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 사람들/한화채용 정복기

위대한 탄생 한화편, 커리어 전문가의 자기소개서 첨삭 공개


요즘 오디션 프로그램 참 많죠? 그 중에서 요즘 즐겨보는 것은 ‘위대한 탄생’ 입니다. 자질이 있는 참가자들의 모습을 보는 것도 즐겁지만, 멘토들의 촌철살인과도 같은 코멘트는 시청자조차 바짝 긴장시킬  때가 있거든요. 요즘 남자의 자격에서 청춘합창단 지휘자로 나선 기타리스트 '김태원'의 어록은 한동안 유행처럼 번지기도 했죠.

 

넷크루트, 면접, 서류전형, 이력서, 인사담당자, 자기소개서, 전문가, 족보, 채용, 취업, 취업전문가, 취업준비생, 컨설팅, 하반기, 한화, 한화그룹

이미지출처 / MBC 위태한 탄생         

취업을 준비하는 여러분에게는 멘토 김태원 이야기가 남일처럼 들리지 않았을 거에요. 입사라는 오디션장에 선 여러분 에게 입사를 위한 조언을 해주는 멘토가 있다면 든든하겠죠?

이제 서류전형이 내일 마감됩니다. 여러분을 위해 빨간펜을 들고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의 저자 '따뜻한 카리스마' 정철상 인재개발 전문가가 나섰습니다. 

커리어 코치, 따뜻한 카리스마 정철상님


'30번 직업을 바꾼 남자' 정철상님은‘따뜻한 카리스마’라는 이름으로 월 15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정철상의 커리어노트(www.careernote.co.kr)>를 운영하고 계세요. 커리어에 고민있는 많은 분들이 이 블로그를 통해 도움을 받고 있어요.
현재 인재개발 연구소 대표이자 나사렛대학교 진로개발 겸임교수, 커리어코치협회 부회장으로서 전국 대학, 기업, 기관 등 연평균 200여 회 강연을 하고 계시구요.
<한권으로 끝내는 취업, 경력관리 노하우>,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등을 집필하시는 등 자타공인 최고의 커리어 코치님이십니다~ ^^

한화 입사자 3명의 자기 소개서를 첨삭해주셨는데요. 그 내용을 공개합니다! '타산지석' 여러분의 자기소개서도 다시 한번 꼼꼼하게 살피셔서 같은 실수를 하고 있진 않는지 참고하시면서 깔끔한 마무리하세요~! 

자기소개서 Tip. 단점은 극뽀옥~방법과 함께 장점으로 변신~!
 

 넷크루트, 면접, 서류전형, 이력서, 인사담당자, 자기소개서, 전문가, 족보, 채용, 취업, 취업전문가, 취업준비생, 컨설팅, 하반기, 한화, 한화그룹,

이미지출처 / MBC 최고의 사랑                             

Q. 성장과정 및 학창시절, 성격상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십시오.(500자 이내) / 지원자 : 조0래

[원문] 학창시절 친구들은 저 보고 적토마라고 하였습니다. 친구들과 축구를 하면 제가 재빠르게 상대편 진영으로 돌진하기 때문이지만, 그보다는 어떤 일을 하는데 있어서 적토마 같은 지칠 줄 모르는 체력과 열정을 쏟아 붇기 때문입니다.

-> [수정] 학창시절 저에게는 ‘적토마’라는 별명이 있었습니다. 축구를 하면 제가 재빠르게 상대편 진영으로 돌진하기 때문이었죠. 친구들은 제가 어떤 일을 하던 적토마 같이 지칠 줄 모르는 체력과 열정을 쏟아 붇기 때문에 부럽다고까지 말합니다.

[원문] 하지만 이러한 저의 열정은 때론 주위를 잘 볼 줄 모른다는 단점으로 작용하였습니다. 이런 저의 단점을 잘 알기 때문에 우리 한화건설 신입사원이 된다면. 야무지게 일도 잘하면서, 주위도 챙길 줄 아는 멋진 한화건설인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수정] 하지만 이제는 어떤 일을 하던 미래를 그리며 계획을 한 다음에 행동을 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상황도 고려할 수 있게 됐습니다.   

☞ 마지막으로 단점을 너무 치명적으로 명기한 부분이 있어서 앞에서 언급한 적토마 같은 열정이 한 번에 다 날아가버리는 느낌입니다. 앞으로 단점을 쓰더라도 항상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한 노력이나 어떻게 극복했는지에 대한 이야기도 같이 언급해주시면 좋습니다.




