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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인사이트/한화 태양광

버스부터 비행기까지, 교통수단 속 태양광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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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오늘부터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된다고 하는데요, 습도가 높아져 찝찝하겠지만, 극심한 가뭄을 앓고 있는 농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면 장마를 환영(?)해 볼까요? 암튼 장마가 끝나면 바로 여름방학과 여름 휴가 시즌인데요, 다들 훌~쩍 떠날 만반의 준비를 하고 계신가요? 여름방학 그리고 여름 휴가는 ‘걷고’, ‘타고’, ‘날아서’ 어디론가 여행을 떠날 수 있는 시기인데요, 미리미리 준비해야 편안한 여름 휴가를 보낼 수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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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은 BMW족(Bus, Metro, Walk)인가요? 붕붕~ 자동차를 좋아하시나요? 출렁출렁 물 위에서 타는 보트? 아니면 구름을 가르고 햇빛을 맞는 저 하늘 위의 비행기? 어떤 교통수단이든 상관없어요! 오늘의 태양광 이야기는 바로 교통입니다. 오늘은 여러분이 좋아하시는 탈 것에 따라 맞춤형 태양광 정보를 드릴게요. ^^오늘은 태양광 교통수단으로 여름 휴가를 떠나 볼게요.^^




자 그럼 먼저 BMW족에게 추천하는 태양광 정보를 소개해 드릴게요! 아마 대부분이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이 대중교통이 아닐까 싶은데요, 버스부터 지하철, 걷기까지 우리는 늘 태양광과 함께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살랑살랑 불러오는 바람 맞으며, 밤 산책을 즐겨 본 적 있나요? 더운 여름의 짜증을 확 날려 버릴 수 있을 정도로 편안한 마음이 든답니다. 하지만 너무 늦은 시간에 산책하게 되는 경우 어두컴컴한 곳에서 누군가 튀어나오지는 않을까, 어디에 부딪히지는 않을까 두려울 수 있는데요, 이걸 방지해주는 고마운 태양광 가로등이 있습니다. 이런 태양광 발전의 경우 독립형 태양광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태양광 시스템은 계통연계형(Grid Tied)과 독립형(Grid Off) 시스템으로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두 가지 시스템의 기본적인 차이점은 배터리 사용 여부에 달려 있으며 배터리를 사용해서 전기를 저장할 필요가 있으면 독립형, 그렇지 않으면 계통연계형이라는 점~ 태양광 가로등 같은 경우에는 독립형 태양광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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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친화형 뚜벅이족의 두 번째 교통수단은 바로 버스인데요, 어두운 밤 버스를 탈 때 버스정류장 천장을 물끄러미 바라봐보세요! 그곳에 사람들이 평소에 눈치채지 못하는 무언가가 있을 수 있는데요, 바로 태양광 버스정류장입니다. 버스 운행 시간이 끝난 버스정류장은 조명이 없어서 어둡고 캄캄해 다소 위험할 수 있어 전라북도는 읍면동 지역의 버스정류장에 태양광 조명시설을 설치했다고 해요. 무려 2013년에 200개, 2014년부터는 매년 500개나 됐다고 하는데요, 태양광 조명시설은 태양광 집열판과 충전장치를 통해 낮에 에너지를 저장한 뒤 일몰 후 야간에 LED 램프로 빛을 밝히는 녹색에너지 사업으로 하루에 8시간 정도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전신주로부터 거리가 멀었던 읍면동의 버스정류장은 그동안 야간 조명시설이 없어 버스이용객의 불편이 컸고, 교통사고 및 사회적 범죄에 노출되어 있었는데요. 이제 버스를 주로 타시는 분들 어둠에 떨지 않으며 버스를 탈 수 있겠죠? ^^




