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라이프/문화/취미

일하면서 운동한다? 허리통증, 자세교정에 좋은 스탠딩 오피스!



장시간 앉아서 일하는 것이 건강에 나쁘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사실인데요. 하루 10시간 이상 앉아 있게 되면 아무리 열심히 운동을 해도 지방간 위험이 9%나 높아진다고 합니다. 또한, 근육량이 줄고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복부 미만이 되기 쉽다고 하고요. 무엇보다 앉아서 똑같은 자세로 업무를 하다보면 경추, 요추 통증은 물론, 건강에 있어서 에너지 소모가 줄어들어 신진대사 촉진에 있어서도 문제가 생기게 돼요. 그래서, 요즘 '스탠딩 워크'가 트렌드가 되고 있는데요. 서서 일하는 '스탠딩 오피스'를 만드는 꿀팁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정부부처나, 대기업 등의 회사에서는 높낮이가 조절 가능한 책상을 지급하는 곳이 많지만, 그렇지 않은 곳이 더 많죠. 혼자 하려면 뭔가 어려워 보이지만 그렇게 어렵지 않답니다! 단, 제대로 알지 못하고 구축하게 되면 오히려 득보다 독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올해로 서서 일하기 3년차가 알려드리는 꿀팁과 주의할 점에 대해서 잘 알아두시면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서서 일하는 스탠딩 오피스의 필수품! 스탠딩 책상은 반드시 구입해야 합니다. 아예 책상 자체가 높이 조절이 되는 제품도 있고 아니면 일반 책상 위에 높이 조절이 가능한 미니 책상을 올려 사용하는 방법으로 크게 나뉘는데요. 후자의 경우 공간활용성이 다소 떨어지기 때문에 가능하면 아예 책상 자체에서 높이 조절이 되는 제품을 구입하는 게 좋아요. 작업 공간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듀얼 모니터 환경으로 사용하시면 최소 가로 1400mm 이상 되는 게 좋습니다. (익숙해지면 1400mm도 작다고 느껴질 겁니다. ㅠㅠ)





 

원활한 전자기기의 사용을 위해서는 멀티탭 자체가 책상 위에 올려져 있는 상태가 편리하겠죠? 책상 역시 전원을 연결해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전원 공급을 쉽게 받을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하고요. 그래야 책상이 서서 일하기 상태로 높아졌을 때도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서서 일하기를 하는 도중에도 간편하게 충전할 수 있는 충전 스테이션을 구축해 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요즘에는 충전기 하나로 40W 5V/8A 멀티 포트를 지원하는 제품부터 아예 거치대 형식으로 제공하는 제품들까지 다양하게 나와있죠. 이러한 제품들은 선 정리를 하기도 용이하고 충전 효율도 높아요. 보통은 고무줄이나 케이블 타이를 이용하면 되고 전선 정리함과 같은 상품을 구매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니 본인 취향에 맞게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 가지 더! 최소 높이와 최대 높이 조절 시 전원 케이블이 충분히 여유가 있는지도 확인해 봐야 합니다. 자칫 잘못하다가 높이 조절 도중에 모니터나 PC 케이블이 단선되거나 심지어 떨어지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죠. 동력을 이용해서 사용하는 스탠딩 워크인 만큼 안전에 대한 체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서서 일하기를 하면 그 만큼 책상 높이가 올라가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책상 아래쪽 공간이 많이 허전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유독 전원 케이블이 이리저리 흩어져 있는 모습이 눈에 많이 띨 수밖에 없고요. 이럴 때는 하단에 적절하게 인테리어 소품이나 전자 기기를 배치하면 케이블이 너저분하게 흩어진 것을 어느 정도 가릴 수 있습니다. 저는 스피커와 복합기를 아랫쪽에 배치해 공간 효율성을 높였는데요. 인테리어적인 관점에서 잘 꾸며 놓으면 이런 단점들을 충분히 커버시켜 줄 수 있으니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서서 일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자세'입니다. 아무리 좋은 환경을 구축해도 평소 자세가 올바르지 않다면 건강에 치명타이기 때문이죠. 바람직한 서서 일하기가 되기 위해서는 모니터는 중앙을 기준으로 눈높이 보다 15~20도 아래, 모니터까지 거리는 50~75cm 정도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눈높이보다 높게 되면 목이 뒤로 젖혀지고 거북목이 생기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요. 만일, 지금 이런 상태시라면 바로 교정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머리는 목이 앞으로 쏠리지 않도록 목을 똑바로 세워야 하고 어깨와 가슴은 활짝 펴서 양 어깨가 수평을 이루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배를 내밀지 않고 양쪽 골반이 같은 위치에 있도록 하면 허리에 실리는 부하를 줄일 수 있죠. 이때 한 자세로 너무 오래 서 있는 것은 정맥혈이 다리에 정체되어 하지 정맥류가 발생할 수 있으니 종아리 근육이 수축할 수 있도록 수시로 발을 움직이는 게 좋습니다. 


서서 일하기 50분, 앉아서 일하기 10분 정도의 패턴으로 반복하는 게 이상적이지만 처음에 이게 다소 힘들다면 서서 일하기와 앉아서 일하기의 비중을 거의 5:5까지 높여도 무방합니다. 뭐든지 간에 꾸준히 할 수 있어야 비로소 효과를 볼 수 있는 법이니까요.




만약 공동 작업을 해야 하는 직장이나 팀플 공간이라면 파티션도 필수겠죠. 누군가 나를 지켜본다는 생각이 들면 몸이 경직되고 자세에 무리가 갈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서서 일하기를 할 때 푹신한 발 받침대용 매트가 있으면 훨씬 더 기분 좋게 작업을 이어갈 수 있죠. 촉감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하기도 하거니와 우리 인체를 지탱하는 발에 무게 분산을 적절하게 시켜주면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서서 일하기 바른 자세를 유지시켜 주고 선 정리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인체공학 설계된 무선 키보드와 마우스 조합으로 세팅하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일반적인 입력 장치들은 자연스럽게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시킬 수 있는 위험성이 있는 만큼 서서 일하기에 장애물이 될 수 있거든요. 최고의 환경을 갖추면 확실히 서서 일하기가 훨씬 더 빠르게 적응이 됩니다.


이외에도 모니터는 높이 조절 기능이 있는 것으로 쓰면 훨씬 더 유연하게 작업 환경을 내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고요. 서서 일하기가 무조건 좋은 건은 아닌 만큼 앉아서 일하는 것도 적절하게 혼용해서 쓰는 게 좋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스탠딩 오피스 만들기! 서서 일하기를 시작하면, 앉아서 일할 때보다 훨씬 더 다이나믹한 작업 환경을 갖출 수 있어요. 또한, 업무 효율에도 충분히 긍정적인 작용을 할 수 있답니다! 건강, 업무 효율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서서 일하기! 확고한 의지를 갖고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