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라이프/문화/취미

직장인이라면 꼭 알아야할 엑셀 필수 단축키 모음!


매일 활용하지만 그래도 늘 활용하기 어려운 프로그램인 엑셀! 직장인이라면 늘 엑셀 때문에 골머리를 앓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하지만 엑셀의 활용범위는 꽤 광범위합니다. 행과 열의 개념을 통해 최소 단위의 셀을 기반으로 데이터의 관리, 연산 등을 할 수 있지요. 오늘은 이러한 엑셀을 좀 더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들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다른 소프트웨어와 마찬가지로 단축키를 사용하면 내가 하고자 하는 작업을 일일이 메뉴를 통해 찾아가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습니다. 이것만으로도 문서 작업의 효율을 높인다 할 수 있지요. 엑셀을 사용하는 이들에 단축키의 사용은 작업시간을 절반 이상으로 줄일 수 있기에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차근차근히 알아볼까요?






키보드 기능키는 숫자 키보드 위에 있는 F 숫자가 적힌 키를 말합니다. 숫자 앞에 적힌 F는 Function을 뜻하며 일정한 기능을 수행하는 키라 할 수 있습니다. F1부터 F12까지 총 12개의 F키의 기능과 여기에서 자주 사용하는 네 가지 단축키를 알려드릴게요!









F2는 현재 셀을 편집하는 기능키입니다. 편집하고자 하는 셀의 내용을 수정할 때 사용하는 키인데요. 엑셀은 수정하려는 셀에 바로 내용을 입력하려고 하면, 내용 전체가 없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편집하고자 하는 셀을 선택하고 F2를 누르면 현재 셀의 커서가 깜빡이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셀의 내용을 수정하고 엔터를 누르면 셀의 내용이 수정된답니다!







F7 맞춤법 검사를 실행하는 단축키인데요. 맞춤법 검사를 하고 싶을 때, 이 키를 한 번 눌러주시면 바로 한 시트 내 모든 글자의 맞춤법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F10은 키 설명을 보여줍니다. 다양한 메뉴에 알파벳이 함께 적힌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때, 메뉴에 맞는 알파벳의 키보드를 누르면 메뉴를 클릭한 것과 마찬가지의 효과를 보여줍니다. 세부 메뉴서도 마찬가지로 각 실행에 맞는 알파벳 기능키를 알 수가 있으니 참고해두세요. ^^







F12는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입니다. 기존의 문서는 그대로 두고, 변경된 내용을 다른 문서로 새롭게 저장할 때 사용합니다. 직장인이시라면 가장 많이 활용하게 될 키가 아닐까 싶네요!






엑셀에는 빠른 실행을 도와주는 다양한 단축키가 존재합니다. 단축키의 종류만 해도 약 200여 가지가 된다고 합니다. 단축키는 다른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Ctrl, Alt 그리고 Shift 키와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Ctrl 과 Alt 그리고 Shift는 단독으로는 기능을 하지 않습니다. 다른 숫자, 다른 알파벳 등의 키와 조합하여 특수한 기능을 빨리 실행할 수 있어요. 엑셀 2010, 엑셀 2013 그리고 엑셀 2016등 프로그램 버전에 따라 서로 다른 단축키가 존재하지만, 최신 버전에서도 대부분 비슷한 단축키가 사용된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하나하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Ctrl 단축키는 엑셀 문서작업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키입니다. Alt나 Shift보다 훨씬 더 많은 단축키를 가지고 있으며 활용 빈도 또한 높은데요. 문서를 붙였다, 잘라냈다 할 수 있고, 새로운 문서를 만들거나 시트 이동, 오늘 날짜 등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Ctrl + 숫자 키를 통해 셀 서식 창을 불러내거나, 글꼴의 굵기, 기울임, 밑줄 등을 삽입할 수 있어요. Ctrl+1은 셀 테두리, 채우기, 표시 형식 등의 서식을 설정할 수 있는 셀 서식창을 여는데 활용됩니다. Ctrl+2는 글꼴을 굵게, Ctrl+3은 길꼴 기울임, Ctrl+4는 글꼴 밑줄 그리고 Ctrl+5는 취소선 삽입을 할 수 있어요.




Ctrl + 알파벳은 문서 작업을 하는데 가장 자주 사용하는 단골 단축키입니다. Ctrl 알파벳 단축키를 통해 셀을 복사하거나 표를 만들고, 하이퍼링크를 만들거나 새로운 통합문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윈도 운영체제, 다른 문서작업 소프트웨어와 마찬가지로 저장, 잘라내기, 창 닫기, 붙여넣기, 실행 취소 등의 기본적인 단축키를 가지고 있습니다. 




Shift 단축키의 경우 문서 작업 이외의 기능을 실행할 때 자주 사용하는 키입니다. 설명을 보거나 다음 찾기, 새시트 삽입 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Shift 단축키 또한 Ctrl 단축키와 중복되는 기능이 있어요!




 Alt 단축키는 Ctrl, Shift만큼은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Alt 단축키는 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단축키를 제공합니다. 






Alt와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자 정의를 활용하면 나만의 단축키를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가장 오른쪽에 있는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자 정의를 선택한 뒤, 내가 만들고자 하는 기능을 오른쪽으로 추가합니다. 




내가 추가한 기능을 아이콘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실행하고자 할 때 Alt 키가 사용됩니다. 순서대로 1, 2, 3, 4를 Alt와 조합하면 나만의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주 활용하는 기능을 편하게 지정해서 사용하면 업무 효율이 더욱 높아지겠죠?





생각보다 복잡하게 보였던 엑셀 단축키. 하지만 Ctrl 과 Shift 그리고 Alt로 묶어 하나씩 살펴보니 그렇게 복잡한 것도 아닌 것 같아요!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는 골라서 암기했다가 작업 시에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내가 원하는 단축키가 없다면 직접 만들 수도 있으니 더 편리한 것 같아요. 작업 시간을 반으로! 단축키를 통해 효율적인 엑셀 작업을 시작해보아요!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