면서 드셔보세요. 가장 좋은 방법은 물을 마시며 허기를 채우는 것이 좋고 아메리카노를 드실때 최대한 크림, 설탕을 줄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잊지마세요. 간헐적단식의 핵심은 위를 공복상태로 만드는 것이라는 걸! 
   

 

 

 

 
이렇게 힘들게 단식을 하는데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 말짱 도루묵 ' 입니다. 간헐적단식을 통해 10%의 효과를 보고 있다면 여기에 건강한 식단과 운동이 병행되어 90%이상의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공복시간이 길어지면 체지방량, 즉 근육량이 감소되는 것은 막을 수 없으므로 간헐적 단식을 할 경우에도 운동은 빠질 수 없는 필수조건이라고 할 수 있죠. 24시간 단식을 하는 이틀을 제외하고는 최소 3일정도는 웨이트 트레이닝(근력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헐적단식은 2013년, 최고의 핫 이슈가 되었습니다. 저도 처음 접했을 때는 약간 의심이 가긴 했지만 제가 28년동안 살면서 생활했던 습관이 간헐적단식과 비슷한 것을 보면 효과는 분명할 것 같습니다. 무엇이든 지나치면 안 하는 것만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유행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라고 무조건 따라 하기 보다는 자신의 생활패턴에 맞게 식단과 운동을 적절히 병행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