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 인사이트/한화 태양광

한화, 폴리실리콘 사업 진출. 태양광사업 수직계열화 완성!

얼마 전 대구에서 열린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를 다녀와서 태양광사업에 대한 전세계적인 관심과 그 성장속도에 감탄하고 왔는데요. 한화그룹이 폴리실리콘사업에 본격 진출하면서 태양광 사업분야의 완벽한 수직계열화를 완성하게 되었다는 반가운 소식이 들어왔습니다.
무공해 에너지, 지속가능한 에너지 태양광이 우리 삶의 에너지가 되는 날이 오길 기원합니다!


□ 연간 1만 톤 공장 지어 태양광 분야의 완벽한 수직계열화 구축
□ 제조, 발전, R&D에 이르는 글로벌 네트워크로 글로벌 태양광 선도


한화그룹(회장 金升淵)이 폴리실리콘 사업에 본격 진출키로 결정했다. 이로써 한화는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적극 개발하고 있는 태양광 사업분야에서 폴리실리콘으로부터 태양광 발전사업에 이르기까지 완벽한 수직계열화를 완성하게 된다.

한화케미칼은 11일 오전 서울 장교동 한화빌딩에서 이사회를 열고 연간 1만 톤 규모의 폴리실리콘 생산공장을 짓고 본격적으로 폴리실리콘 사업에 진출하기로 결의했다.

이에 따라 한화케미칼은 준비 기간을 거쳐 내년 초부터 전라남도 여수 국가산업단지에서 공장 건설을 시작해 2013년 하반기부터는 본격 가동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2014년부터 연간 5천억 원 이상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공장건설을 위한 총 투자비는 약 1조 원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이번 결정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폴리실리콘 분야의 독자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1만 톤 정도의 폴리실리콘 생산설비를 우선 국내에서 시작하는 것이 전략적으로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한화케미칼은 석유화학 공장 운전 경험을 바탕으로 공정의 최적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장점뿐만 아니라, 국내 투자확대 및 일자리 창출 등 국내 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하겠다는 측면도 고려됐다.

이번에 폴리실리콘 사업 진출을 결정함으로써 한화그룹은 향후 폴리실리콘에서부터 잉곳, 웨이퍼, 태양전지(셀), 모듈에 이르기까지 태양광 제조분야의 수직계열화를 갖추게 돼 태양광사업 분야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보유하게 될 것이다.

특히 태양전지의 핵심소재인 폴리실리콘을 자체 생산하게 됨으로써 2014년 이후 한화그룹 내부적으로 필요한 폴리실리콘 수요량의 대부분을 자체확보하며 경기 변동에 대비할 수 있는 안정성과 원가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돼 의미가 더욱 크다 하겠다.

한화그룹은 이와 같이 태양광 사업의 제조분야에 해당하는 업스트림(Upstream) 분야에서 수직계열화를 완성한 것을 바탕으로 태양광 발전사업 등 다운스트림(Downstream) 분야로까지 사업을 확장해 완벽한 수직계열화를 구축하기 위해 지난 5일 태양광 발전사업을 전담할 ‘한화솔라에너지’도 이미 설립한 바 있다.

따라서 지난해 8월 모듈기준 세계4위 규모의 태양광 업체 ‘솔라펀파워홀딩스’를 인수해 사명을 ‘한화솔라원’으로 변경하면서 국내 태양광 시장을 선도해온 한화그룹은 명실상부한 글로벌 태양광 선도업체로 도약할 수 있게 됐다.



한화솔라원은 현재 400MW 규모의 잉곳과 웨이퍼를 각각 생산하고 있다. 500MW와 900MW 규모의 태양전지와 모듈 생산규모는 올해 말까지 각각 1.3GW, 1.5GW로 확대한다. 이에 더해 중국 난퉁경제기술개발지구에는 2단계에 걸쳐 2GW 규모의 태양전지와 모듈 생산설비도 각각 마련할 계획이다. 1단계로 1GW의 설비들은 2012년 말 완공 예정이다.

지난 3월에는 미국 실리콘밸리에 태양광 연구소인 ‘한화솔라아메리카’를 설립하고 한국과 중국, 미국에 이르는 글로벌 태양광 R&D 네트워크도 완성한 바 있다.

한화그룹은 한국, 중국, 미국에 이르는 태양광 제조 및 R&D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북미와 유럽 등지를 중심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을 본격적으로 펼쳐나감으로써 태양광 제조, 발전, R&D 등 태양광 분야의 전 영역에 걸쳐 글로벌 시장을 선도해나가는 기업으로 도약해나간다는 전략이다. 

>>> 한화그룹 태양광사업 추진현황

 

일 자

 

한화케미칼 울산공장

태양전지() 상업출하

20101

태양광사업 본격 시작 ( 30MW 규모)

솔라펀파워홀딩스 인수

20108

모듈 기준 세계4위로 도약

( 500MW, 모듈 900MW 규모)

‘1366테크놀로지社 지분 인수

201010

Direct Wafer* 기술 개발 중

솔라펀파워홀딩스 사명 한화솔라원으로 변경

201012

세계 태양광 시장에 한화브랜드 천명

美 솔라몽키社와 전략적 제휴 체결

20111

미국, 이탈리아 등에서 발전사업 탐색

한화솔라원 신사명으로 나스닥 재상장

20113

한화브랜드 나스닥에 상장

한화솔라아메리카 설립

20113

국내 기업 최초 美 실리콘밸리에 태양광

연구소 설립(·· R&D네트워크 구축)

한화솔라에너지 설립

20114

태양광 발전 사업 분야 진출

폴리실리콘사업 진출

20114

폴리실리콘-잉곳-웨이퍼--모듈-발전

사업에 이르는 완벽한 수직계열화 구축

* Direct Wafer(다이렉트 웨이퍼) : 잉곳 과정을 거치지 않고 용융 상태의 폴리실리콘에서 직접 웨이퍼를 생산하는 기술로, 2년 이내에 상업화에 성공할 경우 잉곳을 만드는 과정에서 폴리실리콘이 절반가량 손실되는 과정을 생략할 수 있어 원가경쟁력이 획기적으로 상승하게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