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 더 멀리/한화 CSR

제2의 송소희 탄생! 한화그룹의 한화예술더하기 국악 교육 봉사


IQ뿐만 아니라 EQ도 중요한 시대가 된 지금! 내 아이의 감성을 키워주기 위해 악기를 가르치는 부모들이 늘고 있는데요. 특히,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학습하기 위해 국악을 선택하는 아이들도 늘고 있습니다. 한화그룹 역시 이 점에 초점을 맞춰 '한화예술더하기' 사회공헌활동을 이어오고 있는데요. 어떤 활동인지 지금부터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한화예술더하기는 한화그룹이 한국메세나협회와 2009년부터 8년째 진행해온 다방면의 문화예술교육 사회공헌 사업입니다! 2015년부터는 그간 교육성과 및 호응도가 가장 높았던 전통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화 하여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우리 전통문화에 대해 배우고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요. 매년 전국 20개 지원기관 소속 아동 400여명을 대상으로 가야금, 사물놀이, 창극, 전통무용, 서예/민화 등의 교육을 진행하며, 전국 44개 한화그룹사업장 소속 임직원 봉사자 약 2,000여명이 함께 참여한답니다. ^^




한화예술더하기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아동들은 문래청소년수련관에서 매주 목요일마다 가야금 수업을 받는데요. 올해 연말까지 총30회 수업을 받게됩니다. 수업 초기엔 아동들의 전통문화예술에 대한 흥미 유발과 관심을 높이기 위해 전통한복과 가옥에서 가야금 연주도 하고, 다도체험 등 특색 있는 경험 위주로 운영돼요.





한국메세나협회는 한화예술더하기에 참여한 아동 및 청소년, 임직원 봉사자, 복지기관, 예술강사의 만족도와 성과 등을 전문 연구진을 통해 2009년부터 다면적으로 평가하고 있는데요. 2015년 사업에 참여한 초등학교 3학년 이상 아동 121명과 한화그룹 임직원 340명, 협력기관 실무자 30명, 예술강사 37명 등을 대상으로 정기교육 효과와 만족도를 조사했어요. 여기에 2015년 처음 실시한 한화예술더하기프로그램의 하나인 ‘찾아가는 예술교실’ 참가자 785명에게도 같은 방식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답니다!




조사 결과는 놀라웠는데요! 참여 아동들은 인성 및 정서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습니다. 또한, 프로그램 참여 전에 비해 전통문화예술 인식 선호(3.50 > 3.79, 5점 만점), 문화적 다양상 관심, 다문화 인지태도, 공동체 의식(3.84 > 4.15, 5점 만점) 등이 올랐어요!




참여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긍정적인 결과가 나왔는데요. 전체적으로 높은 수준의 전통문화교육 프로그램 만족도(5.75, 7점 만점)를 보였고, 참여횟수가 많은 임직원일수록 전통문화예술에 대한 관심과 선호 및 공동체 의식(5.30 vs. 5.52, 7점 만점)의 점수가 높았답니다. 또한 봉사프로그램에 대해 긍정적 인식 수준이 높을수록 조직에 대한 신뢰도(4.68 vs 5.60, 7점 만점)와 조직자부심(4.94 vs 5.83, 7점 만점)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성과 분석을 실시한 임승희 수원대 교수는 “한화예술더하기를 통해 아동과 한화 임직원, 협력기관 실무자들의 전통문화예술 및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관심과 수용도도 높아졌다”며, “특히, 한화예술더하기는 예술강사들의 고용안정과 경력 개발에도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한화예술더하기에 대한 지속적이며 일관된 투자와 사업 운영으로 예술교육/봉사/복지를 아우르는 성공적인 기업의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 하였음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덧붙였어요. ^^





한화예술더하기 2015년까지 7년간 전국 150여개 복지기관의 2,000여 어린이들에게 미술, 연극, 음악, 미디어아트, 사진, 무용 등을 가르치고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였어요. 또한 아동들이 창의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점, 임직원 참여도가 높은 점, 지역 예술인들에 대한 경제적 지원 및 안정적인 활동 기회를 제공한 점 등, 사회에 끼친 긍정적인 파급 효과와 성과를 높이 평가 받아 2011년에 한국메세나 대상(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답니다. 이외에도 2014년에는 행복나눔인상(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어요!




2015년부터 한화예술더하기 프로그램 일환으로 진행해 온 찾아가는 예술교실은 전국적으로 매년 약 70여건 정도 진행돼요. 전국의 시,도 교육청, 초,중,고교, 아동복지시설, 정보산업학교, 여성가족부 유관기관(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정지원센터 등) 등 다양한 기관들에서 신청 가능하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한화예술더하기 홈페이지(바로가기 클릭)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




자라나는 우리 아동들에게 우리의 것도 알리고, 우리 예술을 하고 있는 예술가들에게는 새로운 기회도 줄 수 있는 1석 2조의 CSR 활동인 한화예술더하기! 지금까지 좋은 성과로 함께한 만큼 앞으로도 더 많은 곳에서 우리의 소리가 울려퍼지기를 기대해봅니다.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