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라이프/여행/맛집

혼술·혼밥이 대세! 나홀로족 위한 혼자 가기 좋은 서울 맛집 총정리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혼자 먹는 밥 ‘혼밥’, 혼자 마시는 술 ‘혼술’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올랐죠. 나홀로 족을 위해 최근에는 혼자 오는 사람들을 위한 혼술, 혼밥 맛집도 생겨나고 있는데요. 요즘에는 혼자서 어떤 식당에 가서 어떤 음식까지 먹어 봤는지에 따라 ‘혼밥 레벨’이 높다, 낮다’고까지 이야기한다고 해요. 오늘은 혼밥 초보부터 프로혼밥러까지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혼술·혼밥 맛집을 소개해 드릴게요. 












트렌드를 선두 하는 홍대와 이태원 혼밥・혼술 맛집에서는 다양한 메뉴를 맛볼 수 있어요. 생활의 달인에도 출연한 [소년식당]나무 트레이에 정갈하게 차려진 가정식 밥상을 먹을 수 있는 아담한 맛집이에요. 혼밥러들이 어색하지 않게끔 벽 쪽에 바도 있답니다. 간장새우밥과 카레 덮밥이 가장 인기 메뉴예요. [불나방]은 홍대 메인 거리에서는 조금 떨어져있지만 다찌에 놓인 1인 화로에 이것저것 구워먹을 수도 있어서 혼밥・혼술하기에 좋아요. 불맛이 살아있는 스테이크, 야끼소바가 인기예요. 이태원에는 부담 없는 가격에 한끼 식사를 즐길 수 있는 혼밥맛집이 많아요. [어제의 카레]직접 만들어 튀긴 코로케와 카레의 맛이 일품인 곳이에요. [아날로그 소사이어티 키친]은 간판이 없어서 찾아가기는 조금 어렵지만 파스타로도 혼밥이 가능하다는 것을 경험할 수 있는 맛집이에요. 간식이라고 생각했던 토스트가 든든한 한끼 밥이 되는 [토스트몬스터]도 있어요. 꾸덕한 치즈와 달콤한 마카로니가 들어있는 맥앤치즈 토스트, 감자튀김이 맛있는 곳이랍니다.








수요미식회에서도 소개한 홍대 우동 맛집 <교다이야>는 조용한 분위기기의 아담한 음식점이라서 혼밥 초보도 편하게 식사를 즐길 수 있어요. 교다이야는 사누키 전통방식의 족타 우동을 선보이는 것으로 유명해요. 밀가루와 천연소금물 만으로 만든 반죽을 직접 발로 밟고 치대어 24시간 숙성과정을 거쳐서 면을 만들기 때문에 면발이 한층 더 쫄깃하답니다.





교다이야의 대표 메뉴는 가께우동과 가마붓카케 우동이에요. 가께우동은 우동하면 일반적으로 떠올리는 담백한 국물 우동이에요. 다시마, 멸치, 사바부시, 가쓰오부시를 사누키 전통방식으로 우려내어 연간장으로 맛을 냈다고 하네요. 





가마붓카케우동은 부드러운 계란반숙과 쫄깃한 면이 어우러져 풍부한 맛을 내는 메뉴예요. 가마에서 바로 건져낸 따뜻한 면발에 가마다시와 야채양념, 반숙계란을 넣어 비벼 먹으면 된답니다. 





이 밖에도, 깻잎, 쑥갓, 왕새우 튀김이 들어간 덴쁘라우동(튀김우동), 자루붓카케우동 등도 교다이야의 인기 메뉴예요. 자루붓카케우동은 가마붓카케우동과 비슷한데요. 면발을 가마에서 건져낸 뒤에 냉수에 씻어서, 자루다시와 각종양념을 넣어 비벼먹는 시원한 우동이에요. 





모든 메뉴는 4,000원만 추가하면, 유부초밥, 튀김, 후식이 곁들여진 세트메뉴로도 먹을 수 있어요. 혼밥 할 때에도 든든한 한끼는 포기할 수 없다면? 교다이야의 세트메뉴를 추천 드려요.








