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라이프/문화/취미

가을 타는 당신을 위한 처방전! 가을우울증 극복방법 대공개

 


‘나 가을 타나 봐~’

찬바람 부니 부쩍 외롭고, 잠을 자도 자도 피곤하기만 하고 만사가 귀찮아지신다면? 가을이니 으레 가을 타겠지 하면서 그냥 넘어가지 마세요. 계절성 정서장애의 하나인 가을 우울증일 수도 있답니다. 



갑작스러운 일조량의 변화로 심리적 안정을 유도하는 세로토닌이 줄고, 수면 주기와 생체리듬 조절 기능을 하는 멜라토닌의 균형이 깨져 가을 우울증이 찾아오는데요. 심한 무기력 때문에 일상생활에까지 지장을 주는 가을 우울증! 맛있게 먹고 마시고, 즐겁게 놀면서 극복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가을 우울증을 겪고 있는 당신을 위한 처방전을 준비해두었으니까요. ^^






기분이 좋았다가 우울했다가 롤러코스터 타듯 오락가락하고, 아무것도 하기 싫을 때 단지 먹는 것만으로 기분이 UP!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기분까지 좌지우지될 수 있답니다. 당장 오늘 저녁 식사로 가을 우울증을 극복해보아요. 

 

 


연어를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이 된 건 불과 몇 년 되지 않았는데요. 슈퍼푸드라 불리며 그 효능이 입소문을 타자 요즘은 슈퍼마켓 진열장에서 참치 캔과 비슷한 지분으로 자리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어요. 대중적인 식재료가 된 연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세포를 활성화하고 심리적 안정을 유도하는 도파민과 세로토닌의 수치를 증가시켜준답니다. 굳이 연어가 아니더라도 고등어나 꽁치 등 등푸른생선에도 오메가 3가 풍부하니, 연어 대신 드셔도 좋아요. ^^





가을이면 햇감자가 나오기 때문에 무척 저렴한 가격으로 살 수 있는 식재료인데요. 가격이 싸다고 해서 얕볼 수 있는 감자의 능력! 감자에 들어있는 탄수화물이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시켜 우울증이나 불안, 분노, 스트레스를 낮춰준다고 해요. 게다가 볶고 튀기고 삶아도 비타민C가 쉽게 파괴되지 않아 입맛대로 요리해먹어도 괜찮답니다. 역시 밭에서 나는 사과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게 아니죠? ^^ 


이 밖에도 긴장을 완화하는 효능이 탁월한 시금치나,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를 낮춰주는 초콜릿도 가을 우울증을 극복하는데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따뜻한 차 한잔이 생각나는 가을밤, 우울한 마음마저 싹 가시게 하는 허브티를 알려드릴게요. 





치약 냄새가 난다며 싫어하는 분들도 많지만, 그 특유의 청량한 향이 매력적인 페퍼민트 차! 불면증과 우울증, 두통을 완화해주는 대표적인 허브차랍니다. 시원한 향기를 맡으면 환절기에 간질간질한 코도, 구름이 가득 낀 머릿속도 맑아지죠. 중요한 발표를 앞두고 있을 때나 신경과민으로 예민해진 마음을 안정시켜준다고 하니, 매일 아침 커피 대신 페퍼민트 차 어떠세요? 





불면증 하면 떠오르는 허브인 라벤더! 재스민도 라벤더 못지않게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 휴식에 걸맞은 허브랍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정신이 없을 때 긴장을 풀어주고 우울한 마음을 달래주는 효과가 있어요. 자기 전 이런저런 걱정으로 잠 못 이루시는 분이라면, 재스민 오일을 베개에 한두 방을 떨어뜨려 보세요. 기분 좋게 향기로운 꿈속으로 여행을 떠나실 수 있답니다. 






가을 타는 당신, 친구들과 술을 마셔도 단풍놀이를 다녀와도 좋아지지 않나요? 굳이 누군가와 어울리지 않아도 혼자서 가을 우울증을 극복할 수 있는 컬러테라피를 추천합니다. 우울함도 잊고 나 자신에게 집중하게 하는 힐링 방법 3가지를 알려드릴게요.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긁어나가면 작품이 완성되는 스크래치북은 작년부터 힐링북으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어요. 전용 펜을 이용해 라인을 따라 긁어나가다 보면 아름다운 베네치아강이, 에펠탑이 짠하고 나타나죠. 뭔가를 채워나가기보다는 지워나가는 과정에 가깝기 때문에 스크래치북을 하다보면 마음의 상념과 스트레스가 함께 지워지는 듯한 느낌이 든답니다. 





그림을 그려보고 싶어도 손재주가 없는 당신을 위한 피포페인팅입니다. 밑 그림이 모두 그려져있고, 칸마다 칠해야 할 물감의 번호까지 모두 써있는데요. 차례대로 칠해주기만 하면 어느새 유명화가의 그림 못지않은 작품이 완성된답니다. 유명화가의 그림부터 정물화, 풍경화, 애니매이션까지 다양한 종류의 도안이 판매되고 있어 개인의 취향에 따라 고르는 즐거움까지 쏠쏠하답니다. 한 칸씩 채워나가는 즐거움과 어느새 완성된 작품을 보며 느끼는 뿌듯함까지! 작품 하나를 뚝딱 완성하시고 나면 가을 우울증과 작별하실 수 있어요. 





컬러테라피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컬러링북이죠. 어른을 위한 색칠공부 책이라고 불리는 컬러링북은 다양한 밑그림과 색연필이 한 세트로 구성돼 판매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내가 선택한 색으로 자유롭게 색칠하며 완성해나가는 방식으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빠져들 정도로 엄청난 몰입감을 선사합니다. 퇴근 후 텔레비전과 스마트폰 대신 컬러링북을 하며 시간을 보내는 직장인이 많다고 하네요. 동네 서점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고 난이도 별로 고를 수도 있으니, 직장에서 스트레스받을 때는 술 대신 컬러링북 어떠세요? 


 



아무것도 하기 싫고 누워만 있고 싶나요? 그렇다고 누워만 있으니 아무것도 하지 않는 나 자신에게 화가 나나요? 일단 일어나서 샤워하세요. 씻는 것만으로도 조금이나마 활력이 생긴답니다. 그리고 소개해드린 음식을 마음껏 먹고 허브 차 한 잔 마시며, 예쁜 색으로 컬러링북을 채워나가세요. 어느새 구름 낀 마음에 가을 햇살이 가득 차오를 거예요.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