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라이프/문화/취미

공정무역으로 실천하는 착한소비 방법

 


긴장감 하~~나 없는(?) 무한도전 면접장. 하이브리드 샘이솟아 리오레이비, 테리 정 등 수 많은 경쟁자들 사이에 단연코 눈에 띄는 한 사람이 있었으니 바로 권지용! 범접할 수 없는 포스는 물론이요, 그의 말 한 마디, 행동 하나하나가 범상치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유부장님을 비롯 면접관들의 마음이 서서히 권지용씨에게 기울어지는 듯 하네요. (물론 실제 면접장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겠죠?ㅎ)


한 사람에게 집중되는 면접장, 그러다보니 다른 면접자들의 불만이 속출하기 시작합니다. 심장이 두 개라 왠만해서는 긴장하지 않는다는 하이브리드 샘이솟아 리오레이비까지 흥분을 하는 상황. 면접자들은 외칩니다. '공정성을 가져라!!!"


                                             출처 / MBC 무한도전



뜬금없이 쏟아지는 공정성 논란. 갑자기 공정성 이야기 꺼낸 이유가 무엇 때문인지 궁금하시죠? 바로 공정무역을 소개해드리기 위함이랍니다. 신문기사나 뉴스에서 '공정무역'이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커피에 관련된 사업인가? 무역에 관련된 사업 아닌가? 별의 별 생각이 다 들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제대로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온라인과 서적 등에서 알아본 결과 한국공정무역연합이라는 사단법인을 찾을 수 있었는데요. 정리가 잘 되어 있어 공정무역에 관한 이해가 쉬웠습니다. 그래서 알게 된 정보를 제이디가 정리해 보았답니다. 공정무역, 이제는 제대로 알고 제대로 삽니다!


 


                                                                                                                    출처/ oban


공정무역은 대화와 투명성, 상호존중에 입각한 무역협력으로, 국제무역이 보다 공정하게 이루어지도록 힘쓰고 특히 제3세계의 소외된 생산자와 노동자에게 보다 좋은 무역조건을 제공하거나 그들의 권리를 보장해줌으로써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합니다. 공정무역조직들은 생산자 지원, 공정무역 인식증진 및 기존 국제 무역의 규정과 관례의 변화를 위한 캠페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요! 


 



             출처/한국공정무역연합


1997년 21개국이 참여한 세계공정무역 상표기구(FLO)가 발족되어 공정무역 제품의 표준과 규격설정, 생산자 단체지원 검열등의 일을 시작했으며 2002년부터 공정무역 인증제도를 시행하였습니다. 제3세계 가난한 생산자들에게 지불하는 최소가격제로 그들이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고, 사회적 초과이익으로 지역사회 개발이 포함되어 있음을 증명하는 마크랍니다. 유럽에는 이미 7만여개의 아울렛, 3천여개의 월드샵, 3만3천여개의 수퍼마켓 50개의 수퍼체인에서 공정무역 상품을 취급하고 있어요. 

 

 



                                                                                                 출처 / theeliefhebbers


공정무역을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정무역라벨이 붙은 제품을 구입하세요! 찾아보면 공정무역라벨이 붙은 제품은 은근히 많답니다..ㅎㅎ 또한 생활 속 가장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둘째, 사실 공정무역 라벨을 일일이 확인하기는 어렵죠. 제대로 구분하기가 참 어려울 때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커피숍이나 마트에 가서 공정무역제품을 요청하세요. 그들은 전문가니까, 소비자보다 훨씬 더 잘 알고 있을 거예요.

 

셋째, 직장이나 일상 생활에서 공정무역 커피를 마시는 겁니다. 착한 소비도 할 수 있고, 주위 사람들에게 전도(?) 할 수 있으니 일석 이조가 되겠죠?

 

넷째, 공정무역 마을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말이 거창하지, 사실은 어렵지 않습니다. 온라인 등을 통해 주위 사람들과 간단한 커뮤니티를 형성하자는 것이지요.

 

이 정도면 생활 속에서도 공정무역을 널리널리 알릴 수 있지 않을까요?


