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 인사이트/한화 태양광

태양광 산업의 핵심 원재료, 폴리실리콘의 시장 전망은?

폴리실리콘, 국제, 산업, 태양광




2008년 유럽 재정위기 이후 침체에 빠졌던 태양광 시장이 서서히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태양광산업의 핵심 원재료인 폴리실리콘 가격 회복 및 태양광 발전 시장 확대는 어떠한 추세를 보일까요?



한화, 한화그룹, 한화데이즈, 한화블로그, 기업 블로그, 태양광, 태양광 사업, 태양광 산업, 폴리실리콘, 일본, 중국, 태양광에너지, 태양광발전사업, 태양광발전, 태양광발전소, 원재료, 핵심 재료, 태양광 발전설비, 중국 정부, 궁국 시장, 후쿠시마 원전사고, 신재생에너지,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 투자세액공제, 미국, 태양, 유럽, 시장




오늘은 폴리실리콘의 가격 동향에 대해 알아보고, 2014년 시장을 전망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할게요! ~짝 어려운 내용일수도 있지만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그럼 지금부터 시작! ^^

 



폴리실리콘, 가격, 상승, 원인


2012년 말 폴리실리콘 가격은 공급과잉의 여파로 연초 대비 46% 폭락하며 kg 15.83달러로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2013년 이후 가격은 등락을 거듭하면서 서서히 회복되기 시작했고, 최근에는 8주 연속 상승하며 1월 말을 기준으로 19.24달러/kg을 기록했는데요, 이는 지난 2012 9 24(19.64달러/kg) 이후 약 16개월 만의 최고가이며, 2012년 말 저점(15.83달러/kg) 대비 21.5% 상승한 것이랍니다.

 

폴리실리콘 가격이 상승한 것은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 수요가 급격히 증가했기 때문인데요. 2013년 전 세계 신규 설치 규모는 36GW*로 전년 대비 16% 증가했답니다. 2011년까지 전 세계 태양광 발전 시장의 성장을 견인했던 유럽에서는 재정 악화로 태양광산업에 대한 지원책을 축소하면서 태양광 발전설비의 수요증가세가 둔화됐지만, 중국, 일본, 미국 등 비 유럽지역의 신규 수요 증가로 전 세계 태양광 발전 시장이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특히, 중국의 태양광 발전설비 신규 설치 시장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중국 정부가 2015년까지 중국 태양광 발전설비 누적 설치량을 35GW 규모로 확대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하고 적극적으로 보급 정책을 실시함에 따라 2013년 중국 시장은 전년 대비 약 3배 성장했다는 사실!



한화, 한화그룹, 한화데이즈, 한화블로그, 기업 블로그, 태양광, 태양광 사업, 태양광 산업, 폴리실리콘, 일본, 중국, 태양광에너지, 태양광발전사업, 태양광발전, 태양광발전소, 원재료, 핵심 재료, 태양광 발전설비, 중국 정부, 궁국 시장, 후쿠시마 원전사고, 신재생에너지,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 투자세액공제, 미국, 태양, 유럽, 시장




또한 일본 시장도 후쿠 시마 원전사고 이후 태양광 발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2012 7월부터 신재생에너지를 공급하는 업체에 정부가 보조금을 지원하는 발전차액지원제도(FIT: Feed in Tariff)를 시행하면서 전년 대비 2배 이상 성장하였는데요, 미국 시장도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RPS : Renewable Portfolio Standards), 투자세액공제(ITC: Investment Tax Credit) 등 태양광산업에 대한 지원 정책으로 태양광 발전소 건설이 본격화되며 전년 대비 36% 성장하였습니다.



■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RPS: Renewable Portfolio Standards)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는 일정 규모 이상의 발전사업자에게 총 발전량 중 일정량 이상을 신재생에너지 전력으로 공급토록 의무화하는 제도이며투자세액공제는 신재생에너지 사업 분야에 투자한 금액 중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을 산출세액에서 공제해 주는 제도입니다.

 

■ 투자세액공제(ITC: Investment Tax Credit)

신재생에너지의 발전 단가와 기존 화석에너지의 발전 단가가 같아지는 균형점으로그리드패리티 도달 시 신재생에너지가 기존 화석에너지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폴리실리콘 가격 상승의 또 다른 배경으로 폴리실리콘 생산업체의 지속된 구조조정으로 생산능력이 감소한 것을 들 수 있습니다. 2011년 하반기부터 공급 과잉으로 폴리실리콘 가격이 급락하면서 많은 소규모 업체들이 도산했고, 선도업체들은 생산능력 확대 계획을 보류하고 설비 가동률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2013년 모듈 판매량이 예상보다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폴리실리콘 재고가 급속히 소진되었고, 이는 폴리실리콘 가격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럼, 이제 2014년 폴리실리콘 시장을 예상해 볼까요?

 



2014, 2014년, 폴리실리콘, 시장, 성장


올해에도 폴리실리콘 시장은 지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태양광발전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인데요. 전 세계 태양광 발전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는 중국, 일본, 그리고 미국이 태양광 산업에 대한 지원책을 유지·확대할 것으로 예상되고, 경기 회복이 가시화되고 있는 유럽의 태양광 시장도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 지역에서 그리드패리티에 도달한 독일, 태양광 지원 확대가 예상되는 이탈리아, 2020년까지 태양광 발전설비 규모를 3.5GW에서 20GW로 확대할 영국,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 입찰을 재개한 프랑스가 유럽 시장 성장을 견인할 전망입니다. 한편, 세계에서 가장 큰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 중인 인도나 높은 전기요금으로 태양광발전에 대한 투자 매력이 높아진 호주 등 신흥 시장의 성장도 부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산업 구조조정에 따른 유효 생산 설비 규모 감소의 영향과 중국정부의 구조조정으로 공급물량의 증가는 제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폴리실리콘 수급 상황은 다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며, 제품 가격도 당분간 상승세를 유지할 전망으로, 올해 상반기부터 태양광 산업의 핵심 원재료인 폴리실리콘을 생산할 그룹에 긍정적인 영향이 기대된답니다.

 

폴리실리콘의 2014년 시장 전망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전문적인 내용이라 쉽게 소개해 드리려고 노력했는데, 어떠셨나요? 조금이나마 태양광 사업과 폴리실리콘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태양광 사업과 폴리실리콘 사업에도 살랑살랑 봄바람이 불러오길 기대합니다.^^



* 정리 편집실, 사진 권현정 괜찮은 스튜디오

* 이 컨텐츠는 한화 사보 'What's Next' 내용을 각색한 것입니다.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