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라이프/여행/맛집

무료개방 노천탕부터 온천 테마파크까지! 국내 온천 명소





2월도 벌써 중순이 지났어요. 남쪽에는 벌써부터 동장군을 이겨낸 매화 소식이 들려오는데, 꽃샘추위 탓인지 몸이 자꾸 움츠려 드네요. 추위에 꽁꽁 얼은 몸도 녹일 겸, 3월이 되기 전에 몸도 마음도 새 단장 할 겸, 이번 주말에는 국내 온천으로 여행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온천은 땅에서 솟아 나오는 따뜻한 지하수를 말해요. 일반적으로 섭씨 25도 이상의 온수를 뜻하는데요. 보통의 물과 화학적, 물리적으로 성질이 다른 것이 특징입니다. 온천에는 광물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과 건강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온천에서 묵은 피로를 싹 풀며 힐링을 만끽해 보세요. 










충청남도는 예로부터 온양온천, 아산온천, 도고온천, 덕산온천 등 온천여행의 중심지로 유명세를 떨친 곳이죠. 그 중에서도 온양온천은 세종을 비롯해 세조, 현종, 숙종, 영조, 사도세자 등 역대 임금들이 온양행궁을 짓고 이용했던 왕실온천으로 1300년의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곳이랍니다. 온양온천은 약 58'C~60'C의 고열온천으로 약알칼리성을 띄며 피부미용과 성인병 예방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온양온천역에 내려 도보로 5분~10분만 걸어가면 40년이 넘은 옛날 대중탕부터 현대적인 시설을 갖춘 온천장, 대욕탕과 노천탕을 갖춘 특급호텔, 객실이 딸린 가족탕까지 다양한 온천을 만나볼 수 있어요. 







뜨끈하게 온천을 즐겼다면 온양의 핫 플레이스, 온양온천시장에 가서 시장 구경도 하고,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시간을 보낼 수 있답니다. 온양온천시장 앞에는 노천족탕 소원분수 건강의 샘이 있는데요. 무료로 족욕을 즐길 수 있는 시설이에요. 온양온천탕에서 온천수를 끌어와 뜨끈뜨끈 하답니다. 



■ 온양온천


- 주소: 충청남도 아산시 온천동

- 홈페이지: 온양온천시티투어 (http://citytour.asan.go.kr/) 







이천, 여주 하면 떠오르는 세 가지가 있죠. 바로 ‘쌀, 온천, 도자기’ 인데요. 이천에서는, 따끈한 온천으로 피로를 풀고, 갓 지은 쌀밥 정식으로 식사를 하고, 도자기 그릇까지 구경하면 오감을 만족하는 완벽한 여행이 가능하답니다. 무엇보다 서울에서 한 시간 정도면 닿을 수 있는 거리라 반나절 정도로 다녀올 수 있어 부담이 없어요. 이천온천은 일제시대 때부터 관광명소로 개발되어 왔던 곳인데요. 







이천온천의 수질은 염화칼슘, 염화나트륨, 탄산칼슘, 마그네슘 등이 고루 들어있어요. 특히 나트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각종 피부병과 신경통, 부인병 등에 효과적이랍니다. 이천온천의 수온은 섭씨 30도 내외로, 온천탕에서는 솟아나는 온천수를 한번 더 가열해 쓰지만 워터파크의 수영장에는 온천수가 그대로 사용된다고 해요. 테르메덴 온천리조트, 미란다호텔 스파플러스, 설봉온천은 숙박시설을 함께 갖추고 있어서 1박 2일의 여행에도 제격이에요. 간단히 온천욕만 즐기고 싶다면 설봉온천을, 물놀이와 온천욕을 느긋하게 즐기고 싶다면 테르메덴과 스파플러스를 추천해요. 