자기소개서 Tip. 잘 하겠다는 다짐보다 잘 했었다는 경험이 낫다!

Q. 지원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한 자신의 강점과 지금까지의 노력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 지원자 : 조0래

[원문] 저는 건설회사에 있어서 영업은 매우 중요한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중략) 제가 지원한 영업 분야의 주택영업/분양관리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리더십, 사교성뿐만 아니라 일에 대한 사랑과 열정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 됩니다.

-> [수정] 제가 지원한 영업 분야의 주택영업/분양관리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환경을 극복하는 ‘도전정신’, 거절에도 상처받지 않으면서도 다시 설득해나갈 수 있는 ‘열정’, 다양한 상황에서도 재빠른 대응능력, 가장 낮은 자세에서 일할 수 있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원문] 또한 대학시절 부동산, 계량분석 과목을 수강 및 3학년 때 B.U.S 통계 동아리 설립, 활동은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과학적으로 분석 영업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어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 [수정] (추가) 실제 유사영업활동 했을 때 성과 

☞ ‘저는’ 이런 말은 여기는 불필요한 말입니다. 주어를 생략하는 것이 오히려 더 깔끔한 문장이 될 때가 많습니다. 또한 더 힘차게 들린답니다.

영업분야 전문가로서의 설득력이 뒤떨어집니다. 영업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리더십, 사교성뿐만 아니라 일에 대한 사랑과 열정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하며 그에 뒤따른 이야기를 했는데요. 물론 맞는 말이기는 하지만 다소 정형화되고 영업과 다소 거리감 느껴지는 부분이 많습니다. 

☞ 영업이라는 것은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는 ‘도전정신’, 거절에도 상처받지 않으면서도 다시 설득해나갈 수 있는 ‘열정’, 다양한 상황에서도 재빠른 대응능력, 가장 낮은 자세에서 일할 수 있는 태도 등이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사실 이런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직접적인 영업 경험이 있는가 하는 겁니다. 물론 비즈니스 현장에서 직접적 경험이 있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을 겁니다. 하지만 잘 생각해보면 금전관계만 오고 가지만 않았을 뿐 실제로는 영업적 행위들이 벌어진 일이 있을 겁니다. 그런 경험, 경력 등을 최대한 부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소개서 Tip. 화려한 미사어구보다 짜임새있는 간결한 문장을! 

Q.자신이 우리 회사에 왜 적합한지 기술해 주십시오/ 지원자 : 정0혜

[원문] 신규고객 유치 시 요구사항의 경청 및 기존고객유지 등 여성의 섬세함이 필요로 한 영업에 대한 흥미를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 [수정] 신규고객 유치 시 요구사항을 경청하고 기존고객을 유지하는 등 영업에 여성의 섬세함을 가미하여 고객의 흥미를 이끌고 싶다는 생각에 매료됐습니다.

☞ 명사가 연속해서 나와 문장이 어색하고 딱딱해 보입니다. 게다가 ‘및’이라는 단어가 딱딱하게 느껴져서 변화가 필요합니다, 하단에도 또 다시 ‘및’이라는 단어가 계속 나오는데 가능한 사용하지 않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번역형 어투로 상당히 딱딱하게 보입니다.  잘 읽히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주세요.

☞ 영업이 여성의 섬세함이 필요하다는 말은 왠지 모순적 느낌이 있어서 그 순서를 바꿔봤습니다.

 

자기소개서 Tip. 뭉뚱그린 성과보다 객관적인 수치가 낫다. 

 넷크루트, 면접, 서류전형, 이력서, 인사담당자, 자기소개서, 전문가, 족보, 채용, 취업, 취업전문가, 취업준비생, 컨설팅, 하반기, 한화, 한화그룹,

이미지출처 / KBS 개그콘서트                  

Q. 자신이 소속된 조직 또는 다른 사람을 위해 헌신했던 경험이 있다면 기술해 주십시오. / 지원자 : 정0혜
[원문] 이러한 힘은 함께 일하던 동료 선생님들의 격려 덕분이었습니다. 항상 힘 있는 제 모습에 원장선생님께서는 매 방학마다 근무를 부탁 하셨고 더 나은 조건의 아르바이트가 있었음에도 방학마다 업무를 도왔습니다. 

->[수정] 이런 긍정의 힘은 함께 일하던 동료 선생님들의 격려로 더 강화됐습니다. 항상 힘 있는 제 모습에 원장선생님께서는 매 방학마다 근무를 부탁했고 저 역시 더 나은 조건의 아르바이트가 있었음에도 방학마다 업무를 도왔습니다.

