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라이프/여행/맛집

독특한 건축물 따라 떠나는 '세계 건축물 여행'

 

 

 

 

 

여러분은 해외여행지를 선택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편안한 잠자리? 맛있는 음식? 또는 독특한 사회문화 체험?  저마다 여행지 선택의 기준은 천차만별이겠지만, 여행자의 눈을 단번에 사로잡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아마도 그 도시의 독특한 건축물 일것입니다. 개성없이 우뚝 솟아 높이 만을 자랑하는 마천루가 아닌, 독특한 외관과 특이한 건축 양식으로 화제가 되어 한 도시의 랜드마크가 되기도 하는 건축물들. 지구촌 곳곳에 숨어 있는 유령의 집 같은 특이한 건축물을 찾아 길을 나서 봅니다.
 

특이한건축물, 독특한건축물, 아트트래블, 영화속건축물, 세계여행,

 

 

 


네덜란드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바로 튤립과 풍차. 네덜란드를 찾는 대부분의 여행자가 꼭 보고 싶어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데요. 네덜란드의 또 하나 유명한 것이 있다면 바로 '디자인' 과 '건축' 입니다. 세계적인 건축대학교 부터 시작해서, 물을 극복하고 살아온 사람들의 영특함이 도시 곳곳에 숨어 있지요. 예상치도 못했던 네덜란드의 한 시골마을에서 감각적인 건축물들이 등장하기도 하는데요.

 

첫번째로 소개할 곳은 필자가 유명한 풍차마을 '잔세스칸스'를 찾아가는 길에 우연히 들렀던 도시에서 만난 독특한 호텔 입니다. 수도 암스테르담에서 기차로 10여분만 달리면 도착하는 잔담 (Zaandam). 잔담 기차 역의 모습부터 심상치 않았습니다. 짙은 초록색의 삼각지붕이 올라간 건물은 마치 장난감 병정들이 튀어나올것만 같은 모습을 하고 있었지요. 


 

특이한건축물, 독특한건축물, 아트트래블, 영화속건축물, 세계여행,

 

 


작은 도시의 아기자기한 풍경 중, 단연 압권은 바로 이 호텔. Inntel Hotel Amsterdam 이라는 이름을 가진 이 호텔은, 네덜란드 건축물의 전통적인 특색을 살리면서 동시에 파격적이고도 실험적인 디자인을 가진 호텔입니다. 마치 여러개의 집이 아래위로 얼기설기 엮인 듯한 모습을 하고 있지요.


 

특이한건축물, 독특한건축물, 아트트래블, 영화속건축물, 세계여행,



암스테르담 근교 지방의 전통가옥 모습을 모두 한 건물로 합체 시켜둔 디자인 이라고 합니다. 특히 도시 건물 곳곳에 보이는 짙은 초록빛은 이 지방을 상징하는 색 이라고 하네요. 겉모습만 봐선 어지러운 벽화와 화려한 인테리어를 자랑할 것 같지만, 네덜란드의 디자이너들은 단순한 인테리어를 좋아해서 무척 심플하고 모던한 모습이라고 합니다. 암스테르담 근교에 숙소를 두고 기차로 여행을 할 여행자라면, 독특한  Inntel Hotel Amsterdam  호텔에서 하루밤을 보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특이한건축물, 독특한건축물, 아트트래블, 영화속건축물, 세계여행,

 

 

 


오스트리아 비엔나. 모차르트, 슈베르트, 하이든 등 음악사에 길이 남을 음악인을 많이 배출한 나라여서 그런지 이 곳에는 음악이 전부인 것만 같지만 고전과 현대가 잘 조화된 도시 분위기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오스트리아가 낳은 세계적인 아티스트 '훈데르크 바서'의 작품이 그 독특한 매력을 더하고 있지요. 비엔나에서 트램을 타고 여행하다 보면 중심지로 부터 약간 벗어난 곳에 위치한 훈데르트 바서 하우스를 만나게 됩니다. 


