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라이프/문화/취미

살은 안찌고 원기는 회복되는 보양식 4가지

봄이 정말 오긴 오는 건가봅니다. 아침부터 나른한 게 이상하리만큼 몸에 힘이 없네요. 아침에 조금 추웠다가, 낮이 되면 다시 따뜻해 지는 것이, 햇살만 보고 있어도 눈꺼풀이 스스륵 내려옵니다. 

 
‘이상하네, 기력이 달리나~?’ 이렇게 생각할 즈음, 저 멀리서 입을 쩝쩝대며 다가오는 김부장님이 보이네요.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함께 병든 병아리마냥 비실댔는데, 어제 집에 들어가서 뭘 드셨는지 오늘은 왠지~ 원기 넘치는 모습이… 수상합니다. 몰래 비암 한 마리 잡수신 건 아닐까요?

따뜻한 봄이 오면 산과 들에는 화사하게 꽃이 피건만, 직장인들의 몸은 이상하리만큼 힘이 없습니다. 어디 몸에 구멍이 뚫려, 그 곳으로 생기가 빠져나가는 것만 같은 그런 느낌. 이럴 때 생각나는 것이 ‘보양식’인데요. 한화데이즈가 이름만 들어도 힘이 불끈 솟는 굴, 홍삼, 장어 등은 영양가가 높고 다양해 원기 회복과 에너지 보충에 효과적인 대표 영양식을 소개해드릴께요~


첫 번째 재료는
파래입니다. 파래는 검고 광택이 나며 특유의 향이 있는 것이 좋으며 기름에 볶거나 채소 등을 넣어 무치거나 밥에 넣어 볶아 먹어도 좋은데요. 파래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 있어 항산화 효과가 뛰어 나고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빈혈예방에도 좋다고 해요.


이와 함께 간기능을 활성화 시켜주며 혈액을 구성하는 요오드를 보충해서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고, 칼슘, 칼륨 등의 미네랄이 김보다 많고 골다공증의 예방에 효과적이죠.


이러한 효능을 지난 파래로 만든 굴 파래국! 명칭은 조금 생소하지만, 영양만큼은 보장하는 최고의 보양식입니다.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지금부터 '탐구' 시작합니다~


▶ 재료
     파래 120g, 굴 200g, 무 150g, 파 1대, 중력분 1.5컵, 참기름 1큰술, 소금 2작은술, 간장 1작은술, 물 6컵

▶ 만들어 보세요
     1. 파래는 체에 밭쳐 씻어 물기를 빼고 대충 칼로 썰어 준비한다.
     2. 생굴도 씻고 무도 채썬다.
     3. 중력분에 소금(1작은술)을 넣고 밀가루 반죽을 한다.
     4. 달군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채썬 무를 볶아준다.
     5. 여기에 물을 붓고 끓여준다.
     6. 충분히 끓여준 무국에 수제비 반죽을 떼어 넣는다.
     7. 한소끔 끓으면 파래와 굴, 채썬 파를 넣고 소금, 간장으로 간을 하고 끓여준다.

<chef’s tip>
굴 파래국, 양이 조금 부족할 듯 싶다고요? 밥 한 공기 해야겠다...라는 생각이 드신다면! 기호에 따라 수제비와 국물 양을 더 넣으면 한끼 식사가 될 수 있답니다.



말만 들어도 몸에 힘이 불끈 솟아오르는
홍삼은 수삼을 쪄서 말린 것입니다. 홍삼의 다리부분을 불에 비췄을 때 투명하고 붉은 빛이 도는 게 좋은데요. 그늘진 곳에 습기가 차지 않도록 보관하고 깨끗이 씻어서 이용합니다. 


홍삼의 사포닌성분은 면역력 강화와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골다공증 예방이 좋으며 어린아이들의 기억력, 집중력 개선에 효과가 있는데요. 또한 암세포 증식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암 예방에도 좋습니다. 알코올을 빨리 분해시켜 혈중 알코올 농도를 낮춰 숙취해소 효과가 있죠.


이러한 홍삼에 해산물, 그 중에서도 꿈틀꿈틀 생명력이 넘치는 낙지가 함께 들어간다면? 낙지에는 지방이 거의 없고 양질의 단백질 성분이 풍부하며 철분이 많아 빈혈 예방에 좋다고 해요. 각종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간 기능을 강화시키고 오징어와 같이 콜레스테롤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나 이를 낮추는 타우린 성분이 있어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홍삼으로 면역력 높이고, 낙지로 간기능 강화시키는 홍삼해물떡볶이, 시중의 일반 떡볶이와는 비교를 하지 마시라니까요~


▶ 재료
     낙지 1마리, 홍합 200g, 동죽 240g, 새우 8마리, 떡볶이떡 200g, 당면 40g, 양배추 150g, 양파 100g,
     당근 40g, 대파 40g, 참기름 1/2큰술, 통깨 1큰술, 물 1.5컵, 맛술 1큰술


▶ 양념
     홍삼원액 4큰술, 고추장 4큰술, 고춧가루 2큰술, 맛술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물엿 2큰술, 매실청 1큰술,
     간장 1/2큰술, 소금 1/2작은술, 후추 약간


▶ 만들어 보세요
    1. 낙지는 머리를 뒤집어 먹물주머니를 떼어내고 밀가루로 주물러 깨끗이 씻는다.
    2. 끓는 물에 데쳐 낙지를 5-7cm로 썰어준다.
    3. 떡볶이 떡이 딱딱하면 끓는 물에 데치고 분량의 재료를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4. 2와 3을 버무려 5분간 재워 둔다. (양념은 반만 사용)
    5. 재우는 동안 양배추, 양파, 당근, 대파를 썰어 준비 한다.
    6. 깊은 팬에 물을 끓이다 남은 양념장을 풀고 떡을 넣어 익힌다.
    7. 떡이 익으면 준비한 채소들을 넣고 양념해둔 낙지를 센불에서 재빨리 익힌다.
    8. 대파와 통깨, 참기름, 맛술을 넣어서 마무리를 한다.