종로구부터 성북구까지 일대에는 정갈한 혼밥부터, 분위기 있는 혼술까지 가능한 음식점이 많아요. 종로에는 일본식 파스타와 가정식, 하이볼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맛집 [광장]이 있어요. 오후 1시부터 영업을 하기 때문에 낮술도 가능하다고 해요. 대학가 인근에도 혼밥 맛집이 많은데요. 성신여대 앞에 위치한 [윤휘식당]에서는 차슈동, 함박스테이크, 치즈멘치카츠 등을 즐길 수 있고요. 대학로에 위치한 [일정당]은 실제로 혼밥 초보들이 많이 찾는 라멘 맛집이에요. 








대학로의 조용한 골목에 위치한 <독일주택>한옥에서 수제맥주를 즐길 수 있는 특이한 술집이에요. 한옥을 현대식으로 개조해서 분위기가 이색적이랍니다. 크래프트 비어, 라거 맥주, 와인, 리큐르 등 다양한 종류의 술을 맛볼 수 있어요. 특히 국내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수입 맥주를 많이 취급해서 애주가들에게 사랑 받고 있어요.





어두운 곳에 은은하게 깔리는 조명이 혼자 휴대폰이나 책을 보면서 혼술하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독일주택. 혼술러들의 사랑을 받는 이곳의 대표 안주는 화이트소스와 딥핑칩스예요. 바삭한 칩을 부드럽고 고소한 화이트소스에 찍어 먹으면 맥주 안주로 딱 이랍니다. 칩 종류는 때마다 종류가 바뀌기도 한다고 해요. 





혼술은 좋은데 맥주가 너무 씁쓸하게 느껴진다면, 메뉴 중 '독일 플레이트'와 함께 하는 걸 추천 드려요. 독일 플레이트에는 다크 초콜릿, 무화과, 건과일, 피칸이 함께 나오는데요. 의외로 너무나 잘 어울리는 다크 초콜릿과 맥주의 조합이 매력적이랍니다. 





독일주택은 낮 12시부터 영업을 하는데다가, 샌드위치, 샐러드 등도 판매하고 있어서 식사를 하기에도 좋아요. 혼자서 시간을 보내고 싶을 때 대학로에서 연극을 보고, 독일주택에서 가볍게 맥주를 즐기는 것도 좋겠죠?








끼니 때마다 ‘고기 반찬’은 꼭 있어야 하는 ‘육식파’ 분들을 위한 혼술·혼밥 맛집도 추천해 드릴게요. 강남, 내방, 서울대입구 인근에는 고기 러버(Lover)를 위한 혼술·혼밥 맛집이 많아요. [육첩반상]샤로수길에 위치한 1인 고기 밥상집이에요. 키오스크로 먹고 싶은 메뉴와 소스를 선택할 수 있고, 식사 자리마다 콘센트가 있는 것이 특징이랍니다. 내방역 인근의 혼술 맛집 [인생은 솔로다]는 냉장고에서 마음에 드는 음료를 들고 착석한 후 안주를 주문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요. 무뼈닭발, 오돌뼈 등 다양한 안주를 부담 없는 가격에 즐길 수 있는 곳이에요. 꽃등심, 안심, 안창살, 대창까지 다양한 고기와 꼬치구이를 맛볼 수 있는 [오마에]도 빼놓을 수 없어요. 1인 화로구이에 직접 구워먹을 수 있어서, 혼밥러에게 안성맞춤이랍니다. 역삼동에 위치한 [이야기하나]에서는 한우, 어묵, 새우 등을 화로에 직접 구워먹을 수 있어요. 고기 후 후식으로 먹는 소고기 라면이 특히 인기라고 하네요. 








혼자 고기를 구워먹는 것쯤은 거뜬한 프로혼밥러를 위한 맛집을 소개해드릴게요. 마치 일본 드라마에서 보았던 것 같은 이곳은, 강남의 핫플레이스 가로수길에 위치한 한우 전문점 <대통령>이에요. 




대통령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한우 음식을 선보이는 데다가, 바(bar) 형태로 되어 있어서 누구나 눈치보지 않고 편하게 혼밥을 즐길 수 있어요. 대통령에서는 각 자리마다 놓인 1인 화로에서 직원 분들이 고기를 직접 구워 주시는데요. 덕분에, 더 맛있게 편안하게 식사를 할 수 있어요. 





