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라이프/직장생활

새해 결심 작심삼일? 성공하는 직장인을 위한 방법






야심찬 계획을 세웠던 2015년도가 어느덧 지나고 새해를 맞이하고도 두 번째 주네요. 늘 느끼는 일이겠지만, 새해 계획은 늘 계획으로만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년 이년 자신을 속이고 또 자신한테 속아오면서도 새해만 되면 어찌 그런 호기가 생겨나는지… 





거창한 목표는 큰 기대감과 설렘을 주기도 하지만, 그에 부합하지 못하는 결과는 허탈함 만을 남기죠. 매년 반복하는 이런 허탈함에서 탈피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정답은 간단하겠죠? ‘계획대로 실천해라!’ 하지만 불가능하다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 그렇다면 쉽게 실천할 수 있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소박한 계획을 한 번 세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욕심을 버리고 목표를 세우면 2016년이 저물어 갈 때쯤에는 작년과는 다른 성취감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요?


  


직장인에게 가장 손쉬운 자기계발 방법은 독서. 하지만 시간이 없다는 뻔한 핑계로 한 달에 책 한 권도 못 읽는 경우가 태반이죠 직장인이 한 달에 한 권의 책도 읽지 않는다는 기사는 참 씁쓸하기만 합니다. 그렇지만 다시 말해, 한 달에 한 권만 읽어도 평균 이상이 된다는 것이죠. 평균 이상, 뭔가 있어 보이지 않나요?





독서로 평균이상의 직장인 되는 방법.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제안드리는 방법은 하루 10장 읽기입니다. 지하철이나 버스 등 대중교통에서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분량입니다. 대부분의 책이 200-300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면, 한 달에 한 권 읽는 것이 그리 어려운 것도 아니죠. 책을 읽다 보면 재미있어서 10장을 훌쩍 넘길 때도 물론 있겠죠? 주말을 뺀다고 해도 하루 10장 이상만 실천한다면 한 달에 한 권 읽는 건 시간문제. 출퇴근 길이나 점심시간 등에 꿀잠을 포기할 수 없다면 잠들기 전 숙면을 위한 잠깐의 독서도 좋겠죠? 책을 몰아 읽기 어려운 우리 직장인들에게 쪼개 읽기를 추천합니다.    




늘어나는 뱃살을 보면서 하루에도 열두 번씩 맘 속으로 ‘운동해야지!’라고 외칩니다. 하지만 현실은 어떠한가요? 일주일에 단 하루라도 맘 편하게 운동할 시간이 있으신가요? 그렇다고 주말에 느긋하게 운동이 되시나요? 밀린 잠을 자고, 가족, 친구와 함께 하다 보면 주말을 참 짧습니다. 그렇다고 뱃살을 무작정 키워나갈 수는 없겠죠? 그러니 몸짱 같은 허황된 꿈은 버리고 현실을 직시해야 합니다.





일상에서 손쉽게 건강 찾는 방법. 어떤 것이 있을까요? 바로 출퇴근 시 많이 걷기입니다. 하지만 딱딱한 구두나 하이힐을 신고 만보를 걸으면 관절에 무리만 갑니다. 바쁜 직장인에게 가장 좋은 운동은 바로 계단 오르기입니다. 저는 일산에서 여의도까지 출퇴근을 하는데, 출근 길 오르는 계단만 226+ α가 됩니다. 두 계단씩 혹은 좀 빨리 오르면 숨이 차고, 땀도 조금 날 듯 말 듯한데, 이 정도면 운동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계단 오르기는 근육과 근력 단련에도 효과적이고, 운동량 부족으로 생기는 각종 대사질환, 심혈관 질환, 당뇨와 고혈압 등의 증상 개선에도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일주일에 20층 이상의 계단을 오르면 심근경색의 위험을 20% 이상 줄일 수 있다니, 이제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는 버리고 멀쩡한 두 다리를 이용합시다. 




치솟는 물가와 세금, 곤두박질치는 월급에 직장인들의 한숨을 늘어만 갑니다. 한 달 벌어 간신히 살아가는 직장인들에게 각종 경조사는 왜 그리도 많은지… 때문에 저축은 꿈도 못꾸는 직장인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일년 이년 지내다 보면 결국 무엇이 남을까요? 허무함만 가득할 겁니다. 그렇다면 적은 돈으로 큰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전략을 세워보는 것도 없는 살림에 활력이 될 수 있습니다.





