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라이프/직장생활

직장인의 취미로 서예가 절대 고리타분하지 않은 이유

 

 

 

취미 생활을 갖는다는 것은 그것 자체만으로도 풍부한 정서 함양과 자기계발에 많은 도움을 주는 참으로 긍정적인 활동이죠. 특히 큰돈 들이지 않고 나이 들어서도 남의 이목을 신경쓰지 않고 즐길 수 있는 취미라면 더욱더 금상첨화일거예요. 붓글씨는 그런 면에서 장점을 많이 가진 문화 활동입니다. 그윽하게 풍기는 묵향에 취해 올해로 8년째 붓글씨를 쓰고 있는 영종교하주배관공사현장 권구성 사원의 먹 냄새 가득한 대학 동아리방을 찾아 봤습니다!

 

 

한화, 한화그룹, 한화데이즈, 한화블로그, 취미, 취미활동, 붓글씨, 서예, 한화건설, 한화그룹, 한화건설

 


 

 


거친 건설현장과 부드러운 화선지 위 예술의 세계를 넘나드는 영종교하주배관공사현장 권구성 사원. 얇은 화선지에 붓이 닿는 순간 전해지는 전율은 생각만해도 짜릿하다고 해요.


"서예는 정중동 또는 동중정의 묘한 맛이 있어요. 가는 듯 쉬고, 쉬는 듯 가는. 붓글씨만큼 정적인 활동도 드물 거예요. 그래서 제 성격하고도 더 맞는 것 같고요. 힘들고 외로울 때 글씨를 쓰면 마음이 차분해집니다."

 

 

한화, 한화그룹, 한화데이즈, 한화블로그, 취미, 취미활동, 붓글씨, 서예, 한화건설, 한화그룹, 한화건설

 


 

정신없이 돌아가는 현대 사회에서 마음이 시끄러울 때마다 붓을 잡으면 마음의 정화가 많이 된다고 말하는 권구성 사원은 올해로 붓을 잡은 지 8년째 되는 아마추어 서예가입니다. 그가 먹과 친해지기 시작한 것은 대학 1학년, 당시 학과 선배의 권유에 의해서였다고 해요. 태블릿 PC나 스마트폰 등 다양한 IT문화가 일반화되면서 서예가 점차 잊혀져 가는 시기에 젊은 사람이 쉽게 서예에 입문하기란 쉽지만은 않을 터. 권 사원은 오래 전부터 붓글씨를 배우고 싶다는 생각은 있었지만 시간 내기가 힘들어 못하고 있다가, 서예동아리 '연서회'에 가입하면서 본격적으로 붓을 잡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처음엔 먹 가는 법도 몰랐어요. 당연히 붓을 어떻게 잡아야 하는지도 몰랐죠."

 

 

*Tip. 서예도구 설명

연적 - 벼루에 먹을 갈 때, 물을 한꺼번에 쏟아 붓고 먹을 가는 것이 아니라 조금 붓고 갈고, 조금 붓고 갈고 하면서 조금씩 물을 붓는데요. 이때 물을 담아주고, 조금씩 붓는 주전자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이 연적이랍니다.

 

문진(서진) - 나무, 고무, 쇠, 플라스틱의 외형으로 속에는 쇠 등으로 무게를 낸, 종이 받침이예요. 붓글씨나 그림을 그릴 때에 서양화와는 달리 얇은 종이를 사용하는 동양화나 서예는 종이가 작은 바람에도 날릴 수 있어요. 종이를 쭉 펴주는 도구랍니다.

 

깔지(모포, 깔판) - 이 역시 화선지가 너무 얇다보니 종이 밑에 그대로 먹이나 물감들이 스며들어 묻어나거든요. 그래서 동양화나 붓글씨에는 신문지 뭉태기나 모포, 깔판 등을 꼭 깔고 하셔야 해요.

 

붓 받침대 - 서양화에 비해 먹물이나 동양화 물감을 묽은 편이라 잘 흘러내리기 쉽죠. 그래서 먹물 적신 붓을 잠시 사용 안하거나 할 때, 毛가 위로 향하게 잠시 받쳐두는 도구랍니다.

 

 

만만하게 보고 시작했지만, 서예는 쉽지 않았다고 합니다. 기초를 익히기가 쉽지 않았고 서체도 다양해 알아야 할 것이 상당히 많았다고요. 그런 점이 오히려 그를 더 잡아끌었다고 합니다. 학과 수업이 끝나면 반사적으로 동아리방으로 향해 먹을 갈고 붓을 들어 하얀 화선지 위에 글 쓰는 일을 하루도 빼놓지 않고 할 정도로 열성적이었대요.

 

"서예는 얼마나 집중적으로 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예요. 심신을 수양하고 집중도 할 수 있어 요즘 세대들에게도 꼭 필요한 공부랍니다."



 

 

인터뷰 중 권구성 사원이 온몸의 기를 모으고 호흡을 가다듬어 정성스레 한 획을 긋습니다. 먹과 손이 하나가 되어 나를 드러내는 내면의 예술, 서예. 그 서예의 매력에 대해 묻자 "편안함과 느림이 주는 여유를 주면서 역동적인 힘을 간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서예는 사람의 정신과 사상, 인격과 인품이 다 드러나는 예술적 표현이라고 덧붙였어요.