안심, 채끝, 특수부위 등 한우 구이 메뉴를 주문하면, 정갈한 한 상차림이 함께 나와요. 잘 구워진 한우에 소금과 와사비를 살짝 찍어서 먹으면, 고기 본연의 맛을 제대로 즐길 수 있답니다. 





이 곳에서는 한우 구이 외에도 점심에는 불고기 덮밥, 소고기 무국 정식을, 저녁 때에는 된장국 정식과 같은 식사메뉴를 맛볼 수 있어요. 가로수길에 혼자 왔는데 식사 할 곳이 마땅치 않다면? 혼자서 식사는 물론 고기까지 맘 편히 먹을 수 있는 ‘대통령’에 방문해보는 것을 추천 드릴게요!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출처 – 한화63시티, 더 플라자]



조금 더 특별한 혼밥을 즐기고 싶다면, 한화63시티의 슈치쿠, 더 플라자의 무라사키를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63빌딩 58층에 위치한 일식당 슈치쿠는 '붉은 대나무'라는 뜻처럼 붉은색을 디자인 컨셉으로한 웰빙 하이엔드 일식당이에요. 일본 기소 지방의 350년된 하노키로 제작된 스시바가 있어서, 서울 도심을 내려다보며 스시 혼밥을 즐길 수 있답니다. 더 플라자 호텔의 무라사키는 일본 요리의 정수라고 불리는 '가이세키' 요리를 재현하는 곳이에요. 무라사키에서는 'Sushi&Talk'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어서 매주 화요일 점심과 저녁에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스시카운터 오마카세를 즐길 수 있어요. 나만을 위한 특별한 혼밥으로, 슈치쿠, 무라사키에서 스시카운터 오마카세코스를 누려보는 것도 좋겠죠?



■ 슈치쿠


- 주소 : 서울 영등포구 63로 50 한화금융센터_63

- 전화번호 : 02-790-8581~2

- 영업시간 11:30~15:00 / 17:30~22:00

-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 무라사키


-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소공로 119 더 플라자 3층

- 전화번호 : 02-310-7100

- 영업시간 : 7:00~10:00(월~금 운영) / 11:30~14:30 / 18:00~22:00

- 홈페이지 : 바로가기 (클릭)




나홀로 족을 위한 <혼술·혼밥> 맛집을 소개해드렸는데요. 혼술·혼밥이 트렌드인 만큼 혼자서 식사나 술을 먹기에 좋은 맛집의 종류도 점점 다양해지는 것 같아요. 이번 봄에는 혼밥, 혼술과 함께 오롯이 나만을 위한 시간도 보내 보시길 바라요.









1탄. 황사철 목구멍 때 벗기는 곱창/삼겹살 맛집

2탄. 눈물, 콧물 빼는 '매운떡볶이집'

3탄. 서울지역 인기 포장마차 총정리! 

4탄. 무더위 꼼짝마! 서울 '냉면 맛집' 대공개!

5탄. 여름더위 꽁꽁 얼릴 빙수맛집 지도 공개

6탄. 맥주 베프 치킨 맛집 서울지역 순례도

7탄. 가을기념 서울지역 우동,오뎅 맛집 순례도

8탄. 가을男女가 선택한 커피&디저트 맛집 지도

9탄. 과음하셨나요? 숙취잡는 해장맛집 지도

10탄. 프로포즈 100% 성공 보장하는 맛집!

11탄. 나들이 샌드위치& 도시락 추천 맛집!

12탄. 부모님과 함께가면 칭찬받는 맛집! 

13탄. 지하철 노선도로 보는 비가 오면 생각나는 맛집

14탄. [휴가철 특집]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총정리!

15탄. 독특해서 좋아! 주인이 특이한 맛집들!

16탄. [꿀꺽맛지도 16탄] 으슬으슬~ 감기 뚝! 떨어지는 맛집!

17탄. [꿀꺽맛지도 17탄] 연말 소개팅, 송년회 추천 맛집

18탄. [꿀꺽맛지도 18탄] 음~ 스멜~ 냄새는 고약해도 중독성 있는 맛집!

19탄. [꿀꺽맛지도 시즌2] 직장상사 고민, 맛집으로 해결!

