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라이프/문화/취미

휘게부터 YOLO까지, 라이프스타일로 보는 나만의 불꽃 찾기!



올해 초 서울대학교 김난도 교수가 집필한 도서 트렌드 코리아 2017가 화제였죠. 그 책에선 올해 트렌드, 올해 화두에 대해 다양한 방식으로 분석했는데요. 1인 가구의 증가, 결혼에 대한 가치관 변화, 이로 인한 소비 패턴의 변화 등으로 인해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이 등장했다는 이야기도 담겨있었어요. 





과거에는 많은 이들이 더 많은 것을 담고, 누구보다 빨리 무언가를 성취하길 바랐다면, 요즘은 남들 눈치를 보지 않고, 나만의 방식으로 나만의 길을 가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 같아요. 그들에게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나 자신의 행복이니까요. 이렇게 각자에게 맞는 행복한 삶의 유형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높아지다 보니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유형이 등장했는데요, 오늘은 행복한 삶을 위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5가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미니멀라이프는 무엇을 채우는 것이 아닌, 무엇을 비우는 것에서 출발하는 라이프스타일이에요. 다르게 말해 소박함, 단순함, 가벼움을 추구하는 삶이라고 할 수 있어요. 미니멀라이프는 ‘언젠가는 쓰지 않을까?’ 싶어서 서랍, 창고 한 켠에 모아뒀던 물건들, 유행하니까 남들 따라 샀던 옷들을 먼저 버리는 것에서 시작해요. 이렇게 버리는 등 비우고 정리하면서 내게 진짜 필요한 것,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을 찾는 게 미니멀라이프의 핵심이기 때문이죠. 미니멀라이프를 실천하다 보면 단순히 물건을 사고, 정리하고, 버리는 것뿐만 아니라 일과 삶에 있어서도 우선순위를 정하고 선택과 집중을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고 하네요. 








YOLO라이프, 아마 최근에 다들 한번쯤 들어보신 적 있을 텐데요. YOLO는 ‘You Only Live Once!’의 줄임 말이에요. 다르게 말하면, 인생은 한 번뿐이니 현재 자신의 행복을 가장 중시하고, 그에 따라 소비하는 생활방식을 의미한답니다. YOLO족은 미래를 위해 땀 흘려 일하는 개미보다는 좋은 날 나들이에서 곡을 연주하는 베짱이에 가까워요. 불투명한 미래보다는 현재의 가치를 더 중요시 해서, 취미생활, 여행 등으로 현재의 삶에 집중하고 즐기려고 하는 것이죠. 몇 년간 차곡차곡 저축해 내 집을 마련하기보다는 지금 당장 세계여행을 위한 비행기 세계일주 티켓을 구매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어요. 지금에 가장 집중하고 열정을 쏟아 붓는 만큼, 매일매일 신선하고 행복한 하루를 맞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휘게(Hygge)는 덴마크어로 편안함, 따뜻함, 아늑함을 뜻해요. 휘게라이프는 이런 의미에서 익숙하고, 편안한 것, 따뜻한 것으로 대변되는 현재의 행복을 추구하는 삶이라고 할 수 있어요. 휘게라이프는 겨울이 길고 추운 덴마크인들에게 휘게는 그들의 생활 방식, 행복과도 연관이 깊다고 해요. 덴마크를 비롯한 북유럽에서는 추운 날씨로 인해 집 벽난로 앞에 온 가족, 친구가 모여서 따뜻한 음료 한잔을 마시는 시간을 보내는 일이 많다고 해요. 사랑하는 사람들과 장작이 타닥타닥 타는 모습을 보면서 이야기를 나누고 그 속에서 평화, 여유, 느긋함을 느끼는 거죠. 덴마크를 행복지수 세계 최상위권으로 만든 휘게라이프, 생각만 해도 미소를 짓게 되는 삶의 방식이죠?









에코라이프는 그린라이프, 세이빙라이프라고도 불리는 친환경 라이프스타일을 말해요. 단순히 자연과 함께하고, 환경보호에 앞장서는 것만을 의미 하는 건 아니랍니다. 생활 전반에 불필요한 소비를 줄여서 나아가 환경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삶의 유형이에요. 에너지 효율이 높은 가구를 사용하거나, 빈티지한 중고 제품을 구입하고, 재활용 소재로 만들어진 옷을 입는 것도 다 에코라이프의 한 실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라이프스타일 유형은 불꽃라이프예요. 불꽃라이프는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것은 특별한 일이나 사건이 아니라 일상에서 발견하는 소소한 즐거움이라는 철학을 담고 있어요. 지친 일상 속에서도, 가족들의 사랑, 마음 속에 품고 있는 꿈, 친구들의 응원 등과 같이 내가 움직이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끔 해주는 요소들이 있죠. 불꽃라이프는 이러한 불꽃의 요소에서부터 행복을 찾는 것을 추구해요. 특별한 사람이라서 행복한 게 아니라, 나라서 특별하고 행복한 사람이라는 걸 깨닫게 해주는 라이프 트렌드 같아요. 




라이프스타일은 개인이나 가족의 가치관 때문에 나타나는 다양한 생활·행동·사고양식 등 생활의 모든 측면의 문화적·심리적 차이를 전체적인 형태로 나타낸 말이라고 해요. 각양각색의 사람들이 있는 만큼, 어떤 라이프스타일이 누구에게 딱 맞고, 정답이라고는 할 수는 없는 것 같아요. 내가 어떤 기억을 떠올렸을 때 행복했던가, 내가 어떤 걸 했을 때 가장 몰입도가 좋았던가, 누구와 함께할 때 미소를 띠었던가를 한 번 생각해 보면서 나에게 맞는 삶의 유형을 찾아보시길 바라요!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