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라이프/문화/취미

냉장고를 부탁해 #24 냉장고 정리를 위한 골뱅이상추무침 & 다시마조림 레시피




직장인들이 집에서 밥을 해먹기 가장 부담스러운 이유를 생각해보면 항상 재료가 남기 때문인 것 같아요. 특히 1인 가구의 경우 아무리 적은 양을 구입해도 재료가 남아 결국 상해서 버리게 되는 일이 많고요. 이럴 땐 구입한 재료를 활용할 수 있는 식단을 계획하면 식재료의 낭비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데요. 오늘은 요리하고 남은 식재료를 활용해 새롭게 탄생한 두 가지 요리를 소개합니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삼겹살, 불고기, 족발 등 고기 먹을 때 없으면 섭한 상추! 상추는 사시사철 가리지 않고 자주 먹는 야채 중 하나인데요. 상추쌈을 먹고 나면 꼭 애매하게 조금씩 남는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남은 상추는 다음에 쌈을 싸 먹어야지! 하고 냉장고에 넣어두지만 어느새 잊혀지기 마련이죠. 결국 상추는 시들시들해져 버리게 되기 일쑤예요. 애매하게 남은 상추로 나른한 봄철에 잃은 입맛과 기운을 살려주는 매콤 새콤한 골뱅이상추무침을 만들어 먹으면 좋답니다!



■ 골뱅이상추무침 재료 (2인 기준)


- 골뱅이 통조림 1캔, 남은 상추 한줌, 부추 한줌, 당근 약간, 양파 1/3개, 소면 취향껏, 통깨, 참기름 약간

- 양념재료 :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식초4큰술, 다진마늘 1/2큰술, 맛술 1큰술, 조청 2큰술, 골뱅이캔 국물 2큰술, 매실액 1큰술(없으면 생략 가능)




골뱅이캔에 들어 있는 국물 2큰술만 남겨놓고 (양념장 만들 때 넣어줍니다.) 나머지 국물은 따라내 버린 다음, 골뱅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 후 볼에 양념재료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남은 상추, 부추, 당근, 양파를 먹기 좋게 썰어줍니다. 상추, 부추, 당근, 양파 모두 요리하고 남은 자투리 채소를 이용했어요. 남은 오이, 양배추, 샐러드채소, 대파, 오징어채 등 냉장고 속에 있는 재료를 적극 활용해주면 됩니다!^^ 여기서 드리는 꿀팁! 양파, 대파는 얇게 채 썬 후 찬물에 5분정도 담궈 주면 특유의 매운 냄새와 아린 맛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각종 채소와 골뱅이에 양념을 넣어 무친 후, 마지막으로 통깨, 참기름으로 마무리합니다.




취향에 따라 삶은 소면을 곁들이면 더욱 맛있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다시마는 육수의 단골 재료이지요. 육수 내고 남은 다시마를 버릴 때마다 아까웠다면 이제 버리지 말고 다시마조림으로 재탄생 시켜보세요! 다시마조림은 쫀득쫀득하고 짭쪼롬해서 밥반찬으로 제격이랍니다.



■ 다시마조림 재료 (2인기준)


- 육수 우리고 남은 다시마 7~10장(3X3cm), 다시마 육수 6큰술, 간장 2큰술, 설탕 1작은술, 청주 1큰술

- 다시마 육수 : 간장 = 3:1 비율 권장



 

육수를 우려내고 남은 다시마를 가늘게 채썰어 줍니다.

 



다시마육수 6큰술, 간장 2큰술, 설탕 1작은술, 청주 1큰술을 함께 넣고 섞어준 다음, 채썬 다시마를 넣고 조려줍니다. 중불에서 끓이다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입니다.



다시마에 양념이 거의 다 졸아들면 통깨를 뿌려 마무리합니다. 다시마에는 섬유질이 풍부해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최고이지요. 또한, 다시마에 들어 있는 라미닌이라는 아미노산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답니다!




요리하고 남은 상추, 다시마로 만든 골뱅이상추무침과 다시마조림 만들기! 유익한 정보가 되셨나요? 일주일에 한 번은 냉장고 속을 점검하고 자투리 식재료를 모아서 요리에 활용해보세요! 맛있고 건강한 집밥 한상을 먹을 수 있답니다.





냉장고를 부탁해 #1 자투리 식빵으로 식빵 푸딩 만들기

냉장고를 부탁해 #2 슈가보이 백주부보다 알뜰하게 장보는 법

냉장고를 부탁해 #3 김풍 쉐프의 미숫가루보나라 만들기

냉장고를 부탁해 #4 감자 하나로 즐기는 집밥 풀코

냉장고를 부탁해 #5 닭 한마리로 두 가지 보양식 만들기

냉장고를 부탁해 #6 여름철 입맛 살리는 묵은지 한 상 레시피

냉장고를 부탁해 #7 버리는 채소를 줄이자! 알뜰 야채 보관법

냉장고를 부탁해 #8 휴게소 핑거푸드 간식 만들기

냉장고를 부탁해 #9 식비 절약을 위한 남은 음식 활용법

냉장고를 부탁해 #10 두부요리 레서피로 다이어트 식단 짜기

냉장고를 부탁해 #11 명절 남은 음식 활용 간단 레시피

냉장고를 부탁해 #12 백종원 추천 레시피로 도시락 만들기

냉장고를 부탁해 #13 자연 보호와 재활용을 한 번에! 자연주의적 아이디어

냉장고를 부탁해 #14 11월 제철음식 굴로 보양 밥상 차리기

냉장고를 부탁해 #15 무밥부터 무나물까지, 제철 무 요리

냉장고를 부탁해 #16 연말 홈파티 메뉴 추천, 간단 핑거푸드

냉장고를 부탁해 #17 해장하기 좋은 음식, 해장국 레시피

냉장고를 부탁해 #18 응팔 정환이도, 정봉이도 탐낼 추억의 간식 레시피

냉장고를 부탁해 #19 부추무침과 부추전 한상이면 슈퍼푸드 부추요리 완성!

냉장고를 부탁해 #20 남은 설음식 활용법 잡채 호떡 만들기

냉장고를 부탁해 #21 일드 심야식당만큼 맛있는 돈부리 레시피

냉장고를 부탁해 #22 집에서 세계요리를? 알리오 올리오 파스타 & 고르곤졸라 피자 레시피

냉장고를 부탁해 #23 봄 제철음식 바지락으로 만든 30분 영양밥상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