"서예는 지우개가 없어요. 한 번에 막힘없이 그리다보면 작품마다 다른 모습이 나오는데 이것이 창작의 즐거움을 안겨준답니다. 하지만 처음 서예에 입문하셨다면 많은 글씨를 쓰는 것보단 가장 잘 쓸 수 있는 짧은 문구를 쓰길 권해봅니다. 자칫 잘못해서 다시 써야 할 때 지쳐버릴 수 있으니까요."


또 그는 "한 번 붓을 잡으면 언제 시간이 이렇게 흘렀나 싶게 푹 빠져드는 게 서예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했습니다. 온 정신을 집중해 글을 쓰다보면 잡념도 없어지고, 좋은 글귀를 마음에 새기다 보니 정서적인 안정감도 느끼게 된다고요. 권구성 사원은 붓글씨를 쓰고 나서부터는 손수 사자성어를 골라 쓴 작품을 지인들에게 선물하기도 했습니다. 직접 쓴 작품이라 정감이 있다며 반응이 좋았다고 합니다.

 

 

 


 

다른 어떤 취미나 특기 활동도 그렇지만 붓글씨도 지도를 받으면서 쓰면 실력이 훨씬 빨리 늘어난다고 합니다. 늘 쓰는 글이다 보니 얼마나 늘었는지 금방 알아보기 힘들지만 1년 전에 쓴 것과 비교해서 보면 장족의 발전을 했음을 알 수 있다고 해요. 그래서 그는 여태 연습한 것들을 하나도 버리지 않고 모두 모아둔다네요. 촬영을 위해 직접 배접해 둔 작품 몇 점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저는 대부분 한자 서체를 많이 쓰는데 주로 명심보감에 나온 글귀를 많이 쓰고 있어요. 쓰면서 내용도 이해하고 나름 제게 가르침도 주더라고요."


현재 권구성 사원은 신입사원 OJT교육을 마친 후 영종교하주배관공사현장 업무에 적응 중입니다. 신입사원이다 보니 개인적으로 현장 업무 적응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정성을 기울인 한 획 한 획이 모여 하나의 글자를 이루고 이것이 화선지의 여백과 어우러져 아름다운 글씨가 탄생하듯, 한화건설인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그에게 파이팅을 외쳐봅니다.



*Tip. 문방사우 관리 이렇게 하세요!

- 새 붓을 처음 사용시에는 깨끗한 물로 붓 전체를 한 번 씻어준 다음, 모양을 잡기 위해 딱딱하게 붙여놓은 붓풀(우뭇가사리)을 물로 씻어서 제거해주세요. 다음으로 먹을 사용할 경우, 붓을 먹물에 약 10여 분 정도 담아 놓으면 붗 毛에 먹물이 천천히 스며들며 먹살이 오르게 한 다음 용도에 따라 붓에 묻어있는 먹물을 훑어내고 사용하면 됩니다. 다 사용한 뒤에는 반드시 먹물이 굳지 않도록, 붓에 남아있는 먹물을 깨끗이 씻어서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세요.

 

벼루 - 먹이나 먹물로 사용후에는 반드시 먹 찌꺼기를 깨끗이 세척해 주세요. 스폰지 등으로 닦아주면 더 효과적이며, 깨끗이 닦고 싶으실 땐 비눗물을 쓰셔도 되요. 단, 비눗물이 남지 않게 충분히 헹구어 주세요. 세척 후, 직사광선에 말리면 안 되며, 그늘에서 통풍이 잘 되게 다 말린 후에 보관 상자에 넣어주세요. 보관상자에 넣은 후에도 통풍이 잘 되는 곳, 습하지 않은 곳, 직사광선이 바로 들어오지 않는 곳에 보관해 주세요.


- <먹을 가는 방법>

   - 먹을 갈 때는 너무 윗부분을 쥐면 먹이 부러질 수 있으니 중간이나 조금 아랫부분을 잡고 갈으세요.

   - 먹을 가는 방법은

      ① 수직('|')으로 가는 방법

      ② 10~20도 가량 기율여서('/') 비스듬히 가는 방법 두가지가 있어요.

   - 똑바로 세워서('|' 수직으로) 갈게 되면 벼루 바닥에 밀려 먹물이 튈 수 있어서 비추하는 방법이란 말이 있어요.


- <보관 방법>

먹을 갈고 난 후에 옆면의 물기를 종이나 헝겊으로 강하게 닦아주세요. 그냥 놓아두면 곰팡이가 생기거나 갈라지는 원인이 됩니다. 상자에 담아 서랍이나 장 등 직사광선, 습도가 적은 곳에 보관해야 해요. 습도가 높은 곳에 보관하면 썩거나 곰팡이의 원인이 되며, 난로나 에어컨 영향이 바로 오는 곳에서 사용하면 보관 시 갈라질 수 있으며, 젖은 물건이나 붓과 함께 보관하면 눅진눅진 해져서, 갈라지고 곰팡이가 생기는 주원인이 됩니다.


종이 - 종이는 보관 시에 주변에 물기가 있거나 습한 곳은 피해서 보관하셔야 해요.

 

 

 

* 이 컨텐츠는 한화건설 꿈에그린 웹진의 '클로즈업'에서 가져왔습니다.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

 

한화건설

한화건설은 1962년 창립 이래 대형 토목공사에서부터 각종 산업플랜트와 
환경사업부터 대규모 도시개발에 이르기까지 건설업 전분야의 시공경험과 기술력을 
축적한 건설사입니다. 고품격 아파트 브랜드 '꿈에그린'으로 친환경 주거공간 
개발에도 앞장서고 있죠. 고객의 꿈을 향해서 도전하는 한화건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