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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라이프/직장생활

직장인 듣기평가 만점 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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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고마비의 계절인 가을, 하지만 말보다 더 살찌는 사람이 있었으니 무한상사의 정대리입니다. 매번 다이어트를 결심하지만, 스트레스성 폭식으로 다이어트는 실패로 돌아가기 마련인데요, 정대리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사람, 그는 누구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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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대리의 스트레스 주범은 바로 유부장과 박차장입니다. 이들은 상사라는 이유로 그리고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자신의 의견만 고집해 도무지 어떤 말도 통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직장생활 내내  같은 팀에서 제대로 의견 한번 말해보지 못하고 ‘상명하복’의 군대식 생활을 하는 정대리! 회의시간에 혼자서 떠는 두 상사와 그 회의시간이 가장 끔찍하기만 한 부하 직원들… 대화에서 경청은 말을 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상사는 모르고 있는 걸까요? 오늘은 직장 내에서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공감해주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학창시절 언어 듣기평가, 외국어 듣기평가가 중요했던 것처럼 직장 생활에서도 ‘듣기’가 중요하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대화할 때 신뢰감을 주는 사람은 자신의 말을 늘어놓기 보다는 상대방의 입장을 배려하면서 잘 들어 주는 성향의 소유자인데요, 이런 부류의 사람들은 자존감이 높은 유형의 사람이 대다수입니다.


자기 자신을 존중하고, 지금 그대로의 자신을 인정하고 사랑하기 때문에 상대도 똑같이 존중하게되는 것이지요, 직장생활을 하면서 대화를 하고 싶은 동료가 있는 반면 말을 조금도 섞기 싫은 사람도 있지만, 대화에 있어서 경청은 말을 하는 것 이상으로 듣기가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하니, 꾸욱 참고 듣는 연습을 해 보는 건 어떠세요? 





팀장님과 한참 얘기를 하고 와서 속상한 마음에 울던 후배가 있었습니다. 기획안을 써가면 팀장님은 빨간 펜 선생님이 되고, 기획안에 대해 설명을 해 드려도 도무지 본인 의견 외에는 다른 말은 들으려 하지 않는다는 이유였습니다. 


2년간 같은 팀에서 제대로 의견 한번 말해보지 못하고 ‘상명하복’의 군대식 생활을 하던 후배, 다행히도 다른 팀으로 발령이 났지만, 그 후에도 후배는 같은 동네에 사는 전 팀장님을 정류장에서 만날까 봐 조금 더 시간이 걸리는 다른 버스 정류장을 이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유인즉슨 예전의 안 좋은 감정도 있지만, 버스 타고 가는 내내 일방적으로 팀장님의 이야기만을 들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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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의시간에 혼자서 떠드는 팀장, 부하 직원들은 그 시간이 끔찍하기만 하죠? 반면 회의를 주도하기보다는 한 명 한 명의 의견을 묻고, 이야기를 경청하고 공감 혹은 잘못을 지적해 주는 상사에게는 직원들이 마음을 열고 진심 어린 이야기를 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물론 회사를 떠나 회식자리, 술자리에서도 마찬가지라는 점~ 혼자만 죽어라 떠드는 사람, 어딜 가나 꼭 있습니다. 주변 사람들의 표정을 한번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깨달아야 합니다. 회식과 술자리는 서로 간 공감을 하는 자리이지 누군가의 리사이틀 무대가 아니라는 것을!





매일 1,400만 명의 미국인들을 불러 모으며 전 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방송인 오프라 윈프리는 소통의 달인으로 통합니다. 그녀의 인기비법은 바로 상대방 입장에서 대화하는 공감경청인데요, 실제 오프라 윈프리가 진행하는 윈프리쇼는 ‘라포 토크’라고도 알려져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그녀 앞에서 말을 술술 잘하는 것은 바로 상대방에게 친밀감과 신뢰감을 주는 라포(Rapport)때문입니다. 라포는 상대방에게 느끼는 신뢰감과 친밀감을 의미하는데요, 이처럼 그녀의 공감하는 경청 태도는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동질감을 느끼게 하여 심리적으로 편안한 대화가 가능하게 합니다. 즉, 게스트 스스로 ‘나는 인정받는 존재’라고 느껴지게 만드는 것! 이는 오프라 윈프리쇼가 1986년 첫 방송 후 2011년까지 25년간 방송될 수 있었던 이유가 아닐까요? 이처럼 공감하며 듣는 것은 신뢰감을 주고 많은 사람에게 자연스럽게 소통의 달인이 되는 것입니다. ^^  


소통의 달인은 오프라 윈프리 이외에도 1985년부터 25년간 美 CNN 라이브 토크 쇼 래리 킹 라이브 방송에서 큰 인기를 누렸던 래리킹이 있습니다. 래리 킹에게 대화를 잘할 수 있는 비결을 물었더니 ‘상대의 말을 ‘잘 들어 주는 것’이라고 답변했다고 합니다. 오프라 윈프리도 그랬듯이 래리 킹의 모습에서 성공을 부른 대화의 비법은 상대의 말을 그냥 듣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듣기 위해 노력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상대의 얘기를 잘 듣는다는 것은 상대가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 알 수 있고, 상대 입장에서 말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편안한 마음으로 대화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집중하고 상대의 말을 잘 들으면 전체의 말 속에서 전달하려는 핵심적인 의미를 알게 되고, 잘 듣지 않으면 무엇을 전달하려고 하는지 전체적인 의미를 놓쳐 대화의 중심을 잃게 됩니다. 





직장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업무상 중요한 이야기를 대충 흘려 듣고 핵심적인 부분을 놓치게 된다면 회사나 팀의 불이익 등의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귀가 있으니 듣고, 마땅히 할 말도 없으니 그저 듣겠다. 열린 귀니까 어쩔 수 없이 들을 수밖에 없다’는 사람들이 주변에 많이 있습니다. 업무에 관련된 이야기뿐만 아니라 동료들의 이야기를 들을 때에도 목석같이 듣고만 있을 것이 아니라 진심으로 반응해 주는 것이 매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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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마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을 때 보이는 반응은 각기 다르겠지만, 상대방의 이야기가 공감이 갈 때 고개를 끄덕거린다거나 미소를 지어주기도 합니다. 이와는 반대로 반응이 전혀 없는 사람이 있습니다. 말하는 사람은 말할 맛이 뚝! 떨어집니다. 대화할 때에는 ‘아~, 네에~, 정말?’과 같이 입으로 반응을 보이거나 눈을 바라보며, 표정으로 반응해야 합니다. 


상대방이 재미있는 이야기를 할 때 혼자 심각한 표정을 짓기보다는 같이 웃어주고, 상대방이 진지한 이야기를 할 때 혼자 웃어서 오해를 받기 보다는 함께 진지한 표정으로 공감해 주어야 합니다. 이렇듯 대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경청입니다. 직장에서 말을 잘하는 것만큼이나 반응하며 듣는 것은 신뢰감을 주는 좋은 태도라는 것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직장인 여러분, 오늘 하루는 말을 좀 줄이고, 동료의 이야기에 진심으로 귀 기울이는 하루를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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