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라이프/직장생활

출퇴근시간 활용한 자기계발로 직장생활 권태기 극복하는 방법




매일매일이 계속될수록 직장인으로서 업무 숙련도도 향상되고, 사회적 위치는 안정되는 것 같았지만 왜인지 모르게 쳇바퀴 도는 것 같은 느낌이 들더라고요. ‘회사-집-회사-집’과 같이 똑 같은 상황만 반복되다 보니 오히려 개인적인 성취감이라던가 활력은 줄어든 게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들었어요. 아마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이런 고민을 해봤을 것 같아요. 






이런 고민도 잠시 뿐 또 똑 같은 일상을 이어나가다가 어느 순간 설렘, 기대감, 열정이 가득했던 첫 출근날의 저는 온데간데 없고, ‘지겹다’라고 생각하고 있는 제 모습을 발견했어요. 아무런 변화를 주지 않고 이렇게 흘러가다 보면, 생각대로 사는 게 아니라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되고 제 자신을 잃어버릴 수 도 있겠구나 싶더라고요. 그래서 변화를 줘보기로 굳게 마음 먹었어요. 







“여러분들의 출근시간에 소요되는 시간은 몇 분인가요?”


평균적으로 직장인 출퇴근 시간은 약 1시간 가량 이라고 합니다. 적게는 10~20분 많게는 2시간 정도 소요된다고 하는데요. 저는 우선 너무 크게 일상을 바꾸려고 하기보다는 소소하게 이런 출퇴근 시간에 변화를 주는 것부터 시작해보기로 했어요. 






저는 대부분 출퇴근 시간에 연예뉴스를 보거나 친구들과 메신저로 잡담을 주고 받는 편인데요. 이러한 시간을 조금 할애해서, 저 스스로에게 성취감을 줄 수 있는 5분 자기계발을 하기로 결심했답니다. 어학공부, 시사상식 공부 등 요즘에는 조금만 찾아보면 스마트폰으로 참 다양한 것을 할 수 있더라고요. 







저는 우선 강연을 보는 동시에 영어공부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다들려+> 앱을 활용해보기로 했어요. <다들려+>는 미국 비영리 재단에서 운영하는 강연회인 테드(TED)의 영상을 기반으로 영어공부를 할 수 있는 앱이에요. 테드는 세계적인 명사, 석학들의 강연과 에피소드 등을 통해 교훈을 얻을 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서비스이기도 하죠. <다들려+>는 이 테드 강연을 기반으로 영어공부를 할 수 있는데, 한/영 자막을 제공하고, 영어자막 중 모르는 단어가 있을 경우 단어검색을 해볼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답니다. 



■ 다들려+


-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 IOS: (다운로드)



버스나 지하철에서 오며 가며 5분씩만 <다들려+> 앱을 들여다 보자 하고 마음을 먹었는데, 사실 처음에는 자꾸만 딴짓이 하고 싶어지고 집중도 잘 안되더라고요. 사실 이걸 한다고 해서 뭐가 달라질까 싶은 생각이 드는 날도 많았고요. 그래도 이대로 포기할 수 없다는 생각에 그때마다 마음을 다잡았어요. 그렇게 3일만 더 해보자, 1주일만 더 해보자 하다 보니 어느덧 조금씩 제가 발전하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더라고요. 포기하지 않은 제 자신이 기특해서 자신감도 더 생겼고요. 무엇보다도 이런 변화가 저도 모르게 행동으로 보여지는지 친구들에게서 ‘뭔지는 모르겠지만 예전보다 훨씬 더 좋아 보인다’ 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되었어요.


저는 지금도 꾸준히 아침저녁 출퇴근 시간을 활용해서 다양한 인사들의 강연을 보고 있답니다. 어학공부는 물론 강의 콘텐츠 자체가 교훈을 주는 것들이 많아서, 나를 되돌아보게 해주고 동기부여까지 되는 것 같아요. 





제가 애용하는 <다들려+> 외에 출퇴근 길에 활용하기 좋은 스마트폰 앱 4가지도 함께 소개해드릴게요. 각자 상황 또는 성향에 맞게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네이버에서는 뉴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 다들 알고 계시죠? 네이버 사전 서비스는 퀴즈 코너에서 영어공부까지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영어뿐만 아니라 쉽게 헷갈릴 수 있는 우리말 단어, 맞춤법도 퀴즈로 공부할 수 있게 도와준답니다. 직장에서 많이들 실수하는 단어인 ‘결제’ 와 ‘결재’의 차이점도 이 퀴즈를 통해 제대로 다시 확인할 수 있어요!





■ 네이버 사전 퀴즈


-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 IOS: (다운로드)




교육방송 EBS에서는 매일 새벽 5시부터 9시까지 어학관련 방송을 하고 있는데요. 듣기만 해도 좋지만, 좀더 체계적인 공부를 하고 싶으시다면 매달 서점에서 발간되는 교재를 구입 한 후 방송을 청취하면 더 좋아요. 






■ EBS 반디


-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 IOS: (다운로드)





출퇴근 시간 외에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고 싶으신 분에게는 멜론 앱을 추천 드려요! 멜론 앱의 어학 코너에서는 EBS 라디오를 다시 듣게 해주는 서비스가 있어요. 이미 정액제로 멜론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분이라면 추가 요금 없이 무료로 어학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 멜론의 어학 서비스


-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 IOS: (다운로드)






마지막을 소개해드릴 앱은 영어를 기본으로 세계 각국의 언어를 무료로 학습할 수 있게 도와주는 듀오링고 앱이에요. 학습 레벨 별로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고, 마치 게임과 같은 형태여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즐겁게 몰입할 수 있어요. 






■ 듀오링고


-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 IOS: (다운로드)









매일매일 5분씩 변화를 주려고 한 게 모여서, 1주일이 지나니 35분, 1달이 지나니 1,050분의 시간이 지났더라고요. 적다면 적은 시간일 수도 있겠지만 이렇게 조금씩 나를 바꿔나가다 보니 사회생활과는 또 다른 성취감에 하루하루가 새로웠어요. 저처럼 여러분도 조금씩 일상에 변화를 주고, 아주 작은 목표라도 하나씩 실천에 옮겨보시면 어떨까요? 한 권의 책들이 모여 도서관이라는 하나의 큰 공간을 이룬 것처럼, 이러한 작은 불씨가 모여 여러분의 일상을 긍정에너지와 열정이 활활 타오르게 만들어 줄 거예요.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