 



                                                          출처 / O ECOTEXTILES

 

현재 공정무역방법으로 거래되는 품목은 전세계에 약 3,000여종(식품, 의류, 공예품 등)이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상점 몇 개를 소개해 드릴게요.

 

1) 공정무역가게 울림(바로가기)

: 공정무역가게 '울림'은 국내 유일의 공정무역 관련 단체인 한국공정무역연합(www.fairtradekorea.net)과 자매관계의 쇼핑몰로, 한국사회에 공정무역을 알리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박창순 대표는 울림과 공정무역연합을 함께 운영하고 있는데요. 언론인 출신으로서 인생 이모작으로 공정무역을 선택할 그는 말하자면 '공정무역의 전도사'네요. 이곳에서는 장난감, 식품, 문구, 도서 등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2) 아름다운 커피(바로가기)

: '아름다운 커피'는 대화와 존중에 기초한 파트너십을 통해 소외된 생산자들의 자립을 지원하고, 소비자와 시민들의 지지를 바탕으로 불평등한 무역 구조와 기업 관행에 문제를 제기하고자 하는 상점입니다.
순수 공정무역 단체로서 정의롭고 지속가능한 비즈니스가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함으로써, 무역을 통해 빈곤을 해결하고자 하는 말 그대로 '아름다운' 가게네요.

 

3) 공정무역 피스커피(바로가기)

: 피스커피는 동티모르 평화 재건과 동티모르 카브라키, 로뚜뚜 마을 커피생산 농가의 공정무역을 지원하는 쇼핑몰입니다.
한국 YMCA를 방문한 사나나구스마오(Xanana Gusmao) 당시 동티모르 대통령으로부터 동티모르 지역사회개발 사업에 한국 YMCA가 참석해 줄 것을 요청한 것을 계기로, 현지 조사를 통해 동티모르 아라비카 원두를 수입하고 판매하는 착한 쇼핑몰입니다.


 


                                                                                                출처 / RUSH ROASTING


말라위 카신류라 사탕수수 재배조합의 이야기 입니다. 카신튜라 사탕수수 재배조합은 말라위의 남부지방에 살며 매년 수해와 한해를 번갈아 겪으면서 어렵게 사탕수수 농사를 짓는 소외된 농부들로 구성된 단체랍니다. 그들의 사탕수수는 2003년 처음으로 "공정무역" 상품으로 지정된 이래로 공정무역의 대표상품으로 큰 판매고를 올리며 사탕수수는 설탕으로 가공되어 일로보라는 브랜드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답니다. 공정무역을 통한 수익은 깨끗한 물을 제공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고, 그 물로 다른 농사도 지을 수 있어서 사람들이 스스로 농사를 지어서 가족을 부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답니다. 

- 한국공정무역연합 발췌


위의 말라위 사례 외에도 지구상에서 소외된 농부들과 사람들이 공정무역으로 도움을 받고 있답니다. 



                                             출처 / http://www.jurang.co.uk


우리모두 오늘부터 윤리적소비 '공정무역'으로 하루를 시작해 보는건 어떨까요? 공정무역으로 어디에서 살고 있는 누군가를 돕고, 학교를 보낼 수 있다면 제품을 사면서 더한 감동과 뿌듯함을 느끼실거라 생각이 되네요! 한국에도 공정무역의 큰 바람이 일어나기를 기대하면서 제이디는 오늘부터라도 공정무역을 실천해 볼게요~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

 



제이디(jd 라이프스타일) l 한화프렌즈 기자단

네이버에서 '요리여행작가JD 세계를 요리로 여행하다' 라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요리여행작가 이민정입니다. 어떠한 일을 하던지 꿈과 희망을 잃지않고
최선을 다한다면 밝은미래가 기다리고 있답니다. 앞으로 전진하세요!
꿈꾸는 자의 행복을 느껴보시길 바랄께요!
[Blog] www.jdlifestyle.com [Twitter] @mjlifestyle [facebook] jdlifesty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