[원문] 이에 학생들과의 관계를 더욱 두텁게 다질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제게 학부모님들 항상 같은 선생님이라 믿고 아이를 맡길 수 있다며 감사의 표현을 하셨습니다. 그 결과 원생 수의 증가로 학원은 확장개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 [수정] 저 때문에 학업을 이어가는 학생들도 많았습니다. 더불어 학부모님들 역시 ‘늘 밝고 한결 같은 선생님에게 우리 아이를 맡길 수 있다’며 고마움을 표현했습니다. 그 결과 제가 있는 동안 원생이 100여명이 증가할 정도로 학원은 확장개원을 하게 됐습니다. 

불필요한 높임말을 주의해주세요. 글을 읽는 인사담당자를 가급적 높여 작성합니다.

☞ 단순하게 뭉뚱그려서 ‘잘 했습니다’ 하기보다는 구체적인 수치를 언급, 객관적인 성과를 작성하는 것이 더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Tip. 자기소개서의 기본은 문법을 갖춘 문장입니다. 

Q. 졸업 후 본인의 포부는 무엇이며, 포부를 이루기 위하여 지금까지의 인생동안 어떤 경험을 하였고 어떻게 준비하였습니까? / 지원자 : 오0서

[원문] 대학시절부터 저는 증권 영업 분야의 전문가가 됨으로써 금융업에 종사하는 분들 사이에서 인정받을 수 인재가 되어 있는 것을 목표로 삼아왔습니다. 그래서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금융 상품에 대해 완벽한 이해를 해야할 것이며, 특히 영업 분야에서 일함으로써 많은 고객들을 유치해야 하기 때문에 사회성을 기르는 것도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수정] 학시절부터 저는 영업분야의 전문가가 됨으로써 금융업에 종사하는 분들 사이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인재가 되어 있는 것을 목표로 삼아 왔습니다. 그래서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금융상품들에 완벽한 이해를 해야할 것이며, 많은 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해서 사회성을 기르는 것도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원문] 이를 위해 저는 재무 관련 수업을 들으면서, 그리고 금융업을 제 진로로 정한 후 취득한 자격증을 토대로 증권회사의 업무 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한 각종 연계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초적인 지식을 쌓았습니다. 또한 동아리 활동, 군생활, 그리고 학생회 활동을 하면서 여러 사람들 사이에서의 적응력을 키웠으며, 다양한 조직 속에서 만난 다양한 사람들과의 인적 네트워크 형성 능력 등을 키워 이를 무기 삼아 앞으로 배워나가야 할 업무 기술을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습득할 수 있도록 준비해왔습니다.

-> [수정]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다양한 금융 상품에(복수형 ‘들’이 들어가는 것이 문법에 맞지 않습니다) 대해 완벽한 이해를 해야 할 것입니다.(단문으로 끊어 쓰는 훈련을 하세요) 특히 영업 분야 최전선에서 일함으로써 많은 고객들을 유치해야 하기 때문에 도전정신과 대인관계 역량을 더 강화해나갈 것입니다.

☞ ‘인정받을 수 있는 인재’라는 표현이 모호하고 상투적입니다. 좀 더 참신하고 개성있는 표현으로 차별화해요. 

☞인사담당자들은 수많은 이력서를 읽습니다. 잘 읽히는 글, 기본이 되어 있는 글이 좋습니다. 
기본적인 문법에 주의하세요. 상위 글 중 다양한 금융상품들이라는 문장은 복수형 ‘들’이 들어가는 것이 문법에 맞지 않습니다. ‘그래서’와 같이 불필요한 접속사는 가능한 생략하도록 하세요. 단문으로 끊어 쓰는 것이 좋아요.

☞ 영업을 하는데 단순히 관계형성을 해봤다는 것만으로는 메리트가 없습니다. 아래에도 그러한 부분이 이어지는데 영업직을 채용하는 인사담당자 입장으로서는 별로 매력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영업은 불굴의 도전정신과 문제해결능력, 상황대처능력, 설득력 등이 가장 중요한 역량입니다. 이런 부분에 대한 언급이 필요해 보입니다.



자기소개서 Tip. 꿈은 원대하게! 자신있고 확신있는 어조가!
 

