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라이프/직장생활

능력만큼이나 중요한 '호감형 직장인 이미지' 만드는 요령

 

 

 

 

 

얼마 전 회사에서 직장인들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인 '이미지 경영'에 관한 교육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물론 회사에서는 이미지가 아닌 능력으로 평가를 받지만, 이직시의 평판조회처럼 사람에 의해 만들어지는 이미지가 직장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사실인데요.

 

최근 이미지 트레이닝이나 스피치 학원 등 자신만의 이미지 구축을 위해 노력하는 직장인이 늘고 있습니다. 자신의 업무 능력과 더불어, 긍정적인 이미지 구축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죠. 왜 이미지 구축이 중요한 것일까요? 오늘은 여러분을 빛나게 할 직장인들의 이미지 관리의 중요성과 구축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대방에게 호감을 주는 인상은 무한한 끌림을 지닌 자석과도 같은 힘을 발휘합니다. 때문에 첫인상에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죠. 우리는 첫 만남에서 극히 제한된 조건, 즉 외모만으로 첫 인상을 바로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행동 심리학자인 앨버트 메라비언(Albert Mehrabian)은 상대방으로부터 받는 이미지를 비중별로 구분 했습니다. 상대방에 대한 이미지는 눈으로 보이는 시각적 부분이 55%, 목소리와 같은 음성적 요소가 38%, 그리고 그 사람이 하는 말의 내용은 7%를 차지한다고 강조 했는데요. 이 말인 즉, 첫 인상이 이미지의 55%를 결정 짓는다는 것입니다.

 

물론 선생님, 공무원, 의사, 영업 사원 등 직업에 따라서 가중치는 달라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 차이는 많지 않다고 하네요. 처음 대면하는 순간, 시각적 정보만으로 나라는 사람에 대한 평가가 반 이상이 결정된다는 사실은 변함없죠. 타고난 외모 때문에 어쩔수 없다구요? 외적인 아름다움보다는 표정, 말투, 행동(예절), 단정한 옷차림 등이 훨씬 더 중요하다는 사실! 여러분도 이미 알고 계실텐데요. 강조, 또 강조해도 모자랄정도로 중요한 사실이니까 밑줄 쫙~ 그어주세요!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출처 - KBS2 '직장의 신']

 

 

* 호감형 첫인상을 만드는 TIP

 

1. 사나운 인상이라는 평을 많이 듣는다. -> 항상 미소짓는 습관을 들여라!

2. 공격적 말투를 사용한다 -> 말하기전 천천히, 부드러운 어투를 생각하며 말하라!

3. 행동이 가볍다는 평을 많이 듣는다 -> 늘 행동하기 전에 다시 한번 생각하라! 

4. 옷차림에 관심이 없다 -> 중요한 자리만큼은 꼭! 단정하게 입어라! 

 

 

 

 

제가 다녔던 회사에서는 고객의 소리를 통해 가장 칭찬을 많이 받는 직원을 매달 ‘이달의 칭찬 사원’으로 홈페이지에 공지했습니다. 이들의 모두의 공통점은 친절함과 배려 그리고 헌신과 전문성이었는데요. 서비스업종에서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하시죠? 실제로 일을 해보면 얼마나 많은 노력이 필요한지 알게 되실겁니다. 이들은 자신의 노력을 통해 회사의 고객들을 단골로 만든 것이죠.

 

불특정 다수의 고객에게 좋은 이미지 주는 사원은 곧 회사의 이미지를 만드는 사람입니다. 호감을 주는 이미지를 가진 직원은 주위에 많은 고객과 좋은 동료들을 모으게 되죠. 때문에 고객을 직접 만나는 업무를 하는 직원들은 반드시 자신의 이미지를 호감형으로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의 부정적인 이미지가 바로 회사의 이미지가 되기 때문이죠. 단언컨대, 직원의 첫 인상은 고객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서비스입니다. 직원의 긍정적인 이미지가 고객과의 관계 형성을 잣대가 될 수 있음을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 첫인상으로 고객을 내편으로 만드는 TIP

 

1. 항상 단정하고 깔끔한 복장을 유지한다 -> 직원의 인상은 곧 회사의 인상이다

2. 블랙 컨슈머 같은 고객에게도 항상 친절하라! -> 절대 고객과 함께 화내고 다투면 안된다

3. 안된다, 불가능하다 등 부정적인 언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 '어렵지만 알아보겠다' 등으로 순화하라! 

 

 

 


회사 내부에서의 이미지 구축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회사에서는 업무 보고를 통해서 자신만의 이미지를 어필할 수 있죠.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보고할 내용에 대한 핵심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이를 위해서는 상사가 지시한 부분에 대한 정확한 니즈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보고를 할 때에는 반드시 '상사로부터 어떤 질문이 나올 것인지' 를 미리 예상해야합니다.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을 미리 연습하면 질문에 대해 논리적인 답변을 해낼 수 있죠. 자신이 보고할 내용을 미리 메모하거나 첨부자료를 준비하면 더욱 좋겠죠? 간혹, 상사의 기분이 좋을 때를 기다려 결재를 받으려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좋은 방법인것처럼 보이지만, 자칫 업무를 더디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으니, 잘 생각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 직장상사에게 사랑 받는 스마트한 보고 TIP

 

첫째, 결론을 먼저 말해야 합니다.

둘째, 간단하고 명료하게 보고해야 합니다.

셋째, 객관적 사실을 말해야 합니다.

 

물론, 자신이 힘들게 고생한 과정을 얘기하고 싶을 것입니다. 하지만 보고를 할 때 길게 서론을 늘어 놓으며 얘기하면 “요점이 뭔데?”란 얘기를 듣게 되죠. 누구나 한 번쯤 경험이 있으실거라 생각하는데요. 명확하고 확실하게 준비 된 보고로 상사가 필요한 부분을 잘 짚어준다면, 당신은 상사의 마음속에 스마트한 직원으로 자리잡고 있을 것입니다.

 

 

이미지는 직장생활에 있어 절대적이지는 않지만 분명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사람들에게 어떠한 평가를 받을지가, (동료, 고객, 클라이언트 등) 앞으로의 직장생활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직장인들이 조직생활에서 원활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자신의 이미지 구축에 항상 신경을 써야 합니다. 작은 조직에 속해있다고 해서 (예를들어 팀단위) 해당 조직에서의 이미지만 신경쓰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현대는 네트워크의 시대니까요.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유쾌하게 생활하며 좋은 이미지로 원활한 직장생활 이어가시기 바랍니다.^^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