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라이프/여행/맛집

동기부여가 더 중요하다? 내가 다이어트 하는 그 이유!

 

 

 

 

무엇을 하든 그것을 열심히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건 그것을 ‘왜’ 하는지라고들 합니다. 맞는 말이지요. 행동 그 자체보다는 그 원인과 이유가 중요하니까요. 그렇다면 왜 수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할까요? ‘멋지게 보이고 싶어서’, ‘건강을 위해서’, 혹은 ‘보다 행복한 삶을 위해서’ 등 그 이유는 정말 다양하기 이를 데 없습니다. 하지만 한 번 생각을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멋진 외모, 건강, 그리고 행복 등이 정말 가장 근원에 있는 이유일까요? 심리학자들의 대답은 아직은 아니라는 겁니다. 그 밑에는 무언가 더 근본적인 이유가 있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그 이유가 다르다면 그것이 외모든 건강이든 추구하는 행동의 방향은 얼마든지 달라집니다.

 

 

다이어트, 다이어트성공, 다이어트맛집,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출처 - MBC '무한도전']

 

 

 

 

행동의 밑바탕이 되는 가장 심층부에 있는 원인을 동기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인간에게는 두 가지의 동기가 있죠. 다이어트 하기 전 우리는 이것을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첫째는 바라는 것을 가지고 싶거나 그것에 가까이 가고 싶은 동기입니다. 이를 접근동기라고 부릅니다. 이와는 반대로 원하지 않는 대상이나 상황을 피하고 싶은 강한 충동인 회피동기라는 것이 있습니다. 추구하는 바가 같더라도 동기는 얼마든지 다를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외모’를 위해 다이어트를 한다고 했을 때 외모에 대한 추구의 속마음이 ‘못생기거나 비호감으로 보이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라면 회피동기, ‘멋지게 보여 더 행복하기 위해’라면 접근동기에 그 뿌리를 두는 것이겠죠. 그리고 더욱 중요한 점은 접근동기와 회피동기가 각각 더 힘을 발휘하는 때와 장소가 따로 있다는 겁니다. 다시 말해서 접근동기가 더 힘을 발휘해야 할 때 회피동기에 가까운 마음가짐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거죠. 물론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반적으로 지금 당장 해야 할 작고 구체적인 일들은 회피동기로, 내일 혹은 더 먼 미래를 보면서 해야 하는 일은 접근동기로 해야 합니다.

 

 

다이어트, 다이어트성공, 다이어트맛집,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출처 - KBS '남자의 자격']

 

 

 

 

접근동기와 회피동기. 이를 다이어트에 응용하면 어떻게 될까요? 많은 아이디어들이 속출할 수 있습니다. 오늘 해야 할 다이어트의 소소한 규칙들은 ‘이 규칙을 지키지 않았을 때의 망가진 내 모습’을 떠올리며 ‘피하고 싶다’라는 마음에 더 호소해야 합니다. 특히 음식 앞에서는 나의 비만체형으로 인해 속상한 경험들을 열심히 떠올려야 하죠. 슬림한 나의 멋진 모습을 상상해 봐야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건 다이어트가 끝나고 난 뒤의 내 모습에 대한 상상도 있어야 합니다.  이런 행복한 상상은 음식과 거리가 멀어진 잠들기 전 침대나 눈을 뜬 아침에 해야 효과가 있죠. 동기라는 것은 때와 장소와 방향이 맞아야 제 힘을 발휘한답니다. 옷 입는 것에만 핏(fit)가 있는 것이 아니라 마음가짐에도 핏(fit)이 있음을 잃지 말아야겠죠?

 

 

다이어트, 다이어트성공, 다이어트맛집,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출처 - 다음 영화 '차형사']

 

 

 

 

자고로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라 하면 더부룩하지 않으면서도 든든하고 맛있는 음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서울시 마포구에는 여름철 시원한 육수로 다이어트에 지친 심신까지 달래줄 수 있는 '을밀대' 냉면집이 있습니다. 냉면은 우리 음식 중 몇 안되는 찬 음식입니다. 따뜻하고 얼큰한 일상적인 맛에서 우리를 탈출하게 해 주는 가장 오래된 친구인 것이죠. 밥을 먹을 때조차도 어느 정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한 우리의 음식 문화에서 아마도 가장 빨리 먹을 수 있는 한끼 식사가 아닐까 싶습니다. 후루룩 한 입에 시원하게 해 치울 수 있는 냉면을 통해 일상의 일들도 그렇게 시원하게 처리할 수 있는 청량감을 얻어보세요. 남은 점심시간을 좀 더 여유있게 즐길 수 있는 커피 한 잔은 냉면이 주는 또 다른 덤이랍니다. ^^

 

 

다이어트, 다이어트성공, 다이어트맛집,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다이어트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각자 스스로의 마인드 일 것입니다. 다른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닌 나 자신을 위한 다이어트를 하시길 바라며, 굶으면서 하는 다이어트가 아닌 먹고 싶은 음식도 가끔씩 먹어가며 운동으로 탄력있는 몸매를 만드는 건강한 다이어트로 삶의 행복함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