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라이프/문화/취미

컨셉 웨딩부터 에코 웨딩까지, 최신 결혼식 트렌드​




스드메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결혼을 준비하는 예신과 예랑(예비신부, 예비신랑의 준말, 신조어)들이 가장 먼저 배우는 용어 중 하나가 바로 ‘스드메’이죠. 스드메란 스튜디오 사진촬영, 드레스, 메이크업의 첫 글자를 조합한 웨딩업계의 신조어인데요, 예식장을 제외한 모든 결혼준비 절차를 뜻하는 말로 쓰이고 있어요. 






그런데 최근에는 이렇게 공장에서 물건을 생산해내는 것처럼 흔하고 뻔한 스드메와 30분도 채 되지 않는 예식을 치르기 위해 수천만 원에 달하는 비용을 지출하는 데에 부담을 느끼고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이런 흐름을 반영하듯이, 살면서 가장 큰 이벤트 중 하나인 결혼을 보다 의미 있고 특별하게, 진실된 축하를 받고 싶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웨딩 트렌드가 있는데요, 이른바 컨셉 웨딩입니다. 





천편일률적인 공장식 웨딩과 대척점에 서 있는 컨셉 웨딩은 결혼을 준비하는 예비 신부와 예비 신랑이 추구하는 원칙과 주제에 따라 결혼식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에요. 지난 2013년 가을 제주도 신혼집에서 소박한 결혼식을 치렀던 이상순-이효리 부부, 그리고 2015년 여름 강원도 보리밭에서 결혼식을 치렀던 원빈-이나영 부부 등 유명 연예인들이 스몰 웨딩을 올리면서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이러한 컨셉 웨딩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는 추세죠.





최근에는 비싼 스튜디오에서 웨딩 촬영을 하는 대신, 자신들만의 소중한 추억이 있는 장소에서 스냅 사진을 찍고 친환경 드레스를 입거나 혹은 평상복을 입고 결혼식을 하는 사람들도 종종 찾아볼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화려한 예식장이나 호텔이 아닌 한적하고 여유로운 야외에서 결혼식을 올리는 사람들 또한 늘어나고 있답니다. 전통적인 결혼식 가치관에 얽매이지 않는다면 컨셉 웨딩의 영역은 더욱 넓고 다양해질 수 있어요. 빈티지한 감성이 묻어나면서도 자연 친화적인 보헤미안 웨딩, 환경을 생각하는 에코 웨딩 등 각양각색의 컨셉 웨딩으로 나만의 소중한 결혼식을 꾸밀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컨셉 웨딩이 곧 돈이 적게 드는 웨딩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답은 ‘아니오’예요. 어떤 컨셉으로 웨딩을 하느냐에 따라 비용은 천차만별일 수 밖에 없기 때문이죠. 가령 교외에서 결혼식을 준비하게 된다면 교통비를 비롯하여 전체 비용이 웨딩홀에서 하는 것보다 더 많이 나오게 되는 거죠. 컨셉 웨딩은 비용이 기준이라기 보다는 예비 부부에게 더욱 의미 있는가에 주안점을 두는 것이 적절하다고 할 수 있어요. 







컨셉 웨딩 중에서도 가장 트렌디한 것은 ‘에코 웨딩’을 꼽을 수 있어요. 에코 웨딩은 말 그대로 친환경 웨딩을 의미해요. 그렇다고 무조건 교외로 나가 자연과 함께하는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답니다. 결혼식 쓰레기를 줄이는 등 환경 친화적으로 결혼식을 치른다면 그것도 에코 웨딩이라 할 수 있어요. 그 대표적인 예로 재생용지에 콩기름으로 인쇄한 청첩장을 만들거나 모바일 청첩장을 활용하는 것을 들 수 있어요. 






소량의 음식을 유기농 재료로 준비하는 뷔페를 피로연 음식으로 준비한다던가, 친환경 소재를 활용해서 제작된 결혼예복을 입는 것도 방법이에요. 실제로 닥나무, 쐐기풀, 옥수수 전분, 한지 원단 등 친환경 원단으로 제작된 에코 웨딩 드레스는 표백 처리를 하지 않고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만들어졌기에 땅에 묻으면 4주 만에 자연 분해된다고 해요. 이 외에도 웨딩의 꽃 장식에는 뿌리가 살아있는 화분을 활용하는 것, 축하 화환은 쌀 화환으로 대체하는 것 등 에코 웨딩을 준비하는 방법은 무척이나 다양하답니다. 



개인의 관심사와 취향에 맞게, 그리고 환경도 고려하는 요즘 웨딩 트렌드. 이에 맞게 웨딩 컨설팅, 프로모션 또한 더욱 세분화되고 다양해졌는데요, 갤러리아에서는 웨딩 스타일 가이드링크를 제공해서, 예신, 예랑들이 참고할 수 있게 해주기도 하고요. 웰컴 기프트와 7% 상품권을 제공하는 프로모션도 진행 중이에요. 이런 제도와 서비스를 활용하면 더욱 합리적으로 결혼준비를 할 수 있어서 경제적인 부담도 줄어들 수 있겠죠?



■ 갤러리아 백화점 웨딩


- 스타일 가이드: 바로 가기

- 프로모션 정보: 바로 가기 




톨스토이는 결혼에 대하여 ‘결혼을 신성하게 하는 것은 오직 사랑이며, 진정한 결혼이란 사랑으로 신성해진 결혼뿐이다’라는 같은 말을 남겼어요. 일생을 함께 믿고 사랑하고 의지할 동반자와의 시작을 알리는 결혼은 누구에게나 특별할 수밖에 없죠. 그렇기에 모든 사람들이 그들의 결혼식이 더욱 특별하기를, 그리고 그 곳에 축복과 행복만이 가득하기를 바라는 것은 아닐까요? 결혼을 앞 둔 예비 신랑, 신부 모두 꽃 길만 걸으시길 바랄게요!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