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 인사이트/한화 태양광

태양광 산업 종사자가 말하는 '태양광 사업'이란?

한화,한화데이즈,한화그룹,태양광,폴리실리콘,한화케미칼,솔라사업기획팀,한화솔라,에너지,잠재고객,시장,분석,정보,신뢰,품질,인재,글로벌,불확실성,제품,가격,한화솔라원


한화,한화데이즈,한화그룹,태양광,폴리실리콘,한화케미칼,솔라사업기획팀,한화솔라,에너지,잠재고객,시장,분석,정보,신뢰,품질,인재,글로벌,불확실성,제품,가격,한화솔라원


태양광 사업에 있어 폴리실리콘은 빛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해주는 태양전지의 기초 원료서 태양광산업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 이 폴리실리콘 생산과 판매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바로 한화케미칼 솔라사업기획팀. 성공적인 그룹의 태양광 사업을 위해 이들이 펼쳐 나가고 있는 글로벌 태양광 사업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한화,한화데이즈,한화그룹,태양광,폴리실리콘,한화케미칼,솔라사업기획팀,한화솔라,에너지,잠재고객,시장,분석,정보,신뢰,품질,인재,글로벌,불확실성,제품,가격,한화솔라원


현재 폴리실리콘 경쟁사 동향 및 시장 정보 분석, 잠재고객 발굴과 안정적인 판매망 구축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난관이 많았어요. 폴리실리콘 영업을 준비하고 있는 멤버 중에 경험자가 아무도 없고 기존 경쟁사에서도 스카우트하기가 여의치 않아 어떻게 영업을 준비해야 될지 막막한 상황이었거든요.


시장에서 답을 찾을 수밖에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중국, 일본, 대만 등 주요 타깃시장을 대상으로 한화케미칼 허화법인, 동경법인 그리고 ㈜한화 무역 부문 대만지사의 적극적인 협조 아래 한 달에 한 번 이상 방문하면서 고객을 만나고 당사 프로젝트를 소개하며 서로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를 만들어 나갔습니다. 처음에는 만나는 것 자체를 꺼리던 고객들도 저희의 적극적인 방문 및 프로젝트 홍보를 접하고는 한화그룹에 대해서 공부를 하고 한화케미칼에 대해서 알아보며 신뢰하기 시작했고 지금은 제품 양산 시 당사 제품을 구매하겠다는 의사까지 표명한 고객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한화,한화데이즈,한화그룹,태양광,폴리실리콘,한화케미칼,솔라사업기획팀,한화솔라,에너지,잠재고객,시장,분석,정보,신뢰,품질,인재,글로벌,불확실성,제품,가격,한화솔라원


그러나 아직 가야 할 길이 많습니다. 솔직히 2011년 2분기부터 시작된 불황이 언제까지 갈지는 정확히 모르지만 향후 세계 태양광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이고 현재의 구조조정 시기가 지나고나면 폴리실리콘뿐만 아니라 한화솔라원에서 하고 있는 태양광 모듈 사업도 꽃이 필 날이 반드시 올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러한 희망을 바탕으로 전 세계 고객과 신뢰를 쌓아나가며 친구 같은 기업이 되도록 노력해나가겠습니다.


그룹의 성공적인 태양광 사업을 위해서는 한화케미칼 폴리실리콘 사업 성공 또한 동반시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어떤 경쟁사보다 우수한 품질의 폴리실리콘을 제조하여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품질의 폴리실리콘을 한화솔라원을 비롯한 전 세계에 공급해나가겠습니다.



한화,한화데이즈,한화그룹,태양광,폴리실리콘,한화케미칼,솔라사업기획팀,한화솔라,에너지,잠재고객,시장,분석,정보,신뢰,품질,인재,글로벌,불확실성,제품,가격,한화솔라원


솔라 사업 관련 업무를 시작한 순간부터 현재까지, 가장 가슴에 와 닿은 말은 바로 ‘필사즉생 필생즉사’입니다. 지난 10개월 간 한화솔라원에서 일했던 시간을 돌이켜보면, 그룹이 힘든 시기 ‘필사즉생 필생즉사’의 자세로 정진하던 모습과도 같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러한 모습을 본받아 맡은 바 위치에서 더욱 최선을 다해야겠다는 생각도 늘 하고 있고요. 사실 현재 유럽을 중심으로 한 기존의 태양광 사업은 재정위기와 보조금 축소 등의 변화 요인으로 시장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한화,한화데이즈,한화그룹,태양광,폴리실리콘,한화케미칼,솔라사업기획팀,한화솔라,에너지,잠재고객,시장,분석,정보,신뢰,품질,인재,글로벌,불확실성,제품,가격,한화솔라원


