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라이프/문화/취미

이불 밖은 위험해? 이불 속이 더 위험해! 겨울철 실내운동


가을이 소리 없이 지나가고 벌써 찬바람이 쌩쌩 부는 겨울이 된 것 같아요. 추워진 날씨만큼 옷도 두꺼워지고 움직임마저 둔해졌는데요. 겨울철에는 추운 탓에 몸을 움츠리게 되고 움직임도 적어져서 살이 찌기 쉬운 계절이 되기 마련이죠. 온도도 낮고 해도 빨리지는 탓에 야외 운동에 제약이 많답니다. 그렇다고 겨울에 이불에서 나오지 않는다면 면역력도 약해지고 살도 잘 찌기 마련이죠. 날씨가 춥더라도 몸을 위해서 운동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겨울철에는 헬스부터 스피닝, 요가, 필라테스, 클라이밍, 스쿼시 등 많은 실내 운동이 인기인데요. 운동도 중요하지만,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찾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다양한 실내운동 중 비용과 재미, 접근성을 고려한 실내운동을 추천해볼까 합니다. 

 




첫 번째로 추천하는 운동은 바로, 볼링입니다. 최근 TV 프로그램에서도 많이 소개되고 있는 생활체육 가운데 한 종목인데요. 볼링은 혼자 즐겨도 재미있고 친구들과 모여 함께 즐길 수 있는 운동이랍니다. 볼링은 강한 힘이 필요한 운동이 아니라 자신의 체중과 운동 능력에 맞도록 장비를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볼링 1경기를 하면 2km 이상의 거리를 걷는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볼을 투구하는 동작의 반복과 레일 간의 이동 등 하체의 힘을 요구하는 동작이 많기 때문이죠. 볼링의 또 다른 매력은 육체적인 능력보다 상황 판단 능력, 응용력, 순간 대처능력 등 지적 능력이 요구되는 운동이라 남녀노소 동등한 경쟁을 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이죠. 

최근에는 ‘락볼링장’ 컨셉으로 신나는 음악과 독특한 조명 아래서 즐길 수 있는 테마 볼링장이 많이 생겨 더욱 매력적인 운동으로 떠오르고 있답니다. 하면 할수록 실력이 늘어가는 모습과 스트라이크를 쳤을 때의 짜릿함은 이루 말할 수 없답니다. 




두 번째로 추천하는 운동은 양궁입니다. 올림픽 경기를 보면 항상 금메달을 차지하는 건 우리나라죠. 과거에는 올림픽 경기로 보기만 했지, 직접 해보는 건 낯선 경험일 텐데요. 최근 실내에서 양궁을 즐길 수 있는 양궁 카페가 생겼답니다. 양궁은 가만히 서서 활을 들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괄약근을 이용해 단전과 하체에 힘을 주고 표적을 조준하기 때문에 하체의 힘이 매우 중요한 운동이라고 합니다. 

 


양궁은 정신 건강에도 매우 큰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정신을 집중해 몸의 중심과 양팔에 힘의 균형을 잡아야 자세가 흐트러지지 않고 과녁을 맞힐 수 있답니다. 처음에는 무슨 재미로 할까 싶은 운동이었지만, 하다 보니 하체의 힘도 강해지고 집중력이 좋아져 감정을 조절하기도 쉬워졌답니다. 묘한 매력에 빠지는 마성의 운동인 것 같아요. 




세 번째 운동은 스크린 야구입니다. 겨울은 너무 추워서 친구들과 간단한 캐치볼을 하기도 힘든 시기죠. 이때, 스크린 야구가 안성맞춤인 운동인 것 같아요.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야구를 즐길 수 있는 재미있는 실내 스포츠인데요.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고, 야구공을 치며 스트레스를 풀 수도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죠. 

실외 야구는 일반적으로 장소나 비용 등의 부담이 있어 생활 스포츠로 즐기기에 어려운 점이 있었지만, 스크린 야구는 이런 단점을 보완할 수 있어 더욱 쉽게 즐길 수 있는 운동이 되었답니다. 



지금까지 추천한 세 가지 운동은 운동마다 특색이 뚜렷하고 생활 주변에서 접하기 좋답니다. 운동마다 각자의 매력을 맛볼 수 있어 더욱 새로운 경험이 되었는데요. 볼링의 경우, 조금씩 실력이 늘어가는 모습에 성취감을 얻었고 양궁의 경우, 활시위를 당길 때마다 집중력을 키워 심리적인 편안함을 느낄 수 있었죠. 야구는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어 친목도 다지고 즐거운 추억을 남길 수 있어 좋은 운동이었답니다. 


겨울이라고 집에서 가만히 웅크리고 있는 건 왠지 재미없지 않나요? 운동하면서 약간의 땀도 흘리고 몸에 즐거운 엔도르핀을 돌게 해보세요. 확실히 몸이 가벼워지고 잠도 잘 오는 경험을 할 수 있답니다. 실내 스포츠를 통해 겨울에도 여름 못지않게 활동적으로 지낼 기회를 찾은 듯합니다. 추운 겨울, 집에서 웅크리고 있는 것보다 가까운 실내 운동장을 찾아 새로운 경험도 하고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내 안의 열정을 불태워 보는 건 어떨까요? 겨울이 더 이상 춥지 않게 느껴질 거에요.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