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라이프/문화/취미

냉장고를 부탁해 #30 가을 제철 과일, 다이어트에도 좋은 사과 레시피




가을이라 가을바람~ 솔솔 불어오니~

유달리 더웠던 여름이 잊혀질 만큼 하늘은 높고 시원한 바람이 부는 가을이 왔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천고마비의 계절이라고, 말만 살이 찌면 좋을 텐데 왜 우리까지 살이 찌는 걸까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그 이유는 가을이 가장 먹거리가 풍부하기 때문이에요. 또,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위장운동도 빨라져 공복감도 쉽게 찾아와 식욕이 증가하는 것이죠.




다이어트는 인생의 목표라는 말이 있죠. 오늘은 겨울에도 제철 음식으로 맛있고 건강하게 다이어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제철 음식은 그 계절에 필요한 영양소를 우리 몸에 공급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가을 제철 음식인 사과, 배, 단호박, 밤 등은 여름에 빼앗긴 영양을 보충하고 다가오는 겨울을 대비하여 면역력을 길러준답니다. 


특히, 사과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포만감이 오래가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사랑을 받고 있어요. 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피부미용, 배변 촉진, 노화 방지, 불면증 감소 등의 효과가 있죠. 오늘의 주제도 바로 사과를 활용한 레시피인데요. 모두 사과를 준비하셔서 영양소 섭취도 하고 다이어트도 해보아요!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피자, 햄버거 같은 고칼로리 패스트푸드가 생각나곤 하죠. 너무 참기 힘들 때는 칼로리는 절반이면서 건강과 맛은 챙긴 사과또띠아 피자를 즐겨보면 어떨까요?


■ 사과또디아 피자 재료


- 사과 1/2개, 통밀 또띠아 1장, 피자치즈 약간, 꿀 약간



먼저 통밀 또띠아를 준비해서 접시에 펼쳐주세요.



또띠아에 꿀을 얇게 펴 바른 후 피자 치즈를 골고루 뿌려줍니다.



메인 재료인 사과를 껍질째 얄팍하게 썰어 올린 후, 200도로 예열된 오븐에 약 10분 정도 구워주세요.



오븐에서 나오면 사과또띠아 피자 완성! 도우는 통밀 또띠아로 만들고 토핑은 사과를 활용해 일반 피자에 비해 칼로리가 크게 줄어든 건강한 피자랍니다.



사실 사과는 사계절 내내 먹을 수 있지만, 특히 가을에 수확한 사과가 제일 맛있어요. 여러분도 가을 사과를 활용하여 더 달콤하고 향긋한 사과또띠아 피자를 만나보세요






식빵 하나를 먹더라도 달콤한 사과잼과 함께하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겠죠? 사과잼 하나면 바쁜 아침 식사 대용으로도 충분할 거예요.


■ 사과잼 재료


- 사과 1개, 설탕 1/2컵, 레몬즙 1큰술



껍질과 씨를 제거한 사과를 잘게 다져줍니다. 사각사각 과육이 씹히는 잼을 원하면 잘게 다져서 사용하고, 부드러운 잼을 만들고 싶다면 믹서기에 곱게 갈아서 사용하세요.



잘게 다진 사과를 냄비에 설탕과 함께 넣고 중불로 끓여주세요.



내용물이 끓어오르면 레몬즙 1큰술을 넣고 절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조려주세요.



다 졸인 내용물을 용기에 넣어주면 사과잼 만들기 끝! 사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잼은 단맛이 강한데요. 직접 만든 수제 사과잼은 설탕 양은 줄이면서도 과일 자체의 단맛을 살려 다이어트 걱정 없이 건강하게 즐길 수 있을 거예요.



사과잼은 통밀빵에 발라먹을 수도 있지만, 플레인 요거트에 섞어 먹는 것도 추천해드려요!






사과청으로 사과차를 끓여 먹으면 피로회복부터 변비, 다이어트, 감기 예방, 피부미용까지 모두 다 챙길 수 있는데요. 여러분도 단 음료 대신 향긋한 사과차 한 잔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 사과청 재료


- 사과 1개, 설탕 1/2컵, 물 1/2컵



깨끗하게 씻은 사과를 얇게 썰어 소독한 유리 용기에 담아주세요.



설탕 1/2컵과 물 1/2컵을 넣고 절반으로 졸아들 때까지 끓여낸 설탕 시럽을 부어줍니다.



용기 뚜껑을 닫고 실온에서 약 1~2일 정도 놔둔 후 냉장 보관하면 완성! 사실 사과청과 같은 과일청에는 설탕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다이어트나 건강에 좋지 않을 거라는 생각을 할 수 있는데요. 과일청은 과일을 꿀이나 설탕에 재울 때 삼투압 작용으로 인해 즙이 흘러나오는 것으로, 이 즙은 인체에 유용한 성분으로 탈바꿈한다고 해요. 그러니 부담 없이 즐기셔도 좋아요.



올가을 힐링 타임엔 향긋하고 달콤한 사과차를 곁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한 모금, 두 모금.... 나도 모르게 깨끗하게 비워진 찻잔을 발견하게 될지도!





먹을수록 더욱 건강해지는 사과. 평소엔 그냥 깎아서 드셨다면 올가을은 다양한 레시피로 사과를 즐겨보세요. 만드는 데 드는 시간도 짧고, 또 만들어 놓으면 한동안 계속 즐길 수 있는 것들만 소개해드렸기 때문에 손님 접대용으로도 안성맞춤이랍니다. 이번 주말, 사과 요리로 건강 관리를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