이에 반해, 중국, 미국, 일본 등은 수요 성장이 예상되는 지역으로 꼽히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맞춰, 많은 변화 요인들을 고려한 지속적인 신규 시장 및 틈새시장에 대한 분석은 필수적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우리도 이러한 시장 분석 및 글로벌 마인드를 지닌 전문 인재 육성을 활발히 진행해 나간다면 앞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태양은 우리와 함께 공존할 것이고, 이 밤이 지나면 내일의 태양은 어김없이 떠오를 것입니다. 앞으로도 R&D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로 우수한 기술력을 갖추어 나간다면 태양광 사업은 이제 더이상 미래의 신사업이 아닌, 전세계의 내일을 밝게 만들어 나가는 ‘백년대계’ 사업이 될것 입니다.



한화,한화데이즈,한화그룹,태양광,폴리실리콘,한화케미칼,솔라사업기획팀,한화솔라,에너지,잠재고객,시장,분석,정보,신뢰,품질,인재,글로벌,불확실성,제품,가격,한화솔라원


지금까지 폴리실리콘 영업을 하면서 가장 아쉬웠던 점은 급변하는 시장의 불확실성입니다. 불과 일 년 전만 해도 폴리실리콘이 kg당 금값보다 비싸던 시절, 태양광 시장에서는 공급 부족으로 없어서 못 파는 실정이었습니다. 그 결과 폴리실리콘 사업이 고수익 사업으로 태양광 업계에서 각광을 받았고 많은 신생업체들이 무분별하게 시장에 진입하면서 시장규모는 급속도로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곧 폴리실리콘 공급과잉을 초래하여 최근 시장가는 급폭락하였습니다. 이런 불확실성이 높은 전 세계 시장환경에서 폴리실리콘 영업은 쉬운 일이 결코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신뢰가 기본인 영업 마인드를 바탕으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전략을 차별화하여 지속적으로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한화,한화데이즈,한화그룹,태양광,폴리실리콘,한화케미칼,솔라사업기획팀,한화솔라,에너지,잠재고객,시장,분석,정보,신뢰,품질,인재,글로벌,불확실성,제품,가격,한화솔라원


폴리실리콘 사업의 핵심은 9N 이상의 고순도 솔라급 폴리실리콘의 가격경쟁력을 갖추는 것입니다. 가격경쟁력으로 흥망성쇠가 결정되는 기술집약적 산업이기도 하죠. 사람들에게 친숙한 소비재와는 달리 태양광산업 밸류체인의 맨 앞에 위치한 핵심기초소재인 폴리실리콘의 구매의사 결정요인은 고품질 제품과 저렴한 가격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지속적인 기술개발 등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룹의 성공적인 태양광 사업을 위해서는 한화케미칼 폴리실리콘 사업 성공 또한 동반시되어야합니다. 이를 위해서 어떤 경쟁사보다 우수한 품질의 폴리실리콘을 제조하여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품질의 폴리실리콘을 한화솔라원을 비롯한 전 세계에 공급해 나가겠습니다.


한화,한화데이즈,한화그룹,태양광,폴리실리콘,한화케미칼,솔라사업기획팀,한화솔라,에너지,잠재고객,시장,분석,정보,신뢰,품질,인재,글로벌,불확실성,제품,가격,한화솔라원


사진 / 이원재 / bomb스튜디오


*이 컨텐츠는 한화그룹 사보 한화한화인 '한화 그리고 세계'  내용을 재구성 했습니다.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




김용석 | 한화그룹 홍보팀

한화그룹 홍보팀에서 사보 <한화 한화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항상 감사하는 마음
으로 따뜻한 정과 유용한 정보가 한 가득 넘치는 유익한 사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이 부족하더라도 너그러운 마음으로 항상 애정을 가지고 <한화 한화인>을 
지켜봐주세요. 
블로그 suki0722.blog.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