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란 누구일까요? 세상의 숱한 정의를 함축하면 결국 한 걸음 앞서 넓고 깊게 세상을 보는 사람입니다. 2007년부터 매년 그해의 간지에 해당하는 동물로 시장과 소비자의 트렌드를 분석해온 김난도 교수와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2012년 흑룡의 해, 임진년 10대 트렌드를 ‘DRAGON BALL’로 압축해 정리하고 있습니다. 2012년 진정한 리더를 꿈꾸는 한화인이라면 드래곤볼에 집중하라고 책은 말하고 있어요.
2011년 <아프니까 청춘이다>를 스테디셀러의 반열로 올려놓으며 시대의 멘토로 부상한 서울대 김난도 교수. 그가 이끄는 소비트렌드분석센터는 다소 엉뚱하게 들리는 만화의 제목을 통해 2012년의 격변을 한 걸음 앞서 예고하고 있는데요. 이른바 ‘DRAGON BALL’이다. 각 스펠링은 아래 문장들을 가리키는 철자입니다.
이런 진정성에 대한 목마름은 날것에 대한 열광과도 맥이 닿습니다. ‘로가닉(Rawganic fever)’ 열풍이 만만치 않으리라는 전망인데요. 잘 만들어진 아이돌 대신 거친 본성을 그대로 노출하는 임재범에 열광하는 이유 역시 진짜에 대한 그리움에 바탕이 있다는 것을 되새길 필요가 있어요.
한화재단 북일고 명문, IUV의 뮤직 비디오입니다~! (UV 비디오 대신 IUV 입니다. _Let's plan'B'참고)
‘Let’s‘plan B’에서는 이 같은 흐름이 소비시장에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관찰합니다. 최고의 답에만 안주하다가는 휘몰아칠 격변으로 단박에 무너질 수 있어요. ‘당신의 플랜 B는 무엇인가?’ 늘 준비하고 확인하세요.
위험사회에 살고 있는 소비자들을 위해 기업의 책임 있는 문제해결 능력과 고객과의 소통 강화를 요구합니다. 친절하라. 진심으로 대하라, 작은 것을 위해 큰 가치를 버리지 마라. 이 기본적인 경영 원칙들이 위기의 2012년 대한민국에는 다시 소중한 지침으로 생명력을 얻게 될 것이에요.
2012년, 올해 한화도 끊임없는 땀과 노력, 발전과 성장을 통해 창업의 기틀을 마련하던 1952년으로 다시 돌아가 볼 일입니다. 그 열정과 도전정신만 있다면 어떤 변수도 두렵지 않습니다.
<한화인의 '2012 트렌드코리아' 서평!>
[한화인재경영원 김동우 과장] 공감과 소통
2012년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나요? 급격한 변화의 시대에 주목해야 할 것은 공감과 소통입니다. 급격한 변화의 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리더십을 갖추기 위해서, 우리는 소비자와 소통하며 ‘자발성과 진정성’이라는 힘으로 무장해야 합니다. 미래를 내다보고 준비하는 자가 불확실성의 시대 에 살아남을 수 있을 거에요.
[대한생명 언더라이팅파트 김선애 대리]
2012년 저자가 예측하는 소비 트렌드는 ‘DRAGON BALL’입니다. 이는 2012년이 12간지 중에서 용의 해, 그중에서도 60년 만에 한 번 돌아온다는 흑룡의 해이기 때문일 거에요 “흑룡의 여의주를 갖는 자, 세상을 얻을 것이다.” 변화하는 시대의 바람을 제대로 읽는다면, 모두 여의주를 얻고 소망을 이루리라 기대합니다.
[한화건설 홍보팀 장민수 대리]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했습니다. 이 책 한 권을 읽는 것만으로 2011년을 정리하고 2012년의 트렌드를 미리 예상해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내년에 우리 사회가 어떻게 변하고 어떤 이슈에 의해서 움직일지 궁금하다면 올해 한번쯤 읽어볼 만한 책인 것 같습니다.
* 이 컨텐츠는 한화그룹 사보 한화·한화인 '리더의 조건' 의 내용을 재구성한 것입니다.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
한화.한화인
|
'직장인 라이프 > 문화/취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머니 가벼운 직장인 위한 귤껍질 활용법 7가지 (4) | 2012.01.16 |
---|---|
헌책왕 리처드 부스의 꿈을 이루는 3단계 도전 (3) | 2012.01.14 |
주말 스키장 가시는 분들 주목! '스키장 주의사항 6가지' (2) | 2012.0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