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라이프/문화/취미

도시남자, 농사짓기 베테랑이 된 사연은?

 

 


농장이라곤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정돈된 아파트 단지 사잇길을 따라 조금만 걸으면 보이는 울퉁불퉁 숲길 산자락에 둘러싸인 너른 텃밭에 상추, 깻잎, 치커리, 감자, 고구마, 오이 등 채소부터 땅콩, 옥수수, 참외, 수박까지 웬만한 농작물이 다 있습니다. 스타일은 제각각이지만, 농사에 대한 열정만큼은 하나로 똘똘 뭉친 가족이 일군 행복한 텃밭인데요.
돌멩이투성이였던 황무지가 비옥한 텃밭으로 거듭나기까지!  건축사업본부 대전노은4지구 아파트현장 홍은기 매니저 가족의 행복한 텃밭 현장으로 떠나볼까요~

 

 

주말농장, 가족주말여가, 농장, 친환경농사, 농사짓기

 

 

 

 

5년 전, 아파트 단지 옆 산길을 산책하다 우연히 발견한 한 평 남짓한 터에서 취미로 시작한 농사의 규모가 이렇게 커진 데는 홍은기 매니저의 공이 컸습니다. 하우스를 운영하는 지인에게 무상으로 대여받은 황무지를 가족과 함께 일구고 거름을 주어 비옥한 텃밭으로 가꾸기 시작했고 3년 전 본격적으로 규모를 키우고 작물을 종류를 늘렸습니다.

 

 

주말농장, 가족주말여가, 농장, 친환경농사, 농사짓기

 

 

 

"땅은 거짓말을 하지 않아요. 정성 들인 만큼 돌려주죠.'푸성귀는 주인의 발걸음 소리만 듣고 자란다'는 말을 실감하고 있어요."


처음에는 토질, 기후특성을 잘 몰라 시행착오도 많이 겪었지만 지금은 밭에서 잘 자라는 작물과 파종 및 수확시기를 줄줄이 꿰고 천연 해충제와 거름까지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베테랑이 되었다고 합니다.


 

 

 

어린 시절 가축 기르기 정도를 빼고는 여느 직장인처럼 농사 경험이 거의 없었다는 홍 매니저는 무작정 뛰어들어 허둥댔지만 지금은 직접 기른 채소 맛에 반하고 이웃과 나누는 즐거움에 푹 빠져 살고 있습니다.

 

"주중에는  대전에서 근무하고 주말에는 가족이 있는 인천으로 올라오는데, 아이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많지 않아 늘 아쉬웠었어요. 그러다 이곳으로 이사를 온 뒤 우연히 발견한 조그마한 터에서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주말농장을 시작하게 되었죠."

 

 

주말농장, 가족주말여가, 농장, 친환경농사, 농사짓기

 

 

 

작물을 키우며 흙과 함께하는 힐링은 체험해보는 사람만이 알 수 있고, 푸른 새싹을 보면서 자연의 신비와 싱그러운 흙냄새를 만끽할 수 있는데요. 상추며 풋고추며 많지 않은 수확물이지만 친환경으로 키울 수 있어 건강도 챙길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에게 자연의 신비함과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두꺼비, 두더지, 땅강아지 등 생태동물을 만날 수 있는 게 주말농장의 매력이라고 합니다.

 

 

 


농사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 상태에서 덤벼들었으니 시련의 연속이 계속해서 찾아왔다고 합니다. 특히 토마토는 꽃이 7개 피면 그 중 3~4개를 따줘야 하는데 홍 매니저는 7개 꽃이 모두 다 열매로 크는 줄 알았으니 제대로 열매가 달리지 않았었고, 한해는 고추를 심었는데 병충해로 제대로 따먹어 보지도 못했다고 하는데요.

 

"제대로 알지 못해 눈만 멀뚱멀뚱했던 당시엔 힘들어 포기할까도 생각했지만 그나마 수확한 농산물 맛은 희열 그 자체였습니다. 그래서 다시 용기를 내 안 되는 작물은 과감하게 포기를 하고 잘되는 작물로 농장을 꾸려 나갔어요. 내 손으로 재배한 농작물을 가족들이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볼 때 정말 보람을 느껴요. 농사가 잘되면 주변 이웃들에게 나눠줄 수 있어 기쁨이 두배가 된답니다."

 

 

주말농장, 가족주말여가, 농장, 친환경농사, 농사짓기

 

 

10여 평 규모의 텃밭에 20여종의 농작물을 키우고 있는 홍 매니저 가족. 자연의 순리대로 마음을 비우고 욕심 없이 농사를 짓기 때문에 결과와 상관없이 늘 즐겁고 행복하기만 하다는데요. 정직하고 바지런한 농군들의 텃밭이 홍 매니저 가족이 흘린 땀방울만큼 풍성한 결실을 보길 기대해봐야겠습니다.

 

 

* 주말놀장을 계획하는 이들에게

시작은 작게, 잘 크는 농작물 위주로 시도해 보라.

땅 욕심부터 부리면 실패할 확률이 높다.

일단 집에서 작은 화분으로 시작해보고, 잘 키운다 싶으면 주말농장을 분양 받아 재배 면적을 넓혀라.

누구나 심어도 잘 자라는 채소 위주로 시작하라.

조금씩 익혀 가며 점차 넓혀가고 끈기를 가지고 농장을 가꿔라.

 

 

* 이 컨텐츠는 한화건설 꿈에그린 웹진의 '클로즈업'에서 가져왔습니다.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



한화건설

한화건설은 1962년 창립 이래 대형 토목공사에서부터 각종 산업플랜트와 
환경사업부터 대규모 도시개발에 이르기까지 건설업 전분야의 시공경험과 기술력을 
축적한 건설사입니다. 고품격 아파트 브랜드 '꿈에그린'으로 친환경 주거공간 
개발에도 앞장서고 있죠. 고객의 꿈을 향해서 도전하는 한화건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