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라이프/문화/취미

추석 귀성길&귀경길 교통정보, 이건 꼭 알아두자!

 

 

 

민족의 대 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고민 아닌 고민을 하는 분들이 계실것입니다. 이유는 고향을 찾는 추석 교통편 때문인데요. 이미 기차나 비행기표를 예매한 분들이라면 한 시름 놓고 있겠지만, 대부분의 귀성객이 선택하는 교통편은 '자가용'으로  '올 해 추석은 또 얼마나 막힐까'하는 고민에 빠졌을테죠. 9월 17일 저녁부터 전국의 주요 도시는 귀성객들의 차량으로 북새통을 이룰 것이 너무나 자명한 일입니다. 추석 교통체증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날 수 있는 방법!  귀성길과 귀경길 교통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해 행복한 추석, 안전한 추석을 맞이할 수 있는 방법! 지금 바로 소개합니다.

 

 

추석 교통, 추석교통정보, 추석교통상황, 추석교통상황예상, 추석교총예상

 

 

 


'추석 교통정보' 역시 스마트폰 하나면 어느 정도 준비는 끝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차량용 내비게이션에 TPEG(티펙, Transport Protocol Expert Group) 기능이 있다면 실시간 교통정보를 활용할 수 있으나 3~4년 전에 구입한 내비게이션이라면 이번 추석에는 과감히 스마트폰을 꺼내서 스마트폰으로 내비게이션을 대체해보세요! 

 

만일 TPEG 기능이 없는 내비게이션을 사용할 경우 출발지와 목적지의 거리 계산 등' 맵 데이터' 기반의 경로를 제공하기에추석이라고 하는 특별한 상황에 대한 실시간 교통정보가 반영되지 않아 빠른 길이 느린 길로 둔갑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슷한 출발지와 목적지를 갖는 분들이 내비게이션에서 제공하는 경로를 동일하게 이용하다가 더 심각한 교통체증을 경험할 수 있으니 TPEG 기능이 없다면 스마트폰을 사용하세요.^^

 

스마트폰을 내비게이션으로 이용하는 경우 T map, olleh navi 그리고 U+ navi LTE 등의 다양한 이통사 내비를 사용하면 무료로 실시간 교통정보가 적용된 경로 검색 및 안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통사 내비를 사용할 수 없는 입장(태블릿 사용자)이라면 다음 지도나 네이버 지도, 아이나비 LTE-AIR와 같이 별도의 내비 및 지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을 통해서도 실시간 교통정보를 통한 경로 검색 및 안내가 가능하니 귀성길에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사용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추석 교통, 추석교통정보, 추석교통상황, 추석교통상황예상, 추석교총예상

 

 

 

 

스마트폰이 아닌 2G나 3G 휴대폰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더욱 답답함을 느낄지도 모릅니다. 그렇다고 추석 교통체증을 피하기 위해서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일 순 없겠죠. 그런 분들을 위한 서비스가 있는데요. 바로 한국도로공사 콜센터1588-2504입니다. 1588-2504는 '고속도로 및 차량 운영'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 기억해두면 유용하게 쓰일 서비스 몇 가지가 있습니다.
 

 

 

추석 교통, 추석교통정보, 추석교통상황, 추석교통상황예상, 추석교총예상

▲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갓길에 차량을 주/정차 하는 경우 뒤따라오는 차량과의 추돌 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있고, 이때 치사율 역시 일반 교통 사고의 4배에 이른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한국도로공사는 갓길에 주/정차한 고장 차량을 ‘무상'으로 견인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추석을 앞두고 '고향 앞으로'를 외치기 전에 당연히 차량 정비를 해야 하지만 예상치 못한 차량 고장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라면 1588-2504의 '긴급 견인 서비스'를 활용하면 도움되 되겠죠?

 

 

추석 교통, 추석교통정보, 추석교통상황, 추석교통상황예상, 추석교총예상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의 대부분은 40~50대 이상의 중장년층이 많습니다. 이런 중장년층을 위한 서비스 중 하나가 상담사를 통한 음성 안내인 셈입니다. 고속도로는 물론이고 주요 도로의 실시간 교통 정보를 친절한 상담사의 음성으로 받을 수 있다는 점은 어떤 내비게이션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추석 교통, 추석교통정보, 추석교통상황, 추석교통상황예상, 추석교총예상

 

 

 


상담사 연결은 부담스럽고 간단하게 문자로 교통정보를 받아보길 원하는 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 배터리가 부족하여 데이터 통신이 힘든 상황이라면 휴대폰을 이용하여 보다 쉽고 간편하게 교통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1588-2504는 '고속도로 무료문자서비스'를 통해서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1588-2504번으로 '출발지 목적지'의 이름을 순서대로 적어 문자메시지를 보냅니다. 그러면 1분이 채 되기도 전에 전송한 출발지와 목적지의 교통정보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예상시간은 물론이고 총거리와 교통상황 그리고 이동 경로까지 꼼꼼하게 안내해주는 문자메시지는 스마트폰에 상관없이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답니다.

 

 

추석 교통, 추석교통정보, 추석교통상황, 추석교통상황예상, 추석교총예상

 

 

 


이번 추석은 조금 더 재미있는 서비스를 통해서 교통체증 자체가 없는 귀성길, 귀경길도 경험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이름하여 '예측 교통정보'가 그것입니다! 앞에서 소개한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서비스 중 하나 인 T map에 추가된 기능으로  T map을 실행시 관련 안내 및 연결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T map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라면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곧바로 '2013년 추석 귀성, 귀경길 예측교통정보'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2013년 추석 귀성, 귀경길 예측교통정보 바로가기

 

 

경부선, 서해안선, 영동선, 중부선(제2중부선), 중부내륙선, 천안논산선, 남해선 등 전국 주요도로의 귀성, 귀경길 예측 교통정보는 아래 주소를 통해서 미리 PDF 문서로 확인이 가능합니다.물론 예측 정보인 만큼 정확하게 귀성길과 귀경길 교통체증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지는 않겠지만, 올해 추석과 같이 조금인 긴 명절의 경우 고향으로 떠나는 날짜와 시간을 잘 맞춘다면 조금이라도 교통체증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추석 예측교통정보 PDF로 다운받기

 

 

추석 교통, 추석교통정보, 추석교통상황, 추석교통상황예상, 추석교총예상

 

 

 

추석을 얼마 앞두지 않은 지금  교통체증을 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운전입니다. 1~2시간 빨리 고향으로 향하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마찬가지겠지만, 상대방에게 양보하고 배려하는 것이 '안전운전'의 시작이 될 것입니다. 조급함을 잊고 여유롭게 운전한다면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행복한 추석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 즐거운 한가위 되세요.^^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