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라이프/직장생활

직장인, 2014년 새해 계획 제대로 실천하려면

 

 

 

올해는 바빠서 못했으니 내년에는 꼭 다이어트 성공 해야지!

올해는 월급이 얼마 안되어서 못 모았으니 내년에는 꼭 적금들어야지!

 

연말이 되면 계획했던 지난 날의 일들을 되짚어 보며 반성을 합니다. 실천하지 못한 것에 대해 온갖 핑계를 갖다 붙여 합리화 시키기도 하지요. 더불어 다가올 새해를 맞이하여 새로운 목표를 세우기도 하는데요. 그렇게 또 1년이 지나고나서 돌이켜 보면 결과적으로는 매년 같은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이루지 못해 결국 제자리 걸음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계획을 실천하지 못하는 것은 정말 주변 여건이 날 도와주지 않기 때문일까요? 아니면 나약한 정신력이 나를 지배하고 있기 때문일까요? 우리는 그 해답을 인간의 심리로 알아보았습니다. 

 

 직장인 새해소망, 직장인 새해계획, 2014년 새해계획, 새해계획, 새해계획 세우기

 

 

 


우리는 연말이 되면 가계부와 카드내역을 다시 훑어보며 ‘아~ 내가 이렇게 돈을 헤프게 썼다니, 내년에는 소비를 줄여야지!’ 하는 생각을 합니다. 미리 알았다면 좋았을 것을, 그땐 왜 미처 알지 못했을까요? 내년에는 정말 소비를 줄여 저축의 왕이 될 수 있을까요?

 

 

 

많은 분들이 연말에 이런 말씀들을 하십니다. ‘아, 올해도 정말 돈을 조금도 모으지 못했구나’ 그리고 이런 탄식 뒤에는 항상 후회가 뒤따릅니다. ‘왜 이렇게 별 필요도 없는 곳에 돈을 헤프게 썼지?’ 자, 그렇다면 한 번 생각을 해 봅시다. 왜 돈을 낭비할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돈에 제목을 미리미리 붙여 두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무슨 뜻이냐구요? 다음의 예를 한 번 보죠.

 

 

* 상황 A

“10만원이 지갑에 있었는데 영화관에 갔다. 영화표는 1만원이다. 그런데 오는 길에 1만원을 잃어버렸다. 그래도 영화를 보시겠습니까?”


* 상황 B

 “10만원이 있었는데 오후에 볼 영화표를 1만원 주고 아침에 미리 사두었다. 따라서 지갑에는 9만원과 영화표가 있었다. 그런데 영화관에 도착해보니 영화표를 잃어버렸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이 영화표는 재발행되지 않는다. 그래도 영화를 보시겠습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A의 상황에서는 그래도 영화를 보겠다고 합니다. 1만원 잃어버려 기분은 좀 상하지만 어쨌든 9만원이 남아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그런데 재미있게도 상황 B에서는 다시 1만원 내고 영화표를 사서 보겠다는 사람의 수가 A에서보다 훨씬 더 줄어듭니다.


왜 이런 차이가 날까요? 상황 A의 사람은 지갑에 있는 돈에 대한 마음의 계좌(account)가 10 만 원짜리 현금계좌 하나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1만원을 잃어버렸으니 10%의 손실이겠죠. 그런데 B 상황에 있는 사람은 마음의 계좌가 하나가 아닌 두 개입니다. 하나는 9만원 짜리 현금 계좌이고 다른 하나는 1만원 짜리 영화를 위한 계좌이죠. 그리고 그 중 두 번째 계좌에서 100%의 손실이 일어난 것처럼 느껴집니다.

 

10%와 100%의 손실 어느 것이 더 가슴 아프겠어요? 당연히 후자지요. 그래서 우습게도 사람들은 상황 B에서 더 속상하며 다시금 그 100%를 메워야 하는 소비가 꺼려진다는 것입니다. 이는 무슨 뜻일까요? 돈을 제대로 쓰고 낭비하지 않으려면 돈에 제목을 붙이고 그 제목마다 각각 다른 예금 통장을 만드시라는 겁니다. 그러면 훨씬 더 지혜로운 방식으로 돈을 쓰실 수 있게 됩니다. 새해에 꼭 실행해 볼 만한 가치가 있는 일입니다.

