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 더 멀리/서울세계불꽃축제

삼각대 필수! 서울세계불꽃축제 사진 잘 찍는 방법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 2014 서울세계불꽃축제 사진공모전 수상작 <김상준 - 희망의 그림 나래>]



서울세계불꽃축제가 어느덧 1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해가 갈수록 그 규모와 인기가 날로 더해져 올해도 많은 분이 기대하고 있는데요. '올해는 나도 멋진 불꽃 사진을 찍고 싶다'라고 생각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오늘의 주제를 준비했습니다. 바로 <불꽃축제 사진 잘 찍는 방법>입니다! 카메라 위주로 준비했지만, 스마트폰으로 찍는 팁도 살짝 있으니 함께 알아보세요.








■ 기본 준비물


-카메라, 삼각대(필수), 릴리즈(선택), 여분의 배터리

※릴리즈 : 셔터를 누르지 않아도 사진 촬영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제품(기능)


불꽃축제 사진을 잘 찍기 위해 가장 먼저 알려드려야 할 것은 바로 준비물이겠죠? 기본적으로 꼭 챙겨야 할 것은 카메라뿐만 아니라 삼각대를 추천해 드리는데요. 터지는 순간부터 사라질 때까지 다양한 모양의 불꽃을 제대로 담기 위해서는 몇 초 동안 셔터를 열어두어야 해요. 그 사이에 조금이라도 움직이면 제대로 된 불꽃이 담기지 않기 때문이죠. 여유가 된다면 릴리즈도 준비하는 것이 좋은데요. 셔터를 누를 때 혹시 모를 미세한 움직임을 방지할 때 유용하답니다.


렌즈의 경우에는 가까운 거리일수록 화각이 넓은 렌즈를 준비하는데요. 강 건너에서 찍을 경우에는 50mm 렌즈로도 담을 수 있어요. 혹시 어느 정도의 화각이 적절한지 모를 때는 광각부터 준 망원까지 지원하는 줌렌즈를 준비하시는 것도 추천해 드립니다.







불꽃축제 사진 촬영을 위한 준비가 완료되었다면, 다음 단계는 바로 카메라 세팅입니다. 불꽃을 찍는 위치에 따라 조금 다르겠지만, 기본적인 세팅을 알려드릴게요.


■ 카메라 세팅


- 촬영모드 : 수동/메뉴얼 모드(M)

- 조리개 : F8~F11

- 감도(ISO) : 100

- 셔터스피드 : 4~6초


불꽃사진은 촬영모드를 수동/메뉴얼 모드(M)에서 찍는 것으로 안내드렸는데요. 밤하늘을 향해 초점을 맞추기는 쉽지 않은 일이예요. 따라서 AF(Auto Focus, 자동초점)로 시작하여 초점이 맞춰지면 그때 수동/메뉴얼 모드(M)로 바꿔서 촬영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불꽃이 터지는 위치가 계속 달라지기 때문에 초점을 맞춘 후에는 꼭 수동/메뉴얼 모드(M)으로 바꿔서 찍으세요. 추가로, 실수로 초점링을 건드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조리개값은 조리개를 열어줄 경우에는 불꽃의 굵기가 굵게 나오고 너무 조여주면 반대로 가늘게 나오기 때문에 그 중간 정도에 맞춰서 찍는 것이 좋아요. 감도(ISO)는 취향에 따라 조절해도 무방하지만, 감도가 낮을수록 선명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100에 맞추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한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화각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달라지지만, 불꽃만 담기보다는 주변 건물 등과 함께 담으면 더욱 멋진 사진이 완성된답니다. 가까운 곳에서 찍을 경우에는 쉽지 않지만, 강 건너에서 찍는다면 63스퀘어와 함께 담는 것도 좋을 거예요.






서울세계불꽃축제를 제대로 장비를 갖추어 담으려는 분들도 많지만, 가족 또는 연인과 함께 가볍게 스마트폰으로 찍으시는 분들도 계실 거예요. 요즘 스마트폰 일부 제품에는 찍히는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과 조리개 기능이 있기도 해요. 스마트폰 사진 촬영 기능은 아래의 링크에서 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스마트폰으로 사진 잘 찍는 노하우 A to Z 공개 (클릭)







결과부터 말씀드리면, 불꽃을 찍을 때와 야간에 인물을 찍을 때 필요한 조건은 다르기 때문에 함께 담는 것은 추천해 드리지는 않는데요. 기념으로 남기고 싶다면 인물은 실루엣 정도로 담아 분위기만 내는 것이 좋답니다. 또, 인물이 크게 들어갈수록 인물의 움직임은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혹시라도 인물 주변에 가로등처럼 빛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인물을 조금 더 부각시킬 수는 있을 거예요. 일단, 인물이 잘 보이게 찍으려면 움직임을 최소화하는 것이 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 2014 서울세계불꽃축제 사진공모전 수상작 <박근우 - 밤하늘을 수놓는 아름다운 불꽃>]



서울세계불꽃축제에 처음 가시는 분이라면 계획 없이 행사 당일에 가기보다는 미리 찍고 싶은 포인트를 선정, 방문하여 야경 사진을 찍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거예요. 화각이나 구도 등을 미리 체크한다면 더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것이죠. 또, 행사 당일에는 낮 일찍부터 자리가 차기 때문에 부지런히 가시는 것도 잊지 않으시길 바래요.


사진만큼 추억을 오래 남기는 것도 없죠. 더군다나 <한화와 함께하는 2016 서울세계불꽃축제>는 1년에 한 하루만 열리기에 더욱 놓칠 수 없는 순간일 텐데요. 오늘 알려드린 촬영 팁으로 형형색색으로 가을밤 하늘을 물들일 멋있는 불꽃축제 사진을 찍어보시길 바랄게요.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