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라이프/문화/취미

센스있는 직장인을 위한 승진을 부르는 사무실 책상정리 노하우





직장인들이 하루동안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내는 공간, 바로 업무용 책상 앞이죠. 하지만, 기한이 만료된 서류들, 이제는 필요 없는 메모, 정산한다고 올려두었다가 아직 그대로 있는 영수증들로 인해 정신 없음을 다들 공감하시나요? 다가오는 봄, 어수선한 책상을 깔끔하게! 업무효율을 향상하는 정리법을 알아보아요!






아직 조금 남았는데, 놔두면 쓸모가 있겠지하고 남겨둔 자질구레한 것들이 많죠? 귀찮아서 나중에 버려야지 하고 미뤄두었거나 불필요한 물건은 과감하게 버리는 것이 정리의 첫걸음! 이렇게 책상 위에 기약 없이 남아있는 물건들을 버리기만 해도 아주 깨끗해진답니다. 



■ 책상 위 필요 없는 물건 정리 Tip


- 휴지통 : 미루지 않고 쓰레기를 바로 버릴 수 있도록 책상 근처에 작은 휴지통 비치

- 명함 : 받는 즉시 명함관리 애플리케이션 등을 이용해 저장하고 버리거나 혹은 한곳에 모아 파일링 하기

- 영수증 : 지퍼백을 이용하여 분류, 더는 쓸모가 없는 오래된 영수증은 파기

- 펜 : 잘 나오지 않는 펜은 과감하게 휴지통으로!






업무를 할 때 많이, 자주 쓰는 것들은 손 닿는 위치에 두는 것이 좋답니다! 책상 서랍 맨 위 칸, 모니터 옆에 두면 필요할 때 바로바로 꺼내쓸 수 있어요. 물건들이 뒤섞이지 않게 분류함에 넣어 보관하면 더욱 깔끔하겠죠?



■ 자주 쓰는 물건 정리 Tip


- 클립/집게 : 바로바로 쓸 수 있도록 흐트러지지 않게 작은 상자에 담아 책상 서랍에 넣으면 깔끔!

- 필기류 : 필통에 넣어두는 것보다 연필꽂이에 정리해두는 것이 넣고 빼기 쉬워요.






사람에게도 주소가 있듯이 물건도 분류하고 주소를 달아주면 더 좋답니다. 책상 위를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는 서류 다발이나, 물건들을 그냥 두지 말고 구분해서 정리해보세요. 책상 위에 놓을 것, 서랍 안에 넣을 것, 책꽂이에 꽂을 것 구역별로 나누어서 물건을 보관하면 된답니다!



■ 메모 후 분리하는 Tip


- 즉시 처리할 것, 위임할 것, 보관할 것, 버릴 것으로 분류

- 서류의 경우, 바인더나 파일에 키워드를 작성하여 정리 후 책꽂이로!






어수선한 공간보다는 깔끔한 공간에서 일할 때, 더 업무 효율이 높아지는건 당연하겠죠? 내 책상도 점검하고, 스스로의 습관도 되돌아 볼 수 있는 추가 꿀팁을 드립니다! 추가 팁을 참고해서 정리한 깔끔한 책상이 있다면, 아침에 출근했을 때 하루를 기분 좋게 시작하고, 업무 효율도 더욱 높아질 거랍니다! 



■ 책상 정리 추가 Tip


- 개인 물품을 책상 위에 올려놓지 않기 : 위생에도 좋지 않으므로 서랍 하단에 한꺼번에 보관!

- 선은 한 꺼번에 정리 : 전자기기의 전원을 모두 끈 후 정리! 한 번만 하면 오랫동안 신경 써주지 않아도 OK!

- 퇴근 5분전 청소하기 : 물티슈로 책상 위, 키보드, 마우스 등을 닦으면, 먼지도 없애고, 세균도 없애고 1석 2조!



책상 앞은 그 사람이 단순히 일하는 곳이 아닌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랍니다. 단순히 보기에 깔끔하라고 하는 정리가 아닌 일의 효율과 집중도를 높여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는 책상 정리. 이렇게 작은 정리정돈 습관 하나를 시작함으로써 다가오는 봄을 맞이해 보아요! 



* 이 컨텐츠는 한화그룹 사보에서 가져왔습니다. (▶ 원본 바로 보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