■ 테르메덴 온천리조트


- 주소: 경기도 이천시 모가면 사실로 988

- 홈페이지: http://www.termeden.com/


■ 미란다호텔 스파플러스


- 주소: 경기도 이천시 중리천로115번길 45

- 홈페이지: http://www.mirandahotel.com/renewal/spa_waterpark.html


■ 설봉온천(이천 설봉온천호텔)


- 주소: 경기도 이천시 애련정로 67-33

- 문의전화: 031-631-0554






부산에서도 온천을 즐길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부산의 온천장역으로 발걸음을 옮겨 볼게요. 1500년 전부터 솟기 시작한 동래온천에는 옛날부터 전해져 내려온 백학 전설이 있어요. 한 마리 학이 아픈 다리를 온천수에 담근 후 멀쩡히 훨훨 날아간 것을 본 노파도 자신의 아픈 다리를 온천수로 치료했다는 이야기예요. 







동래구 온천동 일대는 일제시대 일본의 자본가들에 의해 관광지로 개발되었으나 지금은 부산시민들의 여가시설이자 주요 관광자원으로 자리잡았답니다. 동래온천의 수질은 마그네슘을 함유하고 있는 알칼리성으로 류마티스, 근육통 등에 효과적이에요. 온천동의 유명한 온천장으로는 허심청이 있는데요, 3천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대규모 온천시설로 유명해요. 장수탕, 청자탕 등 수십종의 효능별 욕탕이 마련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랍니다. 온천동 윤슬길의 동래온천 노천족탕은 이곳을 지나는 사람들에게 무료로 개방되고 있어요. 이밖에 부산에서 온천욕을 즐길만한 곳으로 센텀시티 스파랜드, 광안해수월드, 파라다이스호텔 씨메르 스파 등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죠?




■ 동래온천 노천족탕


- 주소: 부산광역시 동래구 금강공원로26번길 21

문의전화: 051-550-4682


■ 센텀시티 스파랜드


- 주소: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센텀남대로 35 신세계백화점센텀시티점 1F

- 홈페이지: http://department.shinsegae.com/store/main.jsp?storeCode=D09


■ 광안해수월드


- 주소: 부산광역시 수영구 광안해변로30번길 7

- 전화번호: 051-754-2009


■ 파라다이스호텔 씨메르스파


- 주소: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해운대 해변로 296

- 홈페이지: https://www.busanparadisehotel.co.kr/main.do







마지막으로 눈 쌓인 설악산과 겨울바다의 낭만이 기다리고 있는 속초로 떠나볼까요? 속초에도 온천이 있어요. 노학동과 장사동 일대는 예로부터 땅이 따뜻해 겨울에도 풀이 자랐다고 해요. 이곳에는 척산온천휴양촌, 설악워터피아 (설악 쏘라노) 등이 자리잡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설악워터피아는 온천수를 이용한 테마파크로 인기가 많아요. 






설악 워터피아는 지난해 국내 최초 ‘보양온천’으로 지정되기도 했는데요. 물놀이와 스파를 함께 즐길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온천 테마파크로 지하 680미터에서 하루 3천 톤씩 49℃의 천연 온천수가 용출 된다고 해요. 뽀로로 키즈풀부터 기능성 온천탕인 아쿠아풀까지 다양한 탕이 마련되어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즐겁게 온천을 즐길 수 있답니다. 설악산 등산을 마치고 피로를 풀기에도 제격 이겠죠? 



■ 설악 워터피아


- 주소: 강원도 속초시 미시령로2983번길 111

- 이용시간: HIGH 시즌(~3/1) 06:00~21:00

- 문의전화: 033-635-7700

- 홈페이지: http://www.seorakwaterpia.co.kr/




오늘은 이 겨울의 마지막을 장식할 국내 온천여행지를 함께 알아봤어요. 온천욕을 할때는 오랜 시간 온천탕에 몸을 담그고 있으면 어지러울 수 있으니, 20분 내외로 조절해주는 게 좋다고 해요. 이 점 꼭 기억하시고, 봄이 오기 전 가족, 친구와 함께 힐링 타임 보내시길 바랄게요!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