20탄. [꿀꺽맛지도 시즌2] 혼자 가도 당당한 모태솔로 추천맛집 총정리

21탄. [꿀꺽맛지도 시즌2] 서울지역 다이어트 맛집 지도!

22탄. [꿀꺽맛지도 시즌2] 여름휴가지 뺨치는, 분위기 좋은 세계 맛집 총정리!

23탄. [꿀꺽맛지도 시즌2] 지하철 노선도 따라 떠나는 싸고 맛있는 맛집 여행! 

24탄. [꿀꺽맛지도 시즌2] 아직도 못봤어? 한화데이즈 서울 길거리 맛집지도!

25탄. 월요일 점심 추천! 만성피로 끝장내는 보양식 맛집지도

26탄. 춥고 배고픈 금요일 서울 배달맛집 총정리!

27탄. 광안리의 감동 그대로, 서울 회 맛집 지도

28탄. 회식 메뉴는 곱창이지! 서울 곱창 맛집 지도 총정리!

29탄. [홍대맛집지도] 요즘 뜨는 연남동부터 상수동 동교동 맛집까지!

30탄. [신사동 맛집] 지도 한장으로 정리! 가로수길맛집부터 세로수길맛집!

31탄, [이태원 맛집] 경리단길 맛집부터 테이스티로드 추천 맛집까지!

32탄, 서울 3대 족발 맛집부터 무한리필까지, 족발 맛집 총정리!

33탄, [종각역 맛집] 회식부터 데이트까지 책임질 맛집 총정리

34탄, [건대입구역 맛집] 대학생을 위한 맛집 추천

35탄, 연말 데이트, 모임 장소로 좋은 '신촌이대 맛집' 공개!

36탄, 킬미힐미 신세기로 변신! 서울 올킬 '매운 맛집 지도'

37탄, 테이스티로드 박수진도 반한 '일본 음식 맛집 지도'

38탄, '식신로드' 정준하 맛집따라 떠나는 직화구이 맛집 여행

39탄, 삼둥이도 반한 서울 저렴한 맛집, '전통시장 맛집 지도'

40탄, 풍문으로 들었소, 지도 한 장으로 보는 서울 레전드 빵 맛집

41탄, 서울 먹방 여행, 어디까지 가봤니? 지하철 '6호선 맛집' 총정리!

42탄. 만원으로 즐기는 싸고 양 많은 맛집

43탄. 서울 데이트 명소! 백종원도 반한 청계천 맛집 총정리

44탄, 서울 맛집 여행 추천, 줄 서서 먹는 '기차역 맛집'

45탄, 크리스마스 데이트 장소로 딱! '소개팅 맛집 지도'

46탄 수요미식회에서도 인정한 한 장으로 보는 서울 면 맛집지도

47탄 주말 먹방 나들이는 '북촌 맛집 지도' 한 장으로 끝!

48탄 서울 가볼만한 딸기 디저트 맛집을 한 자리에! 딸기 디저트 맛집지도

49탄 곱창부터 양꼬치까지 20년 전통 아재 맛집 지도

50탄 테이스티로드도 인정한 치즈폭포가 있는 치즈맛집지도!

51탄 광화문 맛집부터 63빌딩레스토랑까지! 5호선 맛집 지도

52탄 핫플레이스 대림창고부터 제주 고기국수까지! 성수동 맛집 지도 완성!

53탄 홍대에 바베큐 캠핑장이?! 서울에서 즐기는 <바베큐 맛집 지도> 필독!

54탄 디저트 카페부터 식사까지! 데이트 코스로도 좋은 <한남동 맛집> 공개

55탄 버터갈릭 쉬림프부터 간장새우까지! 가을 제철 맞은 <새우 맛집> 공개!

56탄 핫플레이스 <샤로수길> 맛집 총정리! 저렴한 가격으로 만나는 세계 맛집

57탄 피크닉 준비는 도시락 대신 맛집! 서울 속 <공원 맛집> 지도 공개! 

58탄 수요미식회에서도 추천한 모임하기 좋은 망리단길 맛집 총정리

59탄 생활의 달인, 미쉐린 가이드도 극찬한 서울 만두·딤섬 맛집 BEST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