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라이프/문화/취미

선식, 생식, 미래식까지 직장인을 위한 간단한 아침 식사 대용식!




아침식사 잘 챙겨 드시나요? 아침 식사를 거르게 되면 포도당을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뇌 활동이 떨어져 지적 활동이 저하될 뿐만 아니라, 오전 내내 식욕중추 및 감정중추가 흥분을 하게 되어 정서 불안을 야기할 수 있고, 나아가 과식으로 인한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해요. 





이렇게 아침식사를 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것이 의학적으로 보고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쁜 일상 속에서 매일매일 아침식사를 먹는다는 것은 무척이나 힘든 경우가 참 많죠. 특히 업무에 치이고 출근길이 바쁜 직장인들에게 아침식사를 챙겨 먹는 것보다는 조금 더 숙면을 취하고자 하는 욕구가 클 텐데요. 온 국민이 아침식사를 먹고 더욱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할 수 있기를 바라며 최근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는 간편한 아침식사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시리얼은 십분 안에 먹을 수 있는 심플 브랙퍼스트, 퀵 브랙퍼스트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죠. 특별한 조리법이 필요 없고 간편하게 우유에 타 먹을 수 있는 데다가, 종류도 다양하다는 점이 특징이에요. 국내에선 아직까지 시리얼은 스낵과 유사해 영양이 부족하다 생각하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요. 현미 등 각종 곡물이 풍부하게 들어간 시리얼을 선택하거나, 요거트, 과일, 견과류 등과 함께 먹으면 다소 부족한 영양 부분도 보완할 수 있답니다. 최근에는 스푼이 함께 들어있어 휴대하며 간편하게 어디에서나 섭취할 수 있는 시리얼도 출시되고 있어 바쁜 직장인들이 출근길에 먹기에도 좋아요. 









도시락을 싸거나, 끼니를 거르지 않기 위해 퇴근 후 피곤한 몸을 이끌고 장을 보기가 벅차 힘들다면? 혹은, 요리를 하고 남는 재료에 대한 부담이 크다면? 매일매일 신선한 재료로 만든 샐러드 또는 도시락을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최근에는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주문하면 새벽에 배송이 이루어져 다음 날 아침에 바로 받아볼 수 있는 배달 서비스가 많은데요. 






취향에 따라 매일 다른 메뉴를 주문할 수도 있고, 남는 재료에 대한 부담도 없어서 좋아요. 특히 이러한 서비스는 자취하는 분들에게도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실제로 몇 가지 서비스를 확인해보니, 1인 가정을 위한 적은 양의 반찬 모음부터, 밥까지 모두 함께 제공되는 도시락 등 직접 요리하는 것에 비해 시간적, 경제적으로 더 합리적인 구성의 상품들이 많더라고요.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출처 – www.korearo.com]



화식이라고도 하는 선식은 과거 신라의 화랑도가 수련할 때 간편하게 식사를 하기 위해 섭취했던 자연건강식의 하나로, 현미·찹쌀·보리쌀·검정콩·검정 깨·들깨·율무 7가지 곡식을 섞어 만들어 먹었던 데에서 유래되었어요. 은 위에 부담이 적고 간편하며, 섬유질과 기름, 향미가 알맞게 혼합되어 기력을 강화하고 유지시켜 맑고 총기 있는 정신건강을 지니게 해준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오늘날에는 7가지 곡식을 혼합한 일반 선식과 7가지 곡식 외에도 채소나 해조류 등을 첨가해 만들기도 한답니다.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출처 – www.erom.co.kr]



한편, 생식은 선식에 비해 체내 에너지 효율이 약 5~6배 가량 높아 적은 양으로도 필수영양소의 공급이 충분하다고 알려져 있어요. 생식을 하게 되면 체내의 노폐물을 흡착 및 배설시키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져서, 장 건강이 개선될 뿐만 아니라 피가 맑게 되어 면역력이 높아지고 인체를 보호한다고 하네요. 선식, 로푸드, 생식은 식품들 중 날 것으로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군의 한계가 있다는 점, 포만감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점에서 아쉬운 부분도 있어요. 이런 부분들을 보완하기 위해 선식과 생식 중 개인에게 맞는 식품을 선택하고, 영양가 있는 과일, 채소 등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아





시리얼, 샐러드, 도시락, 선식, 생식 이 모든 게 식상한 분들을 위해 색다른 식사 대용식도 소개해드릴게요. 바로 미래식인데요! 2013년 소이렌트가 출시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미래식이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어요. 미래식은 최근 미국 실리콘밸리의 기술자들 사이에서 가장 사랑을 받고 있는 파우더 식품이에요.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출처 – www.soylent.com]



전기차 테슬라의 개발자 일론 머스크가, ‘따로 앉아서 밥 먹지 않아도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 나오면 좋겠다.’과 말한 일례는 이미 유명하죠. 밥 한 끼 먹는 시간조차 아까울 정도로 쉼 없이 일하고 노력하는 벤처 기술자들과 사업가들에게 미래식은 최고의 식사나 다름 없겠죠? 이 시대의 최첨단 산업을 이끄는 그들에게, 특유의 문화 코드와 자부심이 담긴 미래형 식사는 필연적인 것이었을지 몰라요.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출처 – http://labnosh.com]



미래식은 장기 복용할 경우 영양학적으로 문제가 없이 완벽하다는 점을 모토로 하고 있어요. 실제로 미국에서는 미래식만 한 달이 넘게 섭취한 사람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해서 영양학적으로 신체에 문제가 나타나지 않은 것을 확인한 사례도 있다고 해요. 이런 부분이 선식, 생식과 미래식이 차이를 가진 부분이라고 하네요. 








물론 든든하게 먹는 즐거움을 완벽하게 대체해주지는 못하는 부분도 있겠지만, 바쁜 일상 속에서 굶지 않고 건강을 신경쓰기 위해서는 시리얼, 샐러드, 도시락, 선식, 생식, 그리고 미래식 모두 더할 나위 없는 착한 식품 같아요. 건강을 위해, 더 활기찬 하루를 위해 모두들 꼭 식사는 챙겨서 드시길 바라요!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