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라이프/문화/취미

스마트워치, 스마트섬유의 공통점! 한화첨단소재 <링크트론> 알아보기



2016년 가장 주목 받았던 스마트 제품을 꼽으라면 단연 웨어러블 디바이스(Wearable Device)죠. ‘IT덕후’들의 마음을 설레게 만드는 핫 아이템인데요. 이러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핵심 부품이 한화첨단소재에서도 제작되고 있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IT덕후들의 통장을 ‘텅~장’으로 만드는, ‘월급 루팡’의 주범, 한화첨단소재의 전자소재 브랜드 링크트론(LinkTron)을 같이 만나보아요! 








1980년대 소년소녀들의 ‘잇 아이템’이었던 휴대용 카세트 테이프 플레이어, 다들 기억하실 텐데요. 시간이 흘러 휴대용 전자기기는 CD플레이어, MD플레이어, MP3 플레이어 등을 지나 이제는 들고 다니는 컴퓨터, 스마트폰까지 출시됐답니다. 휴대용 전자기기는 이처럼 예전보다 더욱 가볍고, 더욱 슬림한 모습으로 우리 곁을 찾아오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휴대기기의 모습만큼 전자기기에 열광하는 IT덕후들도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IT덕후들은 지금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열광하고 있습니다. 웨어러블(Wearable)이란 단어 뜻 그대로 간단히 휴대하는 수준을 넘어 ‘입을 수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여러분의 주머니를 가볍게, 양손을 자유롭게 만들지만, 동시에 IT덕후들의 지갑까지 가볍게 만들기도 하죠. 그럼 지금부터 알고 있으면 반가운, 몰랐다면 신기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들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최근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아이템은 스마트워치! 미국의 시장 조사기관인 IDC는 2019년까지 스마트워치 시장이 연평균 42.8%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을 정도로 스마트워치 관련 기술은 눈에 띄게 발전하고 있죠. 



조금은 생소하지만, 스마트의류와 스마트슈즈도 IT덕후들의 워너비 아이템 중 하나인데요. 스마트신발은 신고만 있어도 여러분의 심박수, 걷거나 뛰는 속도, 운동거리 등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또한, 스마트섬유를 활용한 스마트의류는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어 자체 발열을 하도록 설정할 수 있고, 산행 시 조난을 당했을 땐 발광하여 조난자의 위치를 알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게다가 스마트워치와 같은 웨어러블 기기가 더욱 발전한다면, 웨어러블 기기만으로도 스마트폰의 기능을 대신할 수 있게 될 거에요. 이미 외국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웨어러블 기기는 앞으로 5년 이내 지금의 스마트폰 기능의 대부분을 수행할 것이라고도 해요. 시간이 흘러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기기의 경계가 사라지는 시대도 곧 찾아올 것 같네요. 동시에 IT덕후들의 통장잔고도 이전보다 빠르게 바닥을 보이게 되겠죠? 






이처럼 성장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비결은 바로 FPCB입니다. FPCB(Flexible Printed Circuit Board), 즉 연성회로기판은 과거 전자기기에 사용되던 PCB와 비교해 두께가 얇고, 유연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회로기판(PCB)은 전자기기에 사용되는 다양한 반도체를 전기적 신호로 연결시켜주는 기능을 하는데요. 손목, 발, 상체 등 사용자의 체형에 따라 착 감기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이처럼 얇고 가벼운 FPCB가 없었다면 그 모습을 보기 힘들었을 거에요.



이 FPCB를 만드는 핵심 부품 FCCL(연성동박적층판)이 바로 한화첨단소재의 링크트론(LinkTron)입니다. 웨어러블 기기는 화면이 구부러지는 플렉서블(Flexable) 디스플레이를 주로 사용합니다. 이런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보호하고, 화면의 가독성을 높여주는게 고기능성 필름인데요. 


한화첨단소재는 고기능성 필름 시장 영역에서 특화된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현재 커버레이 필름(절연 필름), FCCL, 본딩 시트(접착 시트), EMI Shield 필름(전자파차폐 필름) 등의 회로 소재와 ITO 필름 등의 터치소재를 생산하고 있어요.


그 중 FCCL는 ‘링크트론(LinkTron)’이라는 브랜드로 생산되는데, 링크트론은 내열성, 내굴곡성 등이 우수하여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정밀 전자제품의 핵심 부품소재로 쓰이고 있답니다.


또, 한화첨단소재는 세계 최고 수준의 코팅 기술을 기반으로 터치스크린 패널의 핵심소재인 센스트론(SenseTron; ITO 필름)도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보기엔 하나의 전자기기에 지나지 않았던 웨어러블 디바이스, 그 속에는 한화첨단소재의 첨단 기술을 상징하는 링크트론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수준에 따라 끝없이 성장하고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FCCL 시장의 리더, 한화첨단소재의 링크트론이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새로운 미래를 열 열쇠가 될 예정이니, 앞으로도 링크트론의 성장에 주목해주세요!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