 

특이한건축물, 독특한건축물, 아트트래블, 영화속건축물, 세계여행,

 


조각가이면서 화가, 환경 예술가였던 훈데르트 바서는 1980년대에 소작로, 열차 정류장, 병원, 주택, 교회 등 다양한 건축디자인을 선보이면서 건축가로 활동하기 시작했습니다. 유기체적인 형상과 나선형과 같은 형태를 선호했고 경직된 기하학적인 형태로 변모하는 것을 반대했다고 하는데, 비엔나에 있는 훈데르트 바서 하우스의 외관만 보더라도 직선으로 된 곳은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없을 정도 이지요. 약 52개의 피스들을 조각조각 붙여서 만든듯한 이 집은 '획일적이지 않은 불규칙함', '창문의 다양함' 등을 표현하여 평평한 바닥과 일직선의 복도를 만들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합니다.


 

특이한건축물, 독특한건축물, 아트트래블, 영화속건축물, 세계여행,

 


 
훈데르트 바서 하우스 바로 옆에 위치한 '쿤스트하우스 비엔나'. 이곳 역시 훈데르트 바서의 작품으로 알록달록한 무지개색으로 표현된 그의 집과는 달리 화이트 & 블랙의 단순한 색감으로 꾸며진 건축물 입니다. 오스트리아 최초의 사설 미술관으로 쿤스트는 예술 (Art) 라는 뜻으로 '예술의 집'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훈데르트 바서의 작품을 비롯해 수많은 상설전시가 연중 기획되고 있어, 비엔나의 미술사 박물관, 레오폴드 미술관과는 또 다른 매력으로 관람객들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특이한건축물, 독특한건축물, 아트트래블, 영화속건축물, 세계여행,

 

 


훈데르트 바서가  곡선을 사랑한 '비엔나'의 아티스트 였다면, 스페인 바르셀로나엔 '안토니 가우디' 가 있습니다. 곡선을 좋아한다는 공통점은 있지만 건축으로 표현해 낸 그 결과물은 각기 다른 매력을 뽐내고 있지요. 가우디의 독특하면서도 세계적인 건축 걸작은 많지만 그 중에서도 오늘 소개할 특이한 건축물은 바로 '카사밀라' 입니다. 
 

스페인어로 카사 (Casa) 는 집, 밀라는 실제 사람의 이름으로 이곳은 말 그대로 '밀라의 집' 입니다. 평소에 가우디의 작품을 좋아했던 페드로 밀라 이 캄프스는 가우디가 만든 또 다른 주택인 '카사 바트로'를 보고 한눈에 매료당해 가우디에게 공동주택계획을 의뢰하여 완성된 걸작입니다.

 

 

특이한건축물, 독특한건축물, 아트트래블, 영화속건축물, 세계여행,

 

 


파도가 일렁이는 듯한 건물 외벽이 인상적인 고품격 맨션으로, 가우디 건축미학의 절정이라 불립니다. 독특한 내부 구조와 가우디의 트레이드 마크인 타일, 유리 파편들로 꾸며졌지요. 산을 주제로 지은 이 건물에서 석회암을 연마하지 않은 상태로 쌓아올려 독특한 이미지를 구축했다고 합니다. 천 평방미터가 넘는 넓은 공간에 7층 규모로 지어졌고 7층에는 가우디의 설계도와 영상자료를 전시한 '에스파이 가우디' 가 있습니다. 

