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 사람들/한화채용 정복기

[한화채용]인사담당자의 서류전형 체크포인트!

  

드디어 2012년 한화그룹 상반기 채용의 첫 번째 마무리라고 할 수 있는 '서류접수 마감일'이 찾아왔습니다. 그 동안 서류접수를 위해 끙끙 머리를 감싸 메던 시간이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갑니다. 왜 이리도 미련이 남는지, 아직까지 접수는 하지 못하고 수정에 수정을 거듭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뭔가 부족한 듯 한데, 뭔지 모르겠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을 위해 족집게 특강의 서류전형 마무리 특집! 

"한화그룹 각 계열사 인사담당자가 이야기하는 서류전형 체크포인트!!"

한화데이즈가 서류전형 마감을 맞이해 긴장하고 계실 취업준비생 여러분들을 위해 현재 채용을 진행하고 있는 한화그룹 계열사의 인사담당자들에게 직접 이력서, 자기소개서의 체크포인트를 물어보았습니다!!(무려 20곳, 와우~) 각 계열사 20여분의 인사담당자는 서류전형에서 어떤 부분을 강조해야 하는지, 누락된 사항은 없는지 마지막으로 체크해보는 시간 되세요~

설문에 참여한 계열사는...


(주)한화 화약부문, (주)한화 무역부문, 한화건설, 한화케미칼, 한화L&C, 한화폴리드리머, 드림파마, 여수열병합발전, 한화솔라에너지, 대한생명, 한화손해보험, 한컴, 한화갤러리아,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한화역사, 한화S&C




인사담당자 20분께 단도직입적으로 여쭸습니다. ‘자기소개서를 평가할 때 가장 비중을 두는 항목은 무엇입니까?’ 첫 물음부터 너무 강하게 나갔던 것일까요? 몇 몇 인사담당자는 설문을 보는 순간 너무 당황해서 응답하기 어려웠다는 후문이 들립니다. (셜록도 반할만한 추진력! 집중력!)

그렇다면 인사담당자가 자기소개서를 평가할 때 가장 중점적으로 보는 항목은 어디일까요? 40%가 ‘경험 및 경력사항’이라고 응답했습니다. 지금이라도 경험 및 경력사항 항목에 부족함이 없는지 다시 한 번 체크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지원동기(35.0%)가 가장 많았습니다. 경험 및 경력사항과 지원동기가 75%를 차지한다는 사실! 자기소개서에서 뭐가 중요한지 확실히 체크됐죠?

[기타의견]

 - 당사에 대한 관심과 입사의지

 - 과거경험 중 자신의 성취



자, 그렇다면 자기소개서에서 비중을 두고 평가하는 항목과 꼼꼼히 보는 항목은 조금 다를 듯 한데요. 위에서 비중을 두는 항목을 소개했다면, 이번에는 인사담당자들이 꼼꼼하게 보는 부분은 어디인지 살펴보는 것도 매우 중요하겠죠? 

인사담당자들이 가장 꼼꼼하게 보는 부분은 바로 ‘직무에 맞는 경험을 갖췄는지’(55%)에 대한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자기소개서에 한 부분이 아닌 전반적인 부분에서 두루 강조해야 하는 부분인데요. 그렇기에 인사담당자들 역시 하나라도 놓치지 않기 위해 살펴보고 있는 듯 해요.

자기소개서에서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없겠죠. 모든 항목에 자신이 왜 적합한 인재인지, 어떤 포부를 가지고 있는지를 항상 보여줄 수 있도록 작성이 필요합니다. 위의 항목을 통해 의외의 부분에서 여러분의 매력을 발산할 수 있는 기회를 발견해보세요~

기타의견

 - 질문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했는지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우리는 항상 이렇게 묻습니다. ‘인사담당자가, 회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어디인가요?’ 그런데 한화데이즈는 반대로 생각해봤어요. 가장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항목은 어디인지 말이죠. 이를 통해 전략과 전술을 다시 한 번 보완할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요?

자기소개서에서 인사담당자들이 변별력이 가장 낮은 항목으로 손꼽은 것은 성장과정(40.0%)입니다. 여기서 알아둬야 하는 것은 변별력이 낮다고 해서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는 절대로 아니라는 것! 인사담당자들은 여러분이 작성한 모든 항목, 모든 내용을 체크하고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주세용~

 


인사담당자들은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의 전반적인 내용과 구성을 통해 지원자의 성격, 역량 등을 파악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한화의 인사담당자들은 지원자들의 서류를 통해 어떤 역량을 가장 중점적으로 파악하고 있을까요?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역량은 바로 도전(40.0%)입니다. 신입사원으로서 가장 필요한 역량(마인드)이 아닐까 하는데요. 

그 다음으로는 조직생활에서 중요한 협력(15%)이, 그리고 도전정신과 함께 중요한 열정(15%)도 있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인생이 담겨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기업과 얼마나 잘 맞느냐를 표현하고 있느냐 인데요. 인사담당자가 끌리는 자기소개서 또는 관련 내용이 따로 있지는 않을까? 라는 작은 의문에서 시작된 항목입니다!  


왠지 모르게 중요할 것 같고, 반드시 체크해야 할 것 같은 이 질문의 응답은 어떻게 될까요?  대부분의 항목이 비슷하게 나왔는데, 그 중에서도 ‘개인적인 어려움을 극복해낸 과정’이 25%로 그 중에서 가장 높은 응답이 나왔습니다. 비록 개인적인 어려움이지만, 직장생활을 하면서 맞닥뜨리게 되는 어려움을 어떻게, 얼마나 긍정적으로 위기를 극복하는지를 판단하는 중요한 근거가 될 수 있다는 사실! 

