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 인사이트/한화 스포츠

한화이글스, 실책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가뜩이나 힘든 월요일, 생각해보니 야구가 없어서 더 힘든 하루였던 것 같습니다. ^^ 다행히 오늘은 마산구장에서 NC다이노스와의 경기가 있는데요, 유창식 선수의 멋진 모습을 기대해봅니다!


지난주 지옥의 8연전을 어떻게 헤쳐가야 하는지가 2014시즌 한화이글스에 주어진 첫 번째 시련이라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현재까지의 결과는 목표로 했던 5할에는 못 미치지만, 달라진 모습을 계속 보여주는 것으로 위안으로 삼아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아니나 다를까 현재까지의 경기를 가지고 안 좋은 기사들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네요. 하지만 이제 막 시즌이 시작되었을 뿐이고, 최근 몇 년간의 한화이글스의 행보를 기억해 본다면, 현재의 스타트는 절대 나쁘지 않다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한화, 한화이글스, 한화그룹, 한화블로그, 한화데이즈, 프로야구, 2014프로야구, 프로야구시즌, 야구시즌, 마산구장, NC다이노스, 유창식, 한화이글스 8연전, 송광민, 수비력, SK 와이번스, 기아 타이거즈, 정근우, 국가대표, 이범호, 프로야구 4강, 프로야구 우승




다만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은 바로 늘어가고 있는 실책입니다. 현재 한화이글스의 실책 수는 총 12개로 9개 팀 중 가장 많은 실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중 7개는 유격수를 보고 있는 송광민 선수가 기록한 실책으로 1경기당 1개꼴의 실책을 기록하고 있죠. 이 부분에 대해서 많은 말이 있는데, 저는 오히려 반대로 생각을 해 봅니다. 실책 따위(?)는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고 말이죠.





우선, 실책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송광민 선수에 대한 변명 아닌 변명을 하고 넘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송광민 선수는 입대 전 주로 3루수로 출전, 공격과 수비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줬던 선수입니다. 하지만 군 복무를 마치고 돌아온 한화이글스에서는 유격수로서 경기에 출전하고 있죠 (3루는 김회성 선수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역시 내야 수비에 대한 뛰어난 감각이 있는 송광민 선수이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격수는 포수를 제외한 포지션 중 가장 중요하고 체력 소모가 많은 포지션 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경우 하위타선에 주로 배치되곤 합니다. (물론 강정호 선수같이 예외가 있기는 합니다. ^^)사실 송광민 선수의 유격수 기용은 현재도 말이 많은 상황인데요, 이 선수가 가지고 있는 공격 부분에 대한 매력이 적지 않기 때문에, 차라리 원래 보던 포지션인 3루에 기용하자는 여론도 만만치 않습니다. 하지만 이럴 경우 3루에서 키우고 있는 김회성 선수를 포기할 수밖에 없는 팀 사정 때문에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지명타자의 경우 최진행 선수와 이용규 선수가 모두 부상에서 회복해 수비에 나가지 않는 이상 없는 자리나 마찬가지고, 그렇게 되면 공격력의 극대화를 꾀할 수 있는 김회성 선수는 자연스럽게 대타 요원 자리를 제외하고는 설 자리가 없게 됩니다. 이러한 팀 사정상 송광민 선수는 당분간 유격수 포지션을 계속해서 갈 수밖에 없게 되는 것이죠.



한화, 한화이글스, 한화그룹, 한화블로그, 한화데이즈, 프로야구, 2014프로야구, 프로야구시즌, 야구시즌, 마산구장, NC다이노스, 유창식, 한화이글스 8연전, 송광민, 수비력, SK 와이번스, 기아 타이거즈, 정근우, 국가대표, 이범호, 프로야구 4강, 프로야구 우승




공격적인 면에서 점점 더 좋아지는 모습을 보여주는 송광민 선수지만, 계속되는 실책은 언제 어디서 타격 리듬까지 깨 버릴지 모르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송광민 선수를 포함, 한화이글스 선수들에게 꼭 필요한 것은 실책에 대한 부담감을 가질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실책 중, 너무나도 어이없는 플레이. 즉 평범한 타구를 놓치는 등의 실책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한 실책은 분명 많은 연습을 통해 최소화시켜야 하는 것이 당연하며 글에서 언급하는, 겁내지 않아도 되는 실책이란 바로 어려운 타구들에 달려드는 것을 말합니다.





지난 몇 년간 한화이글스의 실책 수는 꼴찌라는 팀 성적과는 반대로 생각보다 많지 않은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 작년까지의 수비를 보면 한숨이 절로 나오는 수비들이 많았죠. 그 이유는 바로 선수들이 실책을 두려워해 어려운 타구의 경우 아예 공에 달려드는 시도조차 하지 않았던 경우들이 많기 때문이었습니다. 애매한 타구는 전부 포기해 버리니, 아예 실책조차 나오지 않았던 것이죠. 바로 이러한 플레이들이 지난 몇 년간 한화이글스의 야구를 보기 힘들게 만들었던 요소였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다행인 것은, 올해 한화이글스의 수비는 분명 달라진 모습이 보인다는 것이죠.


