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라이프/재테크

취미 생활 하면서 돈도 버는 이색 재테크 방법

 

 

주식, 펀드, 적금, 부동산은 모두 투자의 목적을 가진 단어들이죠. 하지만 이런 투자에는 전문성이 크게 좌우한답니다. 공부도 많이 해야 하고, 시사 각각 변하는 정보를 빨리 알아차릴 수 있는 안목도 필요하지요. 하지만, 꼭 이런 재테크만이 전부는 아니랍니다. 상에는 다양한 재테크 방법이 있어요. 레고, 동전, 펫, 인형, 주류 등 생각지도 못했던 아이템이 투자의 아이템이 되기도 하지요. 꿀을 만드는 허니재테크, 희귀 곤충을 키워 판매하는 펫테크, 미술작품을 사고파는 미술재테크, 손목시계재테크 등 흔하지 않은 방식으로 쏠쏠한 수익을 낸 재테크 사례가 많답니다. 이외에도 어떤 이색 재테크가 있는지 한 번 알아볼게요.

 

 

 

 

동전 재테크는 누구든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재테크 방법이랍니다. 동전이 생길 때마다 동전의 생산연도를 살펴보면 되니까요. 어떤 동전은 그 가치의 몇십 배, 몇백 배의 가격을 가지고 있어요. 동전 재테크의 경우 동전이 생산될 때의 발행량과 관련이 있는데요. 많이 알려진 것처럼 동전은 경제 상황과 맞물려서, 매번 양을 다르게 생산하기 때문에 그 가치가 해마다 달라진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1998년 500원 동전을 들 수 있어요. 외환위기 IMF로 인해 그해 발행된 500원 동전은 고작 8,000개인데요. 이 동전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최근에는 50만 정도의 가격에 거래되고 있답니다. 동전 하나로 1,000배 수익률을 낼 수 있다니, 놀랍지 않나요? 이외에도 1966년, 1969년 발행된 10원 동전, 1972년 발행된 50원, 1970년 발행된 100원 등이 인기가 좋다고 해요. 앞으로는 동전 저금통을 깰 때, 동전 발행연도를 유심히 살펴보세요!

 

 

 


 

레고 재테크는 가장 널리 알려진 이색 재테크 방법으로 금보다 수익률이 더 높다고 이야기하는데요. 영국의 한 일간신문지는 금에 투자하는 것보다 조립식 블록 레고를 사두는 것이 더 좋아하고 이야기했지요. 지난 15년 동안 금과 한정판 레고의 중고가격의 수익률을 계산해보면, 2000년을 기준으로 금은 약 9.6%에 그치지만, 레고는 연평균 12%의 수익률을 가져다 준다고 해요.

 

 

보통의 레고 시리즈는 출시하고 2~3년이 지나면 생산을 중단하는데, 인기모델의 경우 단종된 모델에 대한 수요가 높다 보니 자연스럽게 가격이 상승하게 되는 것이죠. 레고는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까지 많은 마니아층을 확보하고 있는데요. 한정판이라는 것 때문에 중고가 신제품보다 더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답니다. 타지마할(10189), 카페코너(10182), 에펠탑(10181), 스타워즈 밀레니엄 팔콘(10179)는 레고 재테크의 대표 모델로 200만 원 이상의 가격에 거래된다고 해요. 특히 카페코너의 경우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약 400만 원에 거래되고 있다니 놀랍지 않나요? 당시 판매가가 평균 15만 원인 점을 고려하면 25배에 가까운 수익률이라 할 수 있어요.


성공적인 레고 재테크를 위해서 꿀팁도 알려드릴게요. 첫 번째 팁, 똑같은 제품을 2개 사서 1개는 조립을 하고 다른 하나는 포장을 뜯지 않은 채로 그대로 보관해두시면 좋아요. 두 번째, 한정판이나 특별판 같이 생산 기간이 짧은 세트는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높답니다. 또한, 2000년 이후 생산된 레고 세트에 투자하는 게 좋다고 해요. 마지막으로 레고는 건조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여 습기가 차는 것을 막아야 가치가 더 올라간다고 하네요.




 

 

 

운동화 재테크는 한정판 운동화를 사기 위해 많은 이들이 몰려들고, 자연스럽게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면서 운동화가 재테크 수단이 된 케이스랍니다. 운동화 마니아층은 인터넷 카페 등을 통해 특정상품 발매일을 공유하고, 특정 제품을 사기 위해 발매 하루 전부터 줄을 서기도 하는데요. 사람들이 특히나 선호하는 제품의 경우에는, 너무 많은 수요자가 몰려서 추첨을 통해 운동화 구매자를 뽑기도 한다고 해요. 이렇게 판매된 운동화는 하루 만에 가격이 2배, 3배 오르기도 한다니, 정말 엄청나죠? 평소 패션에 관심이 많거나, 한정판 운동화 수집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운동화 재테크 눈여겨보면 좋을 것 같아요.

 

 

 



 

주류 재테크는 운동화 재테크와 비슷한 면이 있는데요. 한정판으로 판매되는 술에 대한 수요층이 생기면서 재테크 수단이 된다는 점이 유사하답니다. 대표적인 주류 재테크로는 와인 재테크가 있는데요. 와인은 매년 생산되는 수량이 한정되어있고, 시간이 지날수록 숙성의 깊이가 더해지는 게 특징이죠. 유럽이나 미국의 경우 와인 투자가 활성화 되어있답니다. 영국에는 런던국제와인거래소 Liv-ex가 있는데, 고급와인 100개의 가격추이를 지수화화여 제공하고 있다고 해요. 전문가들이 가득한 곳에서 투자를 하기위해선 역시나 많은 공부가 필요하겠죠?  주류 재테크의 경우 술에 대해 관심이 많고, 배경지식뿐만 아니라 생산 수량 등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도 알아야 하기에 준비해야할 것이 많은 재테크 방식이라 할 수 있답니다.

 

 

 


 

 

나무 재테크는 나무를 키워 자란 나무를 판매하여 수익을 얻는 투자방식을 말하는데요. 바로 어린 묘목을 정성스럽게 가꾼 뒤 판매하는 것이지요. 나무 재테크는 대부분 5~10년, 혹은 그 이상을 보고 장기적으로 투자해야 하지만, 회양목이나 철쭉같이 1~2년 안에 판매가 가능한 종도 있답니다.


정기적으로 손을 봐주고 돌봐준다면 꾸준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분야인 건 맞지만, 쉽게만 생각해서는 안 되어요. 나무 형태를 잘 자라도록 손봐야 하기에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답니다. 또 나무를 심기 위한 땅도 마련돼야 하니 생각보다 준비해야 할 것이 많죠. 나무 재테크 초보자라면, 욕심을 내기보다는 다육식물, 선인장 등부터 시작하는게 좋아요.

 


 

취미를 즐기는 동시에 수익까지 안겨주는 재테크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돈을 버는 데에는 정말 다양한 방법이 있는 것 같죠? '투자’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오늘 알아본 이색 재테크처럼, 우선 자신이 관심이 있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서 고민해보면 어떨까요?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