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 사람들/한화채용 정복기

[한화채용]③우월한 이력서/자소서 작성법

10초!
이 짧은 시간안에 과연 무엇을 할 수 있을까? 하지만 인사담당자가 여러분의 이력서는 살펴보는 시간이 바로 10초라고 합니다. 인사담당자에게 무엇을, 어떻게 어필하느냐에 따라 이력서가 '입사로 가는 황금티켓인지 휴지통으로 갈 쓰레기인지'가 결정이 됩니다. 아무리 좋은 이력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알리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겠죠?그래서  한화채용솔루션이 알려드리는 서류전형 세번째 전략은 '면접을 부르는 10초 이력서 작성법'입니다.

이력서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특기사항, 자기소개서쓰는법, 이력서제목, 이력서특기, 이력서양식, 자기소개서샘플, 이력서쓰는법, 이력서자기소개서, 간편이력서, 한화그룹, 한화데이즈, 한화채용


넷크루트 입사지원서 작성, 꼭 기억해야할 두 가지!

넷크루트 입사지원서는 기본 인적사항/ 지원사항/ 학력사항/ 자격면허, 어학능력/직장경력/ 자기소개서로 구성됩니다. 한화그룹 입사지원도우미 페이지에는 증명사진 올리는 방법에서 기입 글자수까지 구체적으로 설명이 되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반드시 잊어서는 안되는 두 가지를 알려드릴께요.

넷크루트 입사지원도우미 바로가기

1) 지원하는 회사와 직무는 '입사지원서 작성 전에 결정해'주세요.
지원사항 작성시 지원회사는 1,2지망으로 선택할 수 있는데요.
이 때 1지망으로 선택한 지원회사를 기준으로 자기 소개서 작성 항목이 결정됩니다. 또한 지원회사를 선택하고 자기소개서 작성을 완료한 후, 원회사를 변경할 경우 자기소개서 내용이 삭제되오니, 이 점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력서를 작성하면서 내가 지원하는 회사와 직무 확실히 정하지 않고 갈팡질팡하면 안됩니닷!

2) 최종학력란과 직장경력란을 작성 시 '현재부터 이전 경력순'으로 작성하세요. 
경력작성 시에는 지원 회사 니즈를 맞춰 간다는 생각을 하세요. 구체적인 프로젝트명, 성공여부나 달성 실적, 수치, 기여도 등을 간결하고 강하게 언급하세요. 신뢰감이 배가 됩니다.

이 외에도 넷크루트 이용에 대한 부분은 [한화채용솔루션_서류전형편] ①채용사이트 담당자가 말하는 원서접수 주의사항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좋은 자기소개서의 컨텐츠는 '간결'합니다.

이력서가 완성이 되었다면, 이제는 자기소개서입니다. 영어로 이력서를 의미하는 Resume는 'Summary(요약)'입니다. 지난 여러분의 History를 10초 안에 프리젠팅할 수 있어야 하죠. 이에 대해 '10초 내에 승부하라'의 저자 전경일님의 자기소개서 작성법을 소개합니다.  

1) 회사에서 바라는 인재상은 '바로 나'를 강조하세요
회사와 직무에 어울리는 인재상을 파악하세요. 그리고 그 직무에 맞는 자신의 강점 또한 알아야 합니다.
회사의 고용 목적은 지원자의 과거 업적을 보기 위함이 아니라 기대되는 미래 업적을 달성하려는 것입니다.

이력서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특기사항, 자기소개서쓰는법, 이력서제목, 이력서특기, 이력서양식, 자기소개서샘플, 이력서쓰는법, 이력서자기소개서, 간편이력서, 한화그룹, 한화데이즈, 한화채용


그러니 과거의 이력을 부풀리기 보다는 '지원 자격에 맞는 성과'들을 과거부터 현재까지 나열함으로써, 미래의 당신의 모습이 청사진처럼 보이게 된다면 성공입니다. 
'인턴 생활에 다양한 직무를 두루 경험했다'
  →' 다양한 직무를 두루 경험했지만 그 중 '홍보'와 관련하여 일일 트위터 응대를 통해~ 

예에서 보는 것처럼 '나는 못하는 게 없는 멀티맨이다' 보다는 지원직무가 ‘홍보’라면 '나는 홍보에 대해 관심과 재능이 있고 관련활동을 통해 성과를 얻었다'는 식으로 기술하는 것이 더 매력있게 다가옵니다.

2) 3가지 키워드와 한마디 논평으로 정리되는 이력서를 쓰세요.
불필요한 정보를 걸러내고 회사와 직무에 어울리는 활동들을 정리하세요. 성공한 이력서에는 통일된 3가지 키워드와 한 마디 논평을 얻어야 한다는 말이 있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지원직무와 관련한 활동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야 합니다.

인사 담당자가 이력서를 읽고’ 해당 분야 인맥, 네트워크 형성, 홍보 분석 보고서 제출, 홍보팀 인턴 경험’ 등의 활동을 기억하고  '다른 것은 몰라도 이 친구 홍보에 꽤 관심이 많았군' 하고 정리되는 한 마디가 있게 되면 승산이 있다는 거죠. 