이러한 이유로, 꼭 이야기해 보고 싶은 것이 바로 SK 와이번스입니다. 비록 작년 4강에 진입하지는 못했지만 지난 몇 년간 해태 이후 처음으로 '왕조'라는 이름을 팀에 붙일 수 있게 만들었던 힘의 원동력은 바로 '수비력'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시즌 초반 약해진 전력에도 불구하고 좋은 성적을 지속해서 내는 것은 바로 수비력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이러니 한 것은, 항상 좋은 수비를 보여주는 SK 와이번스의 실책 수를 보면, 항상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다는 것이죠. 좋은 수비가 많이 나오는 만큼 실책도 많다는 것을 어렵지 않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한화, 한화이글스, 한화그룹, 한화블로그, 한화데이즈, 프로야구, 2014프로야구, 프로야구시즌, 야구시즌, 마산구장, NC다이노스, 유창식, 한화이글스 8연전, 송광민, 수비력, SK 와이번스, 기아 타이거즈, 정근우, 국가대표, 이범호, 프로야구 4강, 프로야구 우승




바로 적극적인 수비에서 그 이유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SK가 강팀이 된 후의 수비를 돌아보면, 그 어떤 공에도 악착같이 달려드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비록 그 수비가 멋진 플레이로 이어지든, 아니면 아쉬운 실책이 되든 항상 박수치고 격려하는 모습 역시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아직 한화이글스에 아쉬움으로 남는 부분인데요, SK의 경우 이러한 플레이로 인해 실책이 나오더라도 그 이후 쉽게 무너지는 것을 거의 보기 힘듭니다. 이미 팀 분위기 자체가 그렇게 형성되어있기 때문이죠.


반면 한화이글스의 경우 지난 몇 년간의 많은 패배 때문인지, 실책이 나오면 전체적인 팀 분위기가 가라앉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분명 고쳐져야 할 부분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실책이 두려워지기 시작하면 몸은 굳기 시작하고, 플레이 역시 소극적으로 변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죠.



한화, 한화이글스, 한화그룹, 한화블로그, 한화데이즈, 프로야구, 2014프로야구, 프로야구시즌, 야구시즌, 마산구장, NC다이노스, 유창식, 한화이글스 8연전, 송광민, 수비력, SK 와이번스, 기아 타이거즈, 정근우, 국가대표, 이범호, 프로야구 4강, 프로야구 우승




올해 한화이글스에 합류한 국가대표 2루수 정근우, 지금은 기아 타이거즈에서 좋은 활약을 보여주고 있는 3루수 이범호 선수 역시 좋은 수비력으로 평가받고 있는 선수들이지만, 이 선수들이 좋은 수비를 보여주기까지 수많은 실책이 있었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는 부분입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은 제가 가장 좋아하는 명언인데요, 송광민 선수를 비롯한 한화이글스 선수들은 지금의 실책을 두려워하지 말고, 계속해서 멋진 플레이를 보여준다면 선수 개개인의 성장은 물론, 팀 성적까지도 분명 상승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계속해서 플레이해 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제 리그는 막 시작했을 뿐이고, 성장의 기회는 아직도 100경기 넘게 남아있습니다. 한화이글스의 올 시즌 현실적인 목표는 우승도, 4강 진출도 아닙니다. 팀 자체의 레벨을 올리는 것이 올해 주어진 목표인 만큼, 너무 조급해하지 말고 한 걸음 한 걸음 성장하는 선수들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 등 번호 99번 '류현진' 선수의 데뷔 그리고 미래

▷ 한화이글스의 변신이 긍정적인 이유?

달라진 독수리, 빨라진 한화이글스가 반가운 이유!

▷ 한화이글스, 마운드의 높이를 높여라!

▷ 한화이글스, 삼미 슈퍼스타즈에게 배워야할 한 가지!

▷ 김응룡 감독, 한화이글스의 새로운 바람 될까?

▷ 레젠드급의 새로운 한화이글스 코치진 탐색전!

▷ 한화이글스, 연습생 출신 대표 선수는 누구?

▷ 내년 시즌이 기대되는 한화이글스의 2012년 총정리!

▷ 류현진 포스팅 2500만불이 의미하는 것은?

▷ 야구계 3대 마구, 너클볼과 마일영 선수의 인연은?

▷ 한화이글스, 강동우 뒤를 이을 차세대 1번타자는 누구?

▷ 국내 최초 메이저리거, '박찬호'는 당신에게 어떤 의미?