 

 

직장인 새해소망, 직장인 새해계획, 2014년 새해계획, 새해계획, 새해계획 세우기

 

 

 


옆구리 시린 겨울이 오기 전에 애인 만들기에 성공하고 싶었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았습니다. 애인이 생기면 하고 싶다는 것, 먹고 싶다는 것 다 사줄 수 있는데 말이죠. 몇 년째 새해목표 0순위는 ‘연애하기’이지만 늘 좌절을 맛보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연애에 성공해서 결혼까지 골인할 수 있을까요?

 

 

 

연애. 남녀의 만남. 인류에게 언제나 가장 중요한 소망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너무나도 많죠? 왜 나에게는 꿈같은 로맨스가 없는 것일까? 다시 말하자면 이성과의 인연이 잘 만들어지지 않는 걸까? 자, 그런데 해답은 의외의 곳에 있을 수 있습니다. 역으로 동성 친구들과의 관계를 오히려 더 돈독히 해 보세요. 왜냐하면 그 동성 친구들이 이성을 만날 수 있는 자연스러운 연결다리 역할을 언젠가는 해 줄 가능성이 높아지니까요.

 

자기에게 친하고 소중한 친구라면 자기 주위에 있는 이성들에게 늘 소개시켜 주고 연결해 주고 싶지 않겠어요? 그러니 이성/동성 가리지 말고 일단 사람을 더 좋아해 보고 따뜻하게 대하려고 노력해 봅시다. 조금만 더 기다리면 근사한 인연을 내 주위에서 만들어 줄 수 있을 겁니다. 동성으로부터 검증된 사람이 이성으로부터도 환영을 받는 법입니다.

 

직장인 새해소망, 직장인 새해계획, 2014년 새해계획, 새해계획, 새해계획 세우기

 

 

 


다사다난했던 한 해가 끝이 나고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되는 연말연시. 마무리와 새로운 결심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하지만 들뜬 마음에 ‘어~ 어~’ 하다 보면 한 해가 가고 또 연말의 중요한 시간이 흘러가죠. 자, 그렇다면 이 시간들을 알차게 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한 해의 마무리! 마무리는 최대한 꼼꼼히 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꼼꼼히 하려면 더 힘들어지겠죠? 이것도 방법이 있습니다. 올 한해 한 일들을 모두 써보는 거예요. 그리고 마무리 못한 일들도 말이지요. 그럼 양 쪽 모두 꽤 많이 쓸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흥미로운 점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왜냐하면 그 전에는 막막하게 ‘왜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을까?’라는 아쉬움 정도였다면 이제 이룬 일들과 이루지 못한 일들의 명단이 작성되기 때문에 그 일들 간의 ‘관계’가 그려지거든요. 그래서 자연스럽게 ‘왜 이루지 못했는가’에 대한 이해를 스스로 할 수 있습니다. 종이와 펜을 지금 바로 가져와서 해 보세요. 큰 변화를 경험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자, 그럼 새해의 시작은? 여기에도 재미있는 현상이 있습니다. “올 한해는 이렇게 해야겠다라”고 결심을 하는 분들은 많지만 올해의 첫 달에는 이것부터 하겠다라고 하시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그런데 올 한해를 위한 계획과 올해의 첫 달, 그리고 더 나아가서 나머지 11개의 달에 각각 필요한 계획은 그 성격이 달라야 합니다. 한 해를 위한 목표는 비전이고 그 첫 달을 위한 목표는 실행이죠. 따라서 큰 목표와 작은 목표를 각각 나눠잡을 필요가 있습니다. 올 한해 이루려고 하시는 것들은 열거하시고 반드시 하셔야 할 일들은 그것을 이루기 위해 첫 달과 두 번째 달에 해야 할 일들을 다시금 풀어내는 것입니다. 그래야 1년 후 2014년도를 마무리 하실 때 활짝 웃으실 수 있을 겁니다.

 

 

 

 

 

이제 일주일도 채 남지 않은 2013년. '어쩜 이렇게 시간이 빨지 지났을까?' 하는 생각보다 '올 한해에는 내가 어떻게 시간을 보냈지?'하며 더 나은 2014년을 맞이할 마음의 준비를 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실천할 수 있는 것을 매월 계획하여 차근히 이뤄나간다면 뿌듯함이 가득한 한 해를 보낼 수 있으실 겁니다. 여러분 모두 HAPPY NEW YEAR~!^^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