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라이프/문화/취미

신종플루 A형 독감 유행! 증상과 예방법 A to Z



설 연휴 이후 갑자기 찾아온 추위로 여기저기서 기침소리가 많이 들리고 있는데요. 가벼운 감기라고 생각하면 금물! 바이러스형 독감인 A형 독감이 유행 중이라고 하네요. 또,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고 합니다. 그래서 준비한 A형 독감의 증상과 예방법! 잘 확인하시고 미리미리 대비해보아요!






보건당국에 따르면 의심 환자가 유행주의보 기준의 4배에 달할 만큼 A형 독감의 확산세가 예사롭지 않다고 하는데요. 이번 독감은 어린이와 노인 같은 고위험군뿐 아니라 2,30대 젊은 층에서도 유행하고 있습니다. 이비인후과, 내과 모두 A형 독감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로 북새통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강력한 A형 독감은 감기와 초기증상이 비슷하지만 병을 일으키는 원인균 자체가 다른 만큼 다른 질병으로 봐야 하는데요. 감기는 리노 바이러스나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지만,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됩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A, B, C형이 있는데 이 중 인체에 가장 큰 악영향을 미치는 것이 지금 유행하고 있는 'A형'이에요.



■ A형 독감 A to Z


1. 전염 경로 : 기침·재채기 등으로 인해 바이러스가 전파

2. 잠복기 : 감염 후 1~4일후 발병

3. 증상 : 고열(38도 이상), 근육통, 오한, 두통, 기침, 인후통, 설사, 구토

4. 치료 : 항바이러스제 치료

5. 합병증 : 폐렴 등으로 일부환자 사망에 이름 (약 1%)

6. 예방 : 손 자주 씻기, 얼굴 만지지 않기, 마스크 쓰기, 예방주사 맞기






발병 초기에 콧물과 기침 등으로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는 감기와 달리, A형 독감은 병이 어느 정도 진행된 뒤에 증상이 나타나 초기 치료가 어려운데요. 38도 이상의 고열과 기침, 콧물, 인후통이 감기보다 심하게 나타납니다. 특히, 바이러스가 온 몸에 염증을 일으켜 전신 근육통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어려워집니다. 





A형 독감에 걸리면 흔히 감기에 걸린 것으로 오인해 감기약을 먹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감염인자가 다른 만큼 감기약 치료로는 효과가 없어요.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면서 열을 내리기 위한 치료를 해야합니다. 따라서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에 가셔야 해요. 병원에 다녀온 후 처방 받은 항바이러스제는 아침 저녁으로 두 번씩 복용하게 되는데요. 5일간 꾸준히 먹어야 하고 중간에 복용을 중지하면 내성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수시로 따뜻한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감염성이 높기 때문에 열이 완전히 내릴 때까진 바깥 출입을 삼가야 합니다. A형 독감이 확산되어서는 안되니까요! 






A형 독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비타민C를 많이 섭취하고, 물을 많이 마셔 점막을 촉촉하게 하는 게 좋습니다. 비타민 C가 많은 음식으로는 대표적으로 '귤', '딸기' 등 과일을 들 수가 있는데요. 이러한 제철 과일은 물론 '브로콜리', '콩나물', '파프리카' 등에도 비타민 C가 풍부하니 이를 활용한 요리를 많이 드시는게 좋아요! 특히, 파프리카에는 100g 당 162mg의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을만큼 굉장히 풍부하니 독감 유행 기간에는 자주 먹는 것이 좋겠죠? 





무엇보다 감염자의 침과 호흡기 분비물에 의해 전염되기 때문에 세정제를 이용해 손을 자주 씻는 등 개인 위생에 철저해야 합니다! 손바닥 뿐만 아니라, 손가락, 손등, 손톱 밑을 깨끗하게 씻는 것도 잊지 말아야겠죠?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 질병관리본부 결핵ZERO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외출할 때는 가능하면 마스크를 쓰는 것이 좋고, 기침을 할 때는 반드시 기침 예절을 지키는 것이 독감 확산을 막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또 독감 예방주사를 맞지 않았다면 지금이라도 맞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에요.


최대 4월까지 A형 독감의 유행이 길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과 노약자는 특히 건강관리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지금이라도 예방주사를 맞고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셔서 독감으로부터 소중한 내 몸을 지켜보아요!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