<chef’s tip>
마지막에 맛술이나 청주를 약간 넣으면 조리하면서 생긴 해물의 비릿함이 사라진다.



바다의 우유라 불리는 자연의 선물,
은 타우린이 풍부해 동맥경화, 협심증, 심근경색을 유발하는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심장병의 부정맥이나 혈압을 정상화시키며 피로 회복, 시력 회복에도 효과적입니다. 


굴의 아연 성분은 중금속(납)을 배출하고 남성호르몬을 활성화시키는데요. 또한 굴 속에는 멜라닌 색소를 분해하는 성분과 비타민 A가 풍부해 피부를 희고 매끄럽게 만들어 여성들의 피부미용에도 단연 으뜸이라고 할 수 있죠.


살아있는 비타민으로 지은 밥, 밥솥 뚜껑을 열었을 때 몽글몽글 솟아오르는 뜨거운 김 안에도 영양소가 가득 들어있을 것 같은 그런 밥! 함께 만들어볼까요?


▶ 재료
     현미잡곡 360g, 굴 200g, 무 200g, 건표고 14g, 대추 40g, 은행 30g 

▶ 양념
     실파 30g, 간장 3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다진마늘 1작은술, 깨 1/2큰술, 청양고추 1개

▶ 만들어 보세요
1 쌀은 씻어서 돌솥에 불려둔다.
2 굴은 굵은 소금으로 살살 씻어주고 여러번 헹궈준다.
3 건표고는 미지근한 물에 불려 채썰고 무, 대추도 채썬다.
4 불린 쌀 위에 채썬 무와 표고, 대추, 은행를 얹어 센불에서 밥을 한다.
5 한번 끓어 오른 후에 약한 불에서 뜸들이기를 한다.
6 실파는 송송 썰고 청량고추는 곱게 다져 분량의 재료를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7 밥이 어느 정도 익었을 때쯤 뚜껑을 열고 굴을 올려 익혀준다.
8 양념장을 곁들여 낸다.

chef’s tip
처음부터 굴을 넣게 되면 굴이 질겨지고 탱글탱글함이 사라져 밥색이 까맣게 된다.



김부장님이 주로 이용하는 바로 그 보양식, 보양식의 지존이라 불리기에 이름이 아깝지 않은
‘장어’가 이번 보양식의 주인공입니다!! 


장어는 성인병 예방과 원기회복에 좋은 필수 아미노산을 고루 갖춘 고단백식품으로 비타민 E 가 풍부하여 불포화지방산의 산화를 억제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며 피부탄력, 주름예방,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너무 좋다고 꼬리만 챙겼다가는 싸움납니다~ 사이좋게 나눠 드세요~ ^^


 재료
    장어 1마리, 올리브유 약간, 생강 20g, 대파 120g, 튀김기름

 양념
    복분자 엑기스 2큰술,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설탕 1큰술, 맛술 2큰술, 다진마늘 1큰술, 생강즙 2작은술

 만들어 보세요
    1. 장어의 껍질부분을 칼로 긁어 미끈한 것을 제거한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을 만든다.
    3. 파는 곱게 채썰어 튀겨낸다.
    4. 면보로 수분기를 제거 한 후 약불로 달궈진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껍질면을 먼저 노릇하게 굽는다.
    5. 뒤집어 살쪽도 노릇하게 굽고 양념을 발라 한번 더 양면을 뒤집어 구워낸다.
    6. 한입크기로 썰어 접시에 담고 생강채와 파채튀김을 곁들여 낸다.

<chef’s tip>
장어 껍질의 미끈거림 때문에 요리하기가 힘드시다는 분! 그럴 땐 마른 면보로 닦으면 된답니다. 파채튀김은 온도 조절을 잘해야 예쁘게 튀겨지며 찹쌀가루를 묻혀 튀겨내도 좋아요~.



졸음과 함께 찾아오는 봄도 이제는 걱정없습니다! 오늘 저녁 집에 들어가셔서 가족과 함께 한화데이즈가 소개해드린 보양식으로 보양파뤼~ 한 번 해보시는 건 어떠세요? (화요일은 원래 불타오르라고 해서 화(火)요일 인겁니다잉~)


진행 / 김수정
요리&스타일링 / 이승진(아란치아 J.)
스텝 / 김경숙, 전종길
사진 / 박인철 / spoon studio


*이 내용은 대한생명 웰빙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the BEST'의 내용을 재구성했습니다.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대한생명 VIP 매거진 THE BEST에 있습니다.


대한생명 VIP 매거진 'the BEST'
the BEST는 대한생명에서 발행하는 웰빙 라이프스타일 매거진입니다.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로 고객의 꿈과 함께하는 고품격 VIP 매거진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