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 더 멀리/한화 CSR

기업 사회공헌 활동, 진심을 담아 소통하라!

 

 

봉사활동에 나서는 사람의 동기는 다양합니다. 이타심이나 신앙심 때문이기도 하고 의무감에서 봉사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때로 보람이나 경험에서 얻는 만족감에 오히려 봉사활동을 하며 삶의 질이 높아졌다고 하는 분들도 있죠.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마찬가지입니다. 홍보, 기업 이미지 제고 등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죠. 하지만 최근에는 진정성을 가진 사회공헌활동으로 진화되고 있습니다. 

 

 

한화, 한화그룹, 한화블로그, 한화데이즈, 한화사회공헌, 기업사회공헌, 기업봉사활동

 

 


한화그룹에서도 이런 진정성을 갖고 열심히 사회공헌활동에 힘써왔습니다. 지난 12월 27일에 있었던 한화그룹 사회공헌대상 시상식은 이를 치하하기 위한 자리였습니다. 2003년부터 각 계열사 사회공헌활동의 현황을 파악하고, 체계적인 관리와 질적 성장을 위해 매년 시행하고 있는 이 시상식에 2012년에는 어떤 사업장이 뽑혀 따스한 영광을 안았는지 살펴보실까요?

 

 

한화, 한화그룹, 한화블로그, 한화데이즈, 한화사회공헌, 기업사회공헌, 기업봉사활동


 

2012년 사회공헌대상, 어떻게 평가하고 시상했나

 

2002년 한화봉사단 출범 이후 2003년부터 평가 제도가 시작되어 올해로 10년째를 맞이하고 있는 그룹 사회공헌대상. 그룹은 임직원들의 봉사활동 참여율, 봉사시간, 밝은세상만들기 기금 참여율 등 정량적 평가와 더불어 외부 전문가들의 전문적이며, 공정한 정성평가를 통해 사회공헌활동을 체계적이고 열정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사업장을 선정하며 그룹 사회공헌활동의 기틀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2012년 평가는 15개 계열사, 49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사업장 신설 등의 이유로 평가가 어려운 사업장은 별도의 점검 작업을 통해 사회공헌활동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2012년 사회공헌활동 평가 결과, 임직원들의 봉사활동 참여율은 90%이며 임직원 1인당 봉사활동 시간은 연평균 약 15시간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다른 기업들에 비해 월등한 수준으로, 임직원들의 봉사활동 참여도가 높은 수준에 이르고 있다니 이보다 기분좋은 일이 있을까요?^^ 

 

 

한화, 한화그룹, 한화블로그, 한화데이즈, 한화사회공헌, 기업사회공헌, 기업봉사활동

 

 

폭넓은 활동부터 심화된 활동까지-2012년 영광의 사업장

 

2012년 최고의 사회공헌활동을 펼친 최우수 사업장으로는 갤러리아 진주점이 선정되었으며, 그 외에도 한화L&C 본사, ㈜한화 여수사업장, 한화케미칼 여수공장, 한화생명 본사 등이 우수 사업장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갤러리아 진주점은 지역 내 기업이미지 및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해 사회공헌활동을 적극 추진해 왔으며, 특히 진주시청, 진주소방서 등 관공서와의 활발한 교류를 통한 활동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는데요. 2007년 8월에 개점한 갤러리아 진주점은 개점 이후 2008년부터 곧바로 사회공헌활동을 시작하였으며, 우종하 점장의 적극적인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의지 및 추진력을 바탕으로 실행기간은 짧지만 모범적인 사회공헌활동 운영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사회공헌대상 시상식에서는 전문성, 특화성 등 대표 프로그램에 대한 질적 평가를 바탕으로 한 시상도 진행되었는데 전문성 부문에 선정된 한화폴리드리머 천안공장‘미래를 여는 진로교육’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한 꿈조차 갖기 어려운 저소득 아동들에게 비전과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회공헌활동입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저소득 아동들에게 진로탐색과 관련한 전문적인 커리큘럼에 의한 활동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전문가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답니다. 


특화성 부문에 선정된 ㈜한화 무역부문의 ‘투비와 함께 떠나는 배낭여행’은 무역업이라는 비즈니스 특성을 잘 살린 프로그램으로 월 1회씩 한 개의 국가를 선정해 ‘배낭여행’의 콘셉트로 저소득 아동들이 세계 각국의 다양한 문화를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특히 ㈜한화무역부문 내 지역 전문가 등 다양한 나라의 문화를 몸소 체험한 임직원들이 색다른 문화 및 언어 등을 재능기부의 형태로 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문가들의 좋은 평가를 이끌어냈습니다.

 

 

한화, 한화그룹, 한화블로그, 한화데이즈, 한화사회공헌, 기업사회공헌, 기업봉사활동

 

 

2013년, 더 따스하고 더 큰 날개를 펼칩니다 

 

그룹 사회봉사단에서는 사회공헌활동 평가의 10년을 돌아보며 기존의 평가항목에 대한 수정 및 보완 작업을 통해 각 사의 더욱 발전적인 사회공헌활동을 견인하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 지난 1월 24일~25일 한화리조트 경주에서는 전국 각 사업장의 사회공헌 담당자들이 모인 워크숍이 진행되기도 했는데요. 이번 워크숍을 통해 전략에 기반한 사회공헌활동 운영, 기업 사회공헌의 사회적 요구 및 트랜드 반영, 대표 사회공헌활동의 전문성 확보 등 새로운 사회공헌활동의 비전과 전략을 공유하며 그룹의 사회공헌이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는 훈훈~한 자리였습니다. 


이들의 다짐처럼 2013년에는 한화의 모토인 ‘함께 멀리’의 사회공헌 철학을 실천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국가·사회에 한층 헌신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글 / 김현 매니저 한화 사회봉사단 

사진 / 권현정 / 괜찮은 스튜디오, 한화 사회봉사단

 

* 이 컨텐츠는 한화그룹 사보 한화한화인 '출발 한화봉사단' 내용을 재구성 했습니다.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



한화.한화인
한화그룹 사보 <한화.한화인>은 한화와 한화인의 열정을 담습니다.
매월 1일 발행되어 5만 7천명의 한화 임직원과 독자님의 가정으로 보내드리는
<한화.한화인>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시면 신청하세요.

사보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