3) 거짓없고 솔직한 이력서를 쓰세요. 
이력서를 연출하려고 해선 안됩니다. 과한 포토샵을 한 증명사이나  인증이 불가능한 경력들은 1차에 운좋게 합격한다 하더라도, 면접에서 터져버릴 지뢰와도 같습니다. 이력서에 쓰는 한 줄 한 줄은 당신이 어떻게 살아왔는 지 보여주는 리드 문장입니다. 이력서를 통해 지원자를 알 수 있도록 진솔한 이력서를 쓰세요. 인사 담당자들은 당신의 ‘허위과장광고’를 금새 알아채고 말겁니다.

없는 사실을 쓰는 것은 위법이겠지만, 있는 사실을 최대한 격있게 표현하는 것은 재량입니다. 

   홀서빙 아르바이트 →고객상대 서비스업
   막노동일→ 건설현장서포터 


'아' 다르고 '어' 다른 경력 서술이지요? 솔직하되 자신감있는 이력서가 필요합니다~!


좋은 자기소개서의 표현은 '풍성'합니다. 

자기소개서는 이력서의 보충용입니다. 같은 이력이라 하더라도, 그것을 어떻게 해냈는 지를 전할 필요가 있죠. 개성을 살린 글, 재미있고 인상적인 표현으로 자기 자신을 스토리텔링하세요~!

1)’엄한 아버지’와 ‘자상한 어머니’는 버려라~! 

자기소개서에 승부를 거는 시간은 단10초, 시작부터 뻔하고 식상한 자기소개서는 금물입니다. 개성을 살리는 신선한 시작을 고민하셔야 합니다. 보통 이력서에 등장하는 '엄한 아버지와 자상한 어머니'는 여러분의 경력과 아무런 관계가 없을 뿐 더러 너무나 뻔한~시작입니다. 직무와 관련한 내용을 참신하고 개성있게 표현하는 방법을 고민하세요.

같은 단어를 반복하는 것 또한 지양하세요.  아래의 예를 참고하세요. 

    저는 우수한  점수로 대학에 입학하여 학과 내 우수학생이었으며, 졸업점수 또한 우수합니다.
    → 저는 뛰어난 점수로 대학에 입학했으며, 모범적인 학과활동을 통해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했습니다.

참으로 우수수~~하죠? ‘우수하다’는 표현은 '뛰어나다', '탁월하다’, ‘유능하다’ 등의 말들로 교체할 수 있으니,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세요.

2) 노찌롱의 ‘긍정복음’을 적용하세요.

이력서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특기사항, 자기소개서쓰는법, 이력서제목, 이력서특기, 이력서양식, 자기소개서샘플, 이력서쓰는법, 이력서자기소개서, 간편이력서, 한화그룹, 한화데이즈, 한화채용

                                                                                                                    <출처/MBC>

좋은 스토리만큼 중요한 것은 문장 전체에서 무의식적으로 느껴지는 분위기 입니다. 어투에서 진취적이고 긍정적인 느낌을 줄 수 있도록 하세요. 문장을 쓸 때 긍정형, 현재형, 능동태를 사용하게 되면, 활기차고 긍정적으로 느껴집니다. 이해를 돕도록 두가지 예를 들겠습니다. 긍정의 힘! 아시겠죠?

   어쩔 수 없는 사정으로 대학2년을 마치고 군대에 갔습니다
    → 국방의 의무를 조기완수하고 계획한 졸업과 유학을 준비하기 위해서~

  
   주어진 일은 발벗고 나섰습니다. 
    → 업무 외적으로 남아 미진한 일은 철저히 개선했습니다.

 3) 구체적이고 세부적으로 작성하세요.
지난 이력들을 탈탈 털어 작성했지만, 반 페이지도 채 되지 않습니다. 아, 캠퍼스 생활의 허무함이여~! 이력이 없다고 기죽지 마시고, 이력서를 다시 한번 살펴보세요. 너무 겸손하게 한줄로 처리한 이력들을 세분화하고 구체화 해보세요. 

   ‘소리샘 자원봉사 15회, 영아원 봉사 3회 등 다양하게 경험했습니다.
  → 소리샘 어린이 교재 연구 및 학습지도, 영아원 번역 봉사 업무를 통해~


력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지원하는 회사를 면밀히 분석하고 또 스스로를 냉정하게 평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직장을 구한다는 것은 배우자를 구하는 것만큼 중요하고 힘든 일이라고 하는데요.
취업 준비생 여러분 모두 자신감있고 진실된 태도로 문을 두드린다면, 꼭 채용의 문이 열릴 거에요. 모두 파이팅입니다!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

 
이유리 이유리 | 한화그룹 홍보팀
한화그룹 홍보팀. 사보& 웹커뮤니케이션 담당 이유리 입니다.
별이 가득한 밤하늘과 가야금을 좋아합니다.
반갑습니다~
[Twitter] @may_w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