작은 돈으로 큰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방법이 어떤 게 있을까요? 바로 티끌을 모으는 것입니다. 저희 삼남매는 매달 각 10만원씩 돈을 모으고 있습니다. 1년에 300만원이죠. 이 돈으로 어머니께 명절(설, 추석) 때 100, 어버이날 100, 생신에 100만원을 드리고 있죠. 꼭 부모님을 위한 것이 아니더라도, 그동안 돈 모으기가 힘들었다면 부담 없이 한 달에 단 10만원씩이라도 없는 셈 치고 자동이체를 해놓는 것은 어떨까요? 술자리 한 두 번만 줄이면 충분한 돈이잖아요. 1년동안 큰 돈은 모으지 못하겠지만, 부모님께 용돈을 드리며 효자가 되거나, 이렇게 모은 돈으로 해외여행이라도 간다면 자신에게는 아주 큰 선물이 되지 않을까요? 2016년에는 작은 돈, 큰 기쁨을 누려보는 목표를 세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많은 사람들이 거창한 목표를 세우고 스스로의 늪에 빠져 허우적 거리고 있습니다. 경험을 통해 ‘난, 안돼!!’라는 것을 매년 느꼈던 사람이라면 소박한 계획을 가지고, 성취감 먼저 느껴보는 연습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한 해가 지나갈 무렵, 그동안 반복됐던 허무함이 아닌 ‘난 목표를 이뤘어’라는 벅찬? 감동을 느낄지도 모르니까요.^^




▷ 내게 최고의 스승이 팀장님이었던 사연

▷ 그만둔다는 직장인, 진짜 속마음은?

▷ 직장에서 오래 살아 남을 수 있는 TIP4

▷ 여유같은 직장인의 남다른 센스 따라잡기

▷ 장마철 출근길에는 반바지가 최고?
▷ 직장인들에게 독이 되는 나쁜 습관은 무엇?
▷ 메시지 실수로 한순간 훅! 갈뻔한 직장인의 이야기
▷ 직장인 이직 욕구가 샘솟는 최악의 순간들
▷ 세대별 명절 스트레스, 추석 스트레스의 끝판왕은 무엇?
▷ 직장인들의 흔한 직장생활 콤플렉스 Best4
▷ 능력만큼이나 중요한 '호감형 직장인 이미지' 만드는 요령
▷ 자기계발하는 직장인이 월급 더 많이 받는 이유
▷ 경력사원, 텃세를 피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강령 4계명
▷ 팀장님께 한 거짓말, 공중파로 들통난 사연
▷ 망년회가 있던 밤 택시요금 대신 상품권 낸 사연
▷ 직장인의 꿈 배낭여행, 팀장님께 말씀드린 까닭
▷ 연봉협상에서 웃는 직장인 자기계발 노하우 Best 4
▷ 김대리의 2주 만에 재취업 성공하기
▷ 직장상사와의 갈등, 근본적인 해결책은 무엇? 
▷ 직장동료의 실적을 가로챈 최악의 실수

▷ 팀장vs팀원, 누구의 승리보다 필요한 이것은?

▷ 직장인의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초 간단 재태크

▷ 동료의 부탁을 매너있게 거절하는 직장생활 노하우

▷ 아부 못 하면 일이나 잘하라는 선배의 가슴 아픈 조언

▷ 야근에 지친 당신을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이유

▷ 무한상사는 모르는 '여성 직장인'의 비애

▷ 직장인 100% 공감, 출근길 지옥철의 추억

▷ 직장인, 스스로를 혹사시키는 5가지 착각

▷ 직장내 근거 없는 헛소문에 현혹되지 않는 

▷ 상대를 내 편으로 만드는 인맥관리 노하우

▷ 직장인 듣기평가 만점 비법은?

▷ 직장인 경조사 예절을 알면 약, 모르면 망신

▷ 직장인 이직 환상, 미생은 드라마일 뿐이다!

▷ 미생 신입사원에게 꼭 필요한 직장인 새해 계획 세우는 비법

▷ 일 vs 육아, 워킹맘의 고민 해결 방법은? 

▷ 퇴사에 대처하는 직장인의 자세

▷ 대기업 신입사원의 좌충우돌 직장 생활 적응기

▷ 직장인, 업무 실수에 대처하는 현명한 방법

▷ 직장인, 퇴사할 땐 매너있게 떠나라!

▷ 직장인 스트레스, 시도 때도 없이 울리는 단톡방 알림

▷ 우리 사이는 비즈니스? 연봉을 높이는 직장인 동료애

▷ 내가 워킹데드? 직장인 좀비 바이러스 체크리스트

 직장인, 직장 내 소문을 믿지 말아야 하는 이유

▷ 신입 사원은 꼭 알아야 할 직장인 실수 대처 가이드

▷ 직장인 갑을 관계를 벗어나 함께 멀리 가는 방법

▷ 취준생일 때는 미처 몰랐던 직장인이 포기할 수 밖에 없는 3가지

▷ 직장 생활 노하우, 선배들이 감동하는 후배의 조건

▷ 직장인 칼럼, 미운 정도 안 드는 후배의 조건

▷ 직장인 승진 대상 1순위, 함께 일하고 싶은 직장 동료 되는 방법

▷ 연말회식 센스있는 건배사와 3가지 께알팁!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