쌩쌩~ 붕붕~ 바람을 맞으며 자동차로 드라이브를 한다면 정말 기분이 좋겠죠? 그렇다면 기존의 평범한 도로가 아닌 보다 특별하고 독특한 도로에서의 드라이브는 어떠신가요? 미국의 한 발명가가 주차장이나 도로 바닥을 태양광 발전소로 변신시킬 신기술 개발에 성공했는데요, 2011년 이 기술의 개념과 아이디어를 제안한 스콧 브루사우(Scott Brusaw)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그가 개발하여 시험 중에 있는 ‘솔라 로드웨이’(Solar Roadway)는 현재 펀딩을 받아 시제품 단계에 있는데요. 실제로 우리 일상에 도입하게 되면 도로에서 발전한 전기로 신호등을 켠다든가 도로에 발열하여 눈을 녹인다든가, 전기차에 전력 공급을 하는 그리드망으로서 기능한다든가 하는 놀라운 일들이 가능해진다고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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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도로를 태양광 발전소로 탈바꿈시키려면 차량의 하중이나 운행 충격은 물론이고 악천후에도 잘 견디는 태양전지 개발이 선행되어야 하는데요, 브루사우는 계속해서 새로운 패널을 시험 중에 있으며 현재 시험 단계에 있는 패널은 트랙터가 그 위를 지나가도 될 정도로 튼튼하다고 합니다! 또한, 미끄럼 방지 가공된 강화유리로 덮여 있는 패널은 태양전지 외에도 LED와 발열체가 장착되어 있어서 전기를 생산하면서 LED로 다양한 정보를 도로 위에 표시해서 차량 운행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하고요~ 발열체는 패널에 쌓인 눈이나 비를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고 하니 일 석 몇조인지 세기도 어려울 정도네요! ^^ 


‘솔라로드웨이’는 미국 연방정부로부터 개발자금으로 약 9억 원($85만 달러)을 지원받았고, 웹사이트를 통해 2천만 원가량이나 모금되었어요. 즉 가능성 있는 아이디어로 여러 사람의 기대를 한몸에 받는 중인데요. 그렇다면 언젠가 우리 주변 도로에서도 솔라로드를 달려볼 수 있으리라 기대해봐도 되겠죠? ^^



 여기서 잠깐!


한화큐셀코리아는 태양광발전사업의 개발, 건설, 운영, 자금조달에 이르는 전 분야에 걸쳐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서 국내에서는 전남 폐도로나 주차장 등 ‘이미 폐쇄된’ 도로와 주차장 공간을 활용하여 친환경 형태의 태양광 발전소를 준공한 바 있는데요!


이는 이제 활용하지 않는 옛 고속도로의 공간을 활용하기 위해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한 것이었습니다만 앞으로는 정말로 차가 다니는 고속도로에도 태양광 패널을 설치할 날이 곧 올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걷고, 버스 타고, 자전거 탔지만! 여행에는 역시 빠질 수 없는 교통수단, 비행기를 소개해 드릴게요! 여러분, 이런 비행기 들어보셨나요? 요즘 이 비행기가 세계 일주를 떠난다고 해서 많은 분이 한 번쯤은 이 이름을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오직 태양광으로만 동력을 얻는 혁명적 비행기 솔라 임펄스 2입니다! 엄청난 비행기는 최대 속력은 시속 144km에 불과하고, 에너지를 아끼기 위해 평상시 비행 속력은 더 낮아 쉬지 않고 4~5일 정도 날아야 일본에서 하와이까지 갈 수 있다고 하는데요, 최고 속력이 시속 960km 정도 되는 보잉 777이 이 거리를 8시간 반 만에 날아가는 것에 비하면 에게? 비행기 맞아? 싶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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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광 비행은 느리고 비싸고, 지금으로써는 비현실적으로 느껴지지만! 솔라 임펄스의 세계 일주를 기획한 보쉬버그와 공동 설립자 버트란드 피카드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더 환경친화적인 여행을 위한 시작점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이 비행기의 세계 일주 여행은 2015년 3월 9일에 UAE에서 시작되었고, 7월이나 8월에 UAE로 돌아오며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하는데요, 태양광 비행기가 역사상 첫 세계 일주를 무사히 마칠 수 있을지 다 함께 지켜보자고요! ^^ 


이렇게 오늘은 태양광과 관련된 ‘걷고’, ‘타고’, ‘나는’ 교통에 관해 설명해 드렸는데요, 사실 이외에도 태양광 보트, 태양광 자동차, 태양광 자전거 도로 등 교통과 관련된 여러 가지 태양광 관련 사례들이 있다는 사실! 일상에서 우리가 쉽게 지나치고 있던 교통수단들에서 태양광 아이디어를 발견해보는 건 어떨까요? 혹시 솔라로드웨이의 스콧 브루우사처럼 우리도 멋진 태양광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어마어마한 펀딩을 받게 될지도 모르잖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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