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라이프/직장생활

직장인이라면 꼭 지켜야 할 엘리베이터 예절

한화, 한화그룹, 한화데이즈, 한화블로그, 한화데이즈 블로그, 한화그룹 블로그, 킹스맨, 직장인 매너, 직장 매너, 회사 매너, 직장, 직딩, 회사, 엘리베이터, 엘레베이터, 회사 엘레베이터,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 회사 비밀, 시크릿 에이전트, 킹스맨 시크릿 에이전트, 철컹, 문화인, 이미지, 회사 이미지, 기업 이미지, 직장인 이미지 관리, 이미지 업그레이드, 햄버거, 커피, 아이스크림, 음료수, 직원, 사장, 여직원, 직장 내 매너



한화, 한화그룹, 한화데이즈, 한화블로그, 한화데이즈 블로그, 한화그룹 블로그, 어린왕자, 장한이, 파워블로거, 직장인 칼럼, 칼럼, 직장인



최근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영화가 있는데요, 바로 ‘킹스맨 : 시크릿 에이전트’입니다. 극의 흐름과 내용도 좋지만, 나오는 배우들이 너무 멋져…>_< 암튼! 얼마 전 무한도전에서 ‘킹스맨’을 패러디한 식스맨이라는 신규 멤버를 뽑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을 정도로 ‘킹스맨’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르고 있습니다.


특히 “매너가(철컹) 사람을(철컹) 만든다.(철컹)”라는 대사는 최고의 명대사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 명대사는 우리의 직장생활에도 적용할 수 있는데요, 특히 여러 사람이 좁은 공간에 모여있는 회사 엘리베이터에서는 더욱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는 점~ 



한화, 한화그룹, 한화데이즈, 한화블로그, 한화데이즈 블로그, 한화그룹 블로그, 킹스맨, 직장인 매너, 직장 매너, 회사 매너, 직장, 직딩, 회사, 엘리베이터, 엘레베이터, 회사 엘레베이터,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 회사 비밀, 시크릿 에이전트, 킹스맨 시크릿 에이전트, 철컹, 문화인, 이미지, 회사 이미지, 기업 이미지, 직장인 이미지 관리, 이미지 업그레이드, 햄버거, 커피, 아이스크림, 음료수, 직원, 사장, 여직원, 직장 내 매너



예를 들어 전날 과음을 한 다른 팀 남자 직원 3명과 함께 출근길 엘리베이터를 탔습니다. 꽉 찬 엘리베이터에서 그들의 대화가 이어졌죠. “잘 들어갔냐? 몇 시에 들어 갔냐? 너무 많이 마셨어.” 그러다 뜬금없이 막내로 보이는 사원에게 “근데 너 얼굴이 왜 그렇게 하얘? 너 또 화장했냐?”라는 대화가 이어졌습니다. 꽉 찬 엘리베이터에서 시선은 그 사원으로 향했고, 이어지는 촌철살인 “너 얼굴하고 목 색깔하고 완전 달라!” 얼굴이 붉어지며 “화장이 아니라 BB크림이라는 겁니다…”라는 막내가 불쌍하기도 했지만, 만원 엘리베이터에서 자신들의 안방처럼 떠드는 모습에 눈살이 찌푸려졌죠.   




집(아파트)을 제외하고라도 하루에 한 번도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지 않는 직장인이 있을까 싶은데요, 대부분의 사람이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엘리베이터를 이용할 기회가 많습니다. 요즘은 엘리베이터를 타면 의례적으로 스마트 폰을 들여다보는 사람이 많지만, 여전히 엘리베이터 밖에서 하던 대화를 이어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일반적인 사람들이라면 엘리베이터 예절에 대해 접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듣고 보면 너무 당연한 얘기지만 100% 실천하고 계신 분들은 별로 없을 것입니다.