▷ 류현진 메이저리그행이 가져다준 것들

▷ 한화이글스 새얼굴 '이브랜드'는 새바람이 될 수 있을까?

▷ 한화이글스, 중심타자 3인방을 주목하라!

▷ 한화이글스, 차세대 안방마님은 누구?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한화이글스 포지션은?

 화이글스, 최고참 듀오의 활약을 기대하라!

▷ 한화이글스, 멀티 포지션이 필요한 이유는?

▷한 화이글스, 에이스의 계볼를 이어라!

▷ 한화이글스, 바티스타의 활약을 기대하라!

▷ 김응용의 아이들을 주목하라!

 화이글스, 타선의 부활이 절실하다!

▷ 시범경기 열흘차, 한화이글스 부활 키워드는?

▷ 시범경기로 살펴보는 한화이글스

▷ 한화이글스, 2013 시즌 관람 포인트 3가지

▷ 한화이글스, 1승을 위한 돌파구를 찾아라!
▷ 한화이글스, 류현진의 모든 것을 배워라!

▷ 한화이글스, 윤근영 선수의 활용도를 높여라

▷ 한화이글스, 신인 3인방을 주목하라!

▷ 한화이글스, 천적을 만들어라!

▷ 한화이글스, 뒷문을 지켜라!

▷ 코리안 몬스터 류현진, 진화의 끝은 어디인가?

▷ 한화이글스, 리빙딜은 성공할 것인가?

▷ 독수리 선발투수 안승민, 그의 활약이 기대되는 이유

▷ 강하고 화려했던 2006년 한화이글스의 불꽃 야구를 추억하다!

▷ COME BACK! 독수리호 '내야 멀티 플레이어' 송광민!

▷ 한화이글스 타선,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이유는?

▷ 한화이글스의 미래를 책임질 선발투수는 과연 누구?

▷ 이글스 후반기 최대 과제는? 마운드 전력강화!

▷ 메이저리거 류현진 시즌 10승에 담겨진 의미는?

▷ 한화이글스, 성공적인 시즌 마무리를 위한 전략은?

▷ 한화이글스 미래를 책임져 줄 선발투수진은 누구인가?

▷ 한화이글스 129일만의 3연승 기록! 그 원동력은?

▷ 성난 코끼리 김응용 감독의 부활이 기대되는 이유

 한화이글스, 불꽃의 다이너마이트 타선 부활 가능성은?

 굿바이 신경현, 한화이글스 안방마님의 레전드 스토리

▷ 2013년 시즌 전력으로 풀어 본 한화이글스의 과거와 미래

▷ 전설을 다시 쓰는 괴물 투수 류현진, 실력으로 편견을 이겨내다

▷ 바티스타와 이브랜드로 돌아본 2013 한화이글스의 용병술

▷ 2014 시즌을 기대하게 하는 한화이글스의 전력 요소들

▷ 김응용 감독의 신의 한수! 한화이글스의 새로운 희망, 송창현

▷ 내년 시즌 새롭게 떠오를 한화이글스 유망주 투수 Best 3

▷ 류현진, 메이저리그 첫 해 감동의 순간들 Best4

▷ 2014 프로야구 FA, 이번 FA의 대어는 과연 누구?

▷ 한화이글스, 2014 신인 드래프트 분석 - 투수편

▷ 한화이글스, 2014 신인 드래프트 분석 - 타자편

▷ 2014 한화이글스, 역대 최강 다이너마이트 타선을 꿈꾸며

▷ 2014 한화이글스 타선의 키워드는 거포 최진행

▷ 한화이글스 3루에 도전하는 김회성선수 직접 만나보니

▷ 2014시즌, 한화이글스 예상순위 분석해보니

▷ 한화이글스의 2013 프로야구 시즌 총정리해보니

▷ 한화이글스, 베테랑들의 주전 경쟁을 기대하라! 

▷ 한화이글스 역대 용병 타자 중 가장 뛰어났던 선수는?

▷ 어깨부상을 이겨낸 안부장 안승민, 올 시즌 성적은?

▷ 한화이글스, 2014시즌 우승 위해 필요한 것은?

▷ 김태완의 새로운 시작, 잃어버린 홈런을 찾아라

▷ 김응용 감독이 안방마님에 주목한 이유

▷ 2014년을 함께 할 한화이글스 용병 3인방 매력 분석

▷ 한화이글스, 올해는 가을에 야구할래요!

▷ 반갑다 야구야, 2014 시범경기 체크 포인트!

▷ 한화이글스, 백업 선수들의 봄날은 온다

▷ 돌아온 데이비스, 펠릭스 피에를 주목하라!

▷ 달라졌다! 한화이글스! 시범경기 5할 승률의 비법은?

▷ 한화이글스, 8연전 넘기위해 필요한 것은?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