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 인사이트/한화 태양광

스마트폰 게임하면 사막에 내 이름 가진 나무가?

 

 

지구온난화와 사막화, 이 둘의 공통점은?

 

자연의 기후변화로 인해 나타나는 자연적인 현상일까요? 단지 그 이유만은 아니겠지요. 사람들의 과도한 삼림벌채, 환경오염 등의 문제도 지구온난화와 사막화현상에 한 몫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50년간 중국에서는 한반도 면적의 절반이나 되는 국토가 사막으로 변했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역시 중국 고비사막, 타클라마칸사막에서 발행하는 황사 등으로 인해 사막화가 문제 되고 있습니다. 사막화방지는 우리의 작은 관심만으로도 충분히 실천할 수 있는데요. 어떻게? 한화그룹이 진행하고 있는 '한화 태양의 숲' 캠페인에 동참하는 것으로 말이지요~^^

 

 

태양광, 사막화방지, 중국사막화, 태양광발전, 몽골사막화방지

▲ 한화 태양의 숲 1호 - 몽골 셀렝게주 노진나르스

 

 

 

 

한화그룹이 UNCCD(유엔사막화방지협약)와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기업 최초로 태양광을 활용해 사막화 방지 활동을 펼쳐온 ‘한화 태양의 숲’ 캠페인이 한국PR협회에서 시상하는 ‘2013년 한국PR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태양광을 통해 반사막화에 기여하겠다는 의지, 스마트폰 게임을 통해 사용자들이 사막화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하고 반사막화 활동에 손쉽게 참여하도록 한 발상, 믿을 수 있는 국제기구인 UNCCD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해당 지역 정부와 소비자들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도록 한 점 등 다각적 측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는데요.

 

‘한화 태양의 숲’ 캠페인은 특히나 소비자들의 환경인식을 제고했을 뿐만 아니라 수질정화기능, 대기정화기능, 해충방제효과, 토사 유출 방지 등의 측면에서 약 60억 원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한 것으로 추산되는 등 실질적으로 환경 문제 개선에도 이바지한 것으로도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한국PR협회는 이와 같은 ‘한화 태양의 숲’ 캠페인이 글로벌 시장에서 한화그룹을 태양광 에너지 선도기업이자 친환경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데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했답니다.

 

 

 

 

태양광, 사막화방지, 중국사막화, 태양광발전, 몽골사막화방지

 

 

 

 

한화그룹의 ‘한화 태양의 숲’ 캠페인은 친환경 에너지인 태양광을 이용해 전 지구적 환경 이슈인 사막화 문제를 해결해 보고자 하는 취지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단순히 사막에 나무를 심는 것이 아니라 양묘장에서 묘목을 키우는 단계에서부터 태양광 패널을 이용하여 탄소배출을 최소화한 진정한 친환경 숲을 조성하고자 했습니다.

 

 

태양광, 사막화방지, 중국사막화, 태양광발전, 몽골사막화방지

 

 

 

그 과정에서 2011년부터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앱(트리 플래닛, Tree Planet) 게임을 통해 가상의 나무를 키우면 사용자를 대신해 실제로 사막에 나무를 심어주는 캠페인을 진행해 왔는데요. 이 앱을 사용하며 캠페인에 참여한 사용자들은 60만 명이 넘습니다. 이렇게 태양광 발전을 통해 키워진 나무가 지금 몽골과 중국 닝샤에서 자라고 있습니다.

 

 

태양광, 사막화방지, 중국사막화, 태양광발전, 몽골사막화방지

▲ 트리플래닛 게임

 

 

 

2012년 몽골 셀렝게주 토진나르스 자연보호구역에 23만 그루의 나무를 심어 ‘한화 태양의 숲 1호’를 조성하였고 사막화로 인해 삶을 터전을 떠나야 했던 주민들이 숲을 가꾸는 삼림관리원으로 다시 생계를 이어가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어 지난 9월에는 중국 닝샤(宁夏)자치구 링우(灵武)시 바이지탄(白芨滩) 자연보호구내 사막지역에 20만 그루의 나무를 심고 ‘한화 태양의 숲 2호’로 명명했는데요. 이 지역은 사막화 진행 속도가 빨라 중국 정부에서 집중 관리하고 있는 지역으로, 한화그룹이 2012년 7월 사막화를 방지하기 위한 숲 조성에 쓰일 양묘장 전력공급을 위해 시간당 80kW의 전력을 생산하는 태양광 발전설비를 기증한 바 있기도 하지요.

 

 ▲ 한화 태양의 숲 2호 - 중국 닝샤

 

 

 

"한화 태양의 숲 캠페인을 통해 김승연 회장의 동반성장 철학인 ‘함께 멀리’ 정신이 몽골과 중국에서까지 실천되고 있다는 사실은 또 다른 큰 보람입니다." - 여승주 한화그룹 경영기획실 전무

 

 

'한화 태양의 숲' 캠페인은 스마트폰 게임을 통해 전세계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냈다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를 찾을 수 있는데요. 무엇보다 이번 한국PR대상 수상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기후 변화 문제를 인식하고 한화그룹과 함께 문제 해결에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  한화 태양의 숲 캠페인 참여 방법

 

1)  iTunes Store, 안드로이드 마켓, 한화그룹 웹사이트(바로가기), 트리플래닛 웹사이트(바로가기)

     에서 Tree Planet 게임 다운로드

2)  ‘한화’를 스폰서로 선택하고 게임 시작

3)  가상나무에 나만의 이름을 지어주고 태양광을 이용해서 물과 영양을 주면서 무럭무럭 키우기 

     (한국어 외에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도 가능)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