 

 

특이한건축물, 독특한건축물, 아트트래블, 영화속건축물, 세계여행,

 

 


카사밀라의 또 하나의 볼거리는 바로 옥상. 마치 조각품 하나하나가 개별 작품으로 손색 없어 보이는 거대한 옥상 조각 공원이 펼쳐 집니다. 크고 작은 조각품 하나하나를 가우디가 직접 디자인 했을 정도로 애정을 쏟았던 공간이지요. 옥상에 펼쳐진 크고 작은 조각들은 실제로 굴뚝, 환기탑 등의 역할을 하고 있었는데 이 독특한 건축가는 집을 구성하는 사소한 요소들도 마치 옥상의 수호신 처럼 표현해 냈습니다.  건축이 완성되었던 당시, '말벌집', '고기파이' 등의 별명과 함께 시민들로 부터 조롱을 당하기도 했지만 현재엔 바르셀로나를 찾는 모든 여행객들이 가장 먼저 보고 싶은 도시의 명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특이한건축물, 독특한건축물, 아트트래블, 영화속건축물, 세계여행,

 

 

지구촌 곳곳에서 만나본 유령의 집 같은 특이한 건축물들, 재미있게 보셨나요? 영화 속에서 들었던 한자락의 노래가 여행을 떠나는 계기가 되기도 하고, 광고 속에서 스치듯 만난 배경화면 한컷으로 인해 마음이 일렁이기도 하는 계절 가을. 세계 곳곳에 숨어있는 특이한 건축물들을 만나러 감성 충만한 '아트 트래블' 을 계획해 보시는건 어떨까요?

 

 

여행전문 블로거 '미스장군' 의 아기자기한 세계 여행기


▷ 깐깐한 뉴요커 사로잡는 뉴욕카페 BEST3

▷ 식상한 해돋이 명소 대신! 일몰이 아름다운 도시 3선
느리게 걸어요. 세계의 아름다운 골목길 BEST 3 
명절 두려운 골드미스 추천 아기자기한 도시 3선 
새로운 희망이 샘솟는 그곳! 세계의 땅끝마을 여행기! 
영화에서 자주 봤던 뉴욕의 '카페'
야경이 아름다운 도시 2선!
프랑스 와인가도의 동화마을 여행기! 

렘브란트, 고흐.. 화가들의 아뜰리에가 있는 도시들!

파리의 예술과 낭만을 느낄 수 있는 '카페' 여행!

사람 내음 가득, 유럽에서 만난 '시장' 여행기!

와플, 초콜릿, 감자튀김.. 벨기에로 떠나는 주전부리 여행

▷ 가을 향기 가득한 세계의 공원이 궁금해?

▷ 꼭 가봐야 하는 '세계의 광장' 베스트 3!

▷ 전세계를 사로잡은 바티칸과 모로코의 문화여행!

▷ '풍차'부터 '갈대집'까지, 전세계 '물의 도시'들!

▷ 겨울바다로 떠나고 싶을 때 추천! 세계 3대 미항!

▷ 따뜻한 커피와 함께하면 더 좋은 '파리의 빵' 여행!

▷ 드라마에 나온 세계적 명소, 직접 찾아가보니..

▷ 365일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마켓 열리는 세계의 도시들

▷ 여행전문 블로거가 뽑은 세계 3대 설경 아름다운 도시

▷ 유럽 배낭여행 갈 떄 꼭 깔아야 할 어플 best 6

▷ 고흐의 흔적 찾아 프랑스의 도시들 직접 가보니

▷ 유럽, 어디까지 가봤니? 베네룩스 3국에 가보니

▷ 나를 힐링하는 일상탈출 미국여행 Best 3

▷ 세계 랜드마크에서 구경하는 탑 뷰 Best3

▷ 유럽여행, 유럽여행패키지 말고 소도시로도 떠나보자!

▷ 색다른 풍경을 즐겨라! 유럽 보트우어 다이어리

▷ 알려지지 않아서 더 특별한 미국 북부 지역 횡단 여행!

▷여름에 떠나는 이색여행, 사막여행지 3선 추천

▷여름산행에 대한 썰전! 북유럽vs캐나다 승자는?

▷경비행기, 열기구 타고 여행하는 곳은 어디?

▷섹스 앤 더 시티처럼! 뉴욕 브런치 맛집 여행!

낭만 넘치는 고전영화 촬영지로 여행 떠나볼까?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