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라이프/문화/취미

냉장고를 부탁해 #44 나의 명절증후군 탈출기, 새우파스타


설 연휴 잘 보내셨나요? 4일간의 달콤한 휴가가 끝나니 다음 연휴는 언제일까, 달력을 뒤적이게 되는데요. 하지만 저는 설 연휴가 끝나서 너무나 좋답니다. 

결혼 전엔, 맛있는 음식이 가득하고 오랜만에 만난 친척 어른들께 용돈을 받는 즐거운 명절이었지만. 결혼 후에는 가족, 친지들이 먹을 음식을 장만하느라 아침 일찍부터 밤늦게까지 앉을 새 없이 일만 하다 끝이 나버렸거든요. 오죽하면 명절 때 받는 스트레스로 육체적, 정신적 증상을 겪는 ‘명절증후군’이라는 말이 생겼겠어요.

 




명절이 길면 길수록 스트레스는 더욱 커져요. 명절을 앞두고 신경이 예민해지기 시작해 가슴은 답답하고 지끈지끈 두통에 소화 불량까지! 어디론가 증발해 버리고 싶은 마음마저 듭니다. 그런데 요즘엔 주부들뿐 아니라 남편도 스트레스받기는 마찬가지더라고요. 장거리 운전으로 인한 육체적 피로와 경제적인 부담감까지. 각자 나름의 고충이 있는 거죠. ‘과연 누구를 위한 명절인가?’ 하는 물음을 던져봅니다. 해마다 찾아오는 명절 스트레스를 피할 수는 없겠죠. 하지만 명절증후군을 극복하지 않으면 무기력증,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명절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오늘은, 스트레스로 인해 가슴 속 불씨를 꺼뜨리지 않게 하는 저의 명절증후군 탈출기와 명절 후 빠른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는 요리까지 함께 소개할까 해요. 




설거지, 장보기, 음식 장만 등 명절 가사 노동은 대부분 주부의 몫이죠. 가족 전체가 함께 참여하면 좋겠지만, 아직 한국 사회에서 가사 노동은 여성이 하는 것이라는 고정관념이 있는 것 같습니다. 명절에는 설거지, 음식 조리, 청소 등 과도한 가사 노동으로 어깨, 허리, 손목 등 온몸 여기저기 아프지 않은 곳이 없거든요. 명절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족들의 이해와 배려가 필요한 부분이랍니다. 

 



명절증후군에서 벗어나는 가장 좋은 방법 뭘까요? 누가 뭐래도 휴식 아닐까요? 명절 직후엔 아내, 엄마에게 ‘오늘은 뭐 먹어?’라고 말하기보다 며칠만이라도 모든 집안일은 내려놓고 충분히 쉴 수 있도록 배려해주세요. 저는 가족들에게 미리 이야기를 한 뒤, 명절 동안 수고한 나를 위해 단 하루라도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나 자신을 토닥인답니다. 내 안의 불꽃을 살리는 시간을 가지는 겁니다. 온종일 침대에서 뒹굴뒹굴하기도 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쉬기도 하고, 음악을 듣거나 책을 읽고, 때론 친구와 시장 구경을 해요. 저에게 가장 효과적이었던 명절증후군 탈출법은 온천여행을 떠나는 것이었어요. 따끈따끈한 물에 몸을 담그고 있으면 꽁꽁 얼어붙었던 몸과 마음의 피로가 싹 풀리더라고요. 부담 없이 갈 수 있는 가까운 국내 온천 여행지로 물 좋고 공기 좋은 한화리조트 설악, 수안보온천, 백암온천, 산정호수 안시 등을 추천해요!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도 명절증후군을 빠르게 치유할 방법인데요. 특히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타우린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으면 더 좋아요. 타우린이 많이 들어있는 식재료는 바로 해산물인데요. 명절증후군 탈출을 위해 타우린이 많은 새우로 새우 파스타를 만들어봤어요!



새우 파스타 재료 (성인 2인 기준)


- 왕새우 4마리, 파스타 2인분, 양파 1/2개, 다진 마늘 1큰술, 토마토 파스타 소스, 올리브유 5큰술, 파르메산 치즈 가루, 파슬리 약간



새우 파스타 요리 순서

 


왕새우는 등 쪽의 내장을 제거하고 머리와 꼬리를 남기고 껍질을 벗겨줍니다. 손질한 새우에 밀가루를 골고루 묻힌 후 180도의 식용유에 노릇노릇하게 튀겨줍니다.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파스타를 약 10분 정도 삶은 후 물기를 빼준 다음, 파스타를 올리브유 3큰술에 버무려요.


 


달군 팬에 올리브유 2큰술을 두른 후 다진 마늘 1큰술을 넣고 갈색이 될 때까지 볶은 다음, 양파를 함께 볶다가 파스타를 넣고 볶아주세요. 그다음 토마토 파스타 소스를 넣어 볶아줍니다.

접시에 파스타를 담고 파르메산 치즈 가루와 파슬리를 취향껏 뿌려준 뒤, 튀긴 새우를 예쁘게 올려주면 완성입니다.


 



오동통하게 살이 오른 신선한 새우를 올려주니 더욱 먹음직스럽지 않나요? 새우 파스타와 와인 한잔을 곁들이면 명절에 팍팍 쌓인 스트레스를 훨훨~ 날릴 수 있을 거예요. 설 명절 동안 집안일에, 덕담을 가장한 잔소리에 스트레스를 받았다면, 내 안의 불꽃을 꺼뜨리지 않도록 맛있는 음식으로 영양 보충도 하면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