 넷크루트, 면접, 서류전형, 이력서, 인사담당자, 자기소개서, 전문가, 족보, 채용, 취업, 취업전문가, 취업준비생, 컨설팅, 하반기, 한화, 한화그룹,

이미지출처 : KBS 개그콘서트         
 
Q. 자기 소개서(자유기술, 500자미만) / 지원자 : 오0서

[원문] 대학을 졸업하고 이제부터 사회의 첫 발걸음을 하려 합니다. 하지만 첫 직장을 어디를 정하는 가에 따라 그 사람의 운명은 달라진다고 합니다. 한화증권의 신입사원이 될 저는 아직 영업에 대한 이해나 업무 스킬, 경험 등은 선배님들에 비해 많이 부족할 것입니다. 그러나 저의 빠른 적응력과 이해력, 그리고 성실성은 가장 빠른 시간 안에 그런 부족함을 채워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수정] 사회생활의 첫 단추를 한화증권에서 시작하고 싶습니다. 첫 직장에서 시작해 최고의 전문가로 마무리 되기를 꿈꿔봅니다. 한화증권 신입사원으로 저는 영업에 대한 이해나 경험은 많이 부족합니다. 그러나 애널리스트로서 갖춰야 할 성실성과 분석력 그리고 무엇보다 사람을 끄는 마케팅 능력을 바탕으로 빠른 시간안에 부족함을 채워나갈 것입니다. 

[원문] 전체의 20%가 80%의 역할을 한다는 '파레토 법칙'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저는 비록 지금은 많이 부족하지만 차근차근 배운다는 자세를 갖고 모든 일에 임하여 한화증권이 Top-tier 증권사로 도약하는데 꼭 필요로 하는 핵심 20% 인재가 될 것입니다.  

-> [수정] 저는 대학 2학년에 2천만원의 자산을 모을만큼 투철한 경제관념을 가졌으며 다양한 조직을 겪으면서 탄탄한 인적네트워크를 관리해왔습니다.  모든 역량을 다하여서 한화증권이 도약하는 데 힘이 되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파레토 법칙의 전체를 이끄는 20%, 그 중에서도 일찍 깨어있는 1%의 인재가 되겠습니다. 

☞ 첫걸음과 운명 등 너무 모호한 표현이고 별로 도움이 안되는 말입니다. 단지 첫 직장을 좋은 곳에 가고 싶다는 말로 인식이 되는데요. 좀 더 뚜렷한 의지를 피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라고 생각되어집니다' 라는 모호하고 피동적 표현보다, 적극적인 의지가 담긴 ~하겠습니다. ~일 것입니다. 등 단호하고 능동적인 어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빠른 적응력과 이해력, 그리고 성실성’은 다소 모호하고 추상적입니다. 증권맨으로서 필요한 단어로 언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더불어 이렇게 3가지를 언급했다면 그 중에 하나를 조금 더 강조한다면 좋은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습니다.

☞ ‘많이 부족하지만 차근차근 배운다는 자세를 갖고’라는 말은 개인적인 입장이고, 기업에서는 준비되지 않은 인재로 느낄 수 있습니다. 오히려 어떻게 준비된 인재인지 앞에서 언급하지 못한 부분을 조금 더 설명해주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본인의 근성이나 성격, 기질, 성향, 증권맨으로서의 타고난 흥미와 관심 등을 강조해보면 좋겠죠. 제가 가르치는 학생들 같은 경우에는 실제로 경제적 관념이 투철해서 대학 2학년에 2천만 원의 자산을 모은 경우를 봤습니다. 그런 부분을 능가할 수 있는 에피소드를 찾아 어필해야 합니다.

☞ 더불어 파레토 법칙을 통해 20%의 핵심인재가 되겠다는 말은 다소 추상적으로 들립니다. 파레토 법칙 자체도 이제는 식상해 보이는 면도 있습니다. 게다가 20%라는 수치안에 드는 인재가 된다는 말도 별롭니다. 목표로 한다면 적어도 상위 1%안에 드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하지 않을까요. 왠지 자신감이 없어 보입니다. 자신감있는 활기있는 신입사원의 모습을 보여주세요!


인용된 첨삭 자기소개서 원본의 주인공은?

지난 9월 초 한화데이즈에서는 취업전문가의 자기소개서 컨설팅 이벤트를 진행했는데요.
한화건설 지원자 '조0래'님, 한화호텔앤리조트 지원자 '정0혜'님, 한화증권 지원자 '오0서'님 3분이 선정되셨습니다. 축하드려요.
자신의 이야기를 용기있게 공개해주신 3분께 감사를 드리면서, 선정되신 분께는 첨삭을 마친 자기소개서 전문을 보내드렸습니다.
모두들~ 좋은 소식 있길 바랄게요~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