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라이프/문화/취미

내 건강은 내가 지킨다! 환절기 건강관리법

 


올 가을은 유독 빠르게 지나는 것 같습니다. 회사에서는 체육대회나 회식 등 각종 행사들이 줄지어 있어 몸 성할 날 없고, 친구들은 계속해서 청첩장을 보내대는 통에 주말에도 맘 편히 쉴 수가 없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건강에 더욱 신경 써야 하는데요. 특히 요즘 같은 경우 일교차가 심해 신체가 균형을 잃고, 면역성이 떨어져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우리 몸은 체력소모가 많은 여름 동안 열 생산을 억제하는데 익숙해져 있다가, 일교차가 커지는 환절기에 빨리 적응하지 못해 피로누적으로 인한 몸 전체의 면역세포 활동력이 떨어지기 마련이죠.

 

그렇다면 환절기 건강관리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겠죠.ㅎㅎ 감기가 유행하는 시기에는 집단생활을 하는 장소나 공공장소로의 외출을 줄이는 것이 좋으며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는 등 청결에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가글을 자주해 입안 청결에도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밖에도 작은 생활습관의 개선으로 건강을 지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환절기 건강관리 노하우를 소개해 드릴게요~

 

 

건강관리의 시작은 생활 습관에서부터

 

가을철 환절기 건강관리를 위해서는 생활습관의 개선도 필수입니다. 외출 시에는 카디건, 티셔츠 등 얇은 옷을 늘 챙겨 다니며 체온의 변화를 최소화 해야합니다. 가을로 접어들면 습도가 급격히 낮아지게 되므로, 물을 많이 마셔 체내 수분량을 높이고 가습기나 젖은 수건을 활용해 실내 습도를 50~60%로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잦은 샤워나 목욕은 피부의 수분을 뺏어가므로 금세 건조해질 수 있어요. 따라서 목욕을 하고 싶다면 반신욕을 권장합니다. 속옷과 이불은 삶거나 햇볕에 말려서 여름철에 생긴 미세한 곰팡이와 세균을 없애야 하며, 새벽운동은 삼가고 낮에는 스트레칭을 해줍니다. 외부활동이 많아짐에 따라 온 가족이 함께 구충제를 복용하는 것도 건강을 지키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비타민C를 섭취하자

 

 

비타민C는 생체 내에서 피부, 골격, 혈관, 연골 등의 결합조직을 구성하는 콜라겐 합성에 관여할 뿐만 아니라 항산화 기능을 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작용도 합니다.
이렇게 우리 몸에 좋은 비타민C,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죠?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된 식품을 소개해 드릴게요. 이것들만 있으면 올 가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된 식품>


1) 귤껍질차
귤의 효과를 제대로 얻으려면 알맹이보다는 비타민C가 함축된 껍질이 좋은데요. 껍질을 잘 씻어서 얇게 저며 꿀에 절여 두었다가 차로 마시거나, 혹은 차로 끓이고 난 뒤 꿀을 타서 마십니다. 단, 차를 끓일 때 너무 오래 달이면 비타민C가 파괴되므로 살짝 달여주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2) 콩나물국
콩나물에는 싹이 자라면서 생성된 비타민C가 꼬리 부분에 특히 집중돼있는데요, 여기에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된 고춧가루를 넣어 먹으면 더 좋습니다. 이 역시 끓이는 과정에서 비타민C가 파괴될 수 있으므로 고춧가루는 어느 정도 식은 후에 넣는 것이 좋아요.

 

3) 생굴무침
굴에는 비타민C뿐만 아니라 철분과 칼슘 등의 무기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굴은 찬 소금물에 가만히 헹구듯 껍질과 잡티를 가려낸 되 물기를 빼야 영양성분의 손실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굴 무침 시 레몬즙을 뿌리면 굴의 나쁜 냄새가 가시게 되고, 무기질인 철분의 흡수 이용률이 향상되기 때문에 한 두 방울 떨어뜨려서 먹는 것이 좋아요.

 

생활습관의 개선과 비타민 섭취, 이 정도면 앓던 감기도 뚝! 훨씬 건강해 질 것 같지 않나요? 가을철 건강을 지키는 것은 더 추워질 겨울을 대비하는 것이기도 하니 미리미리 건강 챙기자구요. 그런 의미에서, 오늘 저녁은 건강에 좋은 귤껍질차로 마무리해볼까요?

 

 

* 이 컨텐츠는 한화건설 e뉴스레터 'Hot 트렌드' 내용을 재구성 했습니다.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

 

한화건설
한화건설은 1962년 창립 이래 대형 토목공사에서부터 각종 산업플랜트와
환경사업부터 대규모 도시개발에 이르기까지 건설업 전분야의 시공경험과 기술력을
축적한 건설사입니다. 고품격 아파트 브랜드 '꿈에그린'으로 친환경 주거공간
개발에도 앞장서고 있죠. 고객의 꿈을 향해서 도전하는 한화건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