(주)한화/화약, (주)한화/무역, (주)한화건설, 한화케미칼(주), 한화L&C(주), 한화폴리드리머, (주)드림파마, 여수열병합발전, 한화솔라에너지, 대한생명, 한화손해보험(주), (주)한컴, (주)한화갤러리아, 한화호텔앤드리조트(주), 한화역사(주), (주)한컴, 한화S&C(주)

그 외에도 낭여행, 워킹홀리데이 등 새로운 세계에 대한 도전기(20%), 학창시절 팀워크 활동을 통해 도출해난 멋진 결과(20%) 등이 나타났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사담당자분들께 여쭤봤습니다. ‘서류전형 할 때 지원자가 꼭 기억해야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설문에 응답해주신 인사담당자분들이 체크해준 항목, 하나도 빠뜨리지 않고 알려드릴께요~

"여러분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담아주세요"

인사 담당자가 '아! 이 사람 만나고 싶다.' 는 생각이 들도록 본인의 매력을 솔직하고 당당하게 기술해주세요. 
(한화폴리드리머/정수연 대리)

최고등급의 스펙이 아니라면 진실된 자기소개서의 스토리가 더 중요합니다. (한화케미칼/ 조원형 채용담당)  

충실한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는 채용담당자 뿐만 아니라 기업과 소통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본인의 생각보다는 본인이 어떤 사람이고 어떠한 경험들을 해 왔는지 본인의 이야기를 많이 담아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화 무역부문/이하나)  

회사에 입사해서 화려한 경력을 뽐내기 보다는 조직의 일원으로서의 융화와 그를 통한 조직적인시너지 창출이 신입사원으로서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드림파마/변동욱 대리)  

자소서 읽는 사람도 사람입니다. 멋진 문구나 화려한 단어도 좋지만, 담백하고 즐겁게 읽을 수 있도록 작성하는 센스를 발휘하여 주세요! (㈜한화 화약부문 김동한) 

                       ----------------------------------------------------------------


"인사담당자를 매료시킬 수 있도록 구성해주세요"

"자기소개서 읽는 사람을 궁금하게 만드세요. 자소서를 읽는 사람이 '이사람 꼭 만나보고 싶은데?'라는 생각이 들게 하면 그 자소서는 만점입니다. (한화손해보험/김주훈) 
 
"짧고 간결하게 가독성 있게 글을 써야합니다. 당신의 정성이 깃든 자소서이지만 평가자가 보는 수 백부의 자소서 중의 하나라는 것을 꼭 기억해주세요. (한화S&C 박찬명) 

                       ---------------------------------------------------------------- 

"본인의 매력, 비전을 발산해주세요"

회사에 대한 관심과 입사의지에 대한 강력한 어필 
(한화역사/전동철 대리)

본인이 지원하는 부문에 대한 사전준비와 신입사원다운 열정과 패기를 자신만의 방식(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인력이 진정한 자원입니다. (한컴/김경일 인사팀장)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알려주세요. (한화호텔앤드리조트/허지은 대리) 

본인이 지원한 회사와 직무를 왜 선택했는지 그리고 무엇을 준비해왔는지를 보여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한화건설/장경호 대리) 

본인이 꿈꾸는 직업관! (한화케미칼/김지윤)

도전 헌신 정도 (㈜한화 화약부문/박수경)

한화L&C에서 이루고자 하는 본인의 비전 (한화L&C/왕석원 대리) 

본인이 진짜 이 회사에 입사해야 하는 이유를 분명히 해주세요. 
(㈜한화 화약부문/박종하 과장)

                       
---------------------------------------------------------------- 

"실수는 금물, 꼼꼼함은 필수!!"

끝까지 최선을 다해서 작성해주세요!
(여수열병합발전/윤미선)

입사지원서는 2차 면접 전형 시 대표이사가 직접 읽어봅니다. '예비 보고서'라고 생각하고 성실히 꼼꼼히 작성해주세요. (한화갤러리아/손재홍) 

해당 회사의 사명을 언급시 타사명을 쓰지 않았는지 실수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대한생명/노대일 대리)

문장의 3원칙(통일성, 일관성, 완결성)을 반드시 지키며, 질문에 맞는 대답을 해야 합니다. 
(한화솔라에너지/심선보 대리)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라’
이는 사회생활하면서 항상 마음 속에 염두해두어야 하는 말입니다.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채용의 시작, 서류전형에서는 두 말할 나위 없이 중요한 말이기도 하죠.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위에서 인사담당자들이 알려준 항목 하나하나 다시 한 번 체크하셔서, 여러분도, 인사담당자도, 기업도 만족하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만들어보세요~ ^^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


[쪽집게 특강 시리즈]

2012년 한화그룹 상반기 공채와 함께 시작되는 또 하나의 취업성공 프로젝트! 지난 번에는 채용솔루션이었다면 이번에는 실전, 그 중에서 엑기스만 쏙쏙 뽑아내는 '쪽집게 특강 시리즈'가 준비되었답니다. ^^ 취업준비생 여러분 화이팅이에요~ !!


 

 취준생이 뽑은 자소서'워스트 vs 베스트' 

 스펙을 뛰어넘는 자기소개서 전략법

 '꼼'선배의 취업 서류전형 한장 정리
 인사담당자의 서류전형 체크포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