이렇듯 엘리베이터에서 지켜야 할 예절들이 분명 존재합니다. 회사 화장실에도 엘리베이터 예절에 관한 글귀가 붙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크게 신경을 쓰지 않고 엘리베이터를 이용합니다. 하지만 알면 약이 되고, 모르면 독이 될 수도 있는 엘리베이터 예절, 기왕이면 지키는 것이 지성과 학식을 겸비한 문화인의 모습이겠죠? 그렇다면 엘리베이터에 숨겨져 있는 에티켓의 비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같은 회사 인사팀 직원과 결혼한 K양, 엘리베이터에서 다른 사람들의 대화에 끼어들어 던진 한마디 “언니, 다른 팀 가고 싶으세요? 오빠한테 말해 줄까요?” 대리 남편을 둔 K양은 마치 임원이랑 결혼한 듯한 착각을 한다는 소문이 파다하게 퍼져버렸습니다. 엘리베이터를 타는 시간은 굉장히 짧죠? 하지만 짧은 시간이라고 무시하다가 큰코다칠 수 있습니다. 위의 사례처럼 좁은 공간에서 짧은 시간 동안 나의 이미지가 잘못 비칠 수도 있으므로, 특히 회사에서는 내가 모르는 사람이 나를 아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항상 말과 행동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특히 상사에 대한 험담이나 회사에서 있었든 안 좋았든 일, 다른 직원의 용모나 복장, 생김새와 같은 얘기를 한다면 주변 사람들이 좋게 볼 리 없겠죠?



한화, 한화그룹, 한화데이즈, 한화블로그, 한화데이즈 블로그, 한화그룹 블로그, 킹스맨, 직장인 매너, 직장 매너, 회사 매너, 직장, 직딩, 회사, 엘리베이터, 엘레베이터, 회사 엘레베이터,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 회사 비밀, 시크릿 에이전트, 킹스맨 시크릿 에이전트, 철컹, 문화인, 이미지, 회사 이미지, 기업 이미지, 직장인 이미지 관리, 이미지 업그레이드, 햄버거, 커피, 아이스크림, 음료수, 직원, 사장, 여직원, 직장 내 매너



또한, 전화 통화를 하면서 시시콜콜한 자신의 얘기가 주위에 다 들리도록 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는 아주 기본적인 예의에 어긋난 행동입니다. 엘리베이터는 워낙 좁은 공간이라 작은 목소리로 나누는 대화(상대방의 목소리가 들리기도 한다)도 타인에게 들리기 마련입니다. 급하고 중요한 얘기일지라도 많은 사람들이 있는 엘리베이터 안에서는 자제하고, 다른 사람이 엘리베이터에서 내릴 때까지 기다렸다가 이야기를 이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기억하세요! 좁은 공간에서의 성급한 행동 하나가 당신의 이미지를 망가뜨릴 수 있다는 사실을…




교육을 담당하는 만큼 항상 미소를 머금고 있어 인기가 많은 CS교육팀의 L과장. 성격도 밝아 마주치는 사람들에게 “식사하셨어요?”, “넥타이가 아주 잘 어울리시네요.”, “주말 잘 보내셨어요?”, “출장은 잘 다녀오셨어요?” 등 짧은 인사를 자주 건네는 편입니다. 엘리베이터의 분위기가 한층 밝아지는 것이 느껴집니다. 엘리베이터에서의 1~2분 남짓한 시간을 가볍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짧은 순간 만나서 엘리베이터에서 나누는 가벼운 인사나 예의 바른 태도는 타인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데요, 평상시 좋아하던 사람, 존경하는 상사와 단둘이 탔을 경우에도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엘리베이터라는 공간이 이렇게 좋은 기회를 제공해 주는데도 불구하고 입을 꽉 다물고, 스마트폰만 만지작거리거나, 바닥만 바라보는 사람의 모습도 좋은 인상을 주지 않습니다. 


위의 L과장처럼 예의 바른 자세로 나누는 간단한 대화는 서로의 기분을 좋게 만들어 주는데요, 사소하게 생각될 수도 있지만, 출퇴근 길 엘리베이터가 만들어 주는 만남의 기회는 내 이미지를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는 긍정적인 기회이기도 합니다. 




어느 날, 노부부와 엘리베이터를 함께 탔는데 예상으로는 7층 고객센터에 방문하는 것 같았습니다. 저도 7층에 볼일이 있어 가는 길이었습니다. 엘리베이터에는 3-4명의 여직원이 함께 있었습니다. 그런데 서로 누군가를 흉보면서 깔깔거렸습니다. 7층에서 모두가 내렸고, 노부부는 사무실로 들어가는 여직원들의 뒷모습을 씁쓸한 표정으로 쳐다봤습니다.  



한화, 한화그룹, 한화데이즈, 한화블로그, 한화데이즈 블로그, 한화그룹 블로그, 킹스맨, 직장인 매너, 직장 매너, 회사 매너, 직장, 직딩, 회사, 엘리베이터, 엘레베이터, 회사 엘레베이터,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 회사 비밀, 시크릿 에이전트, 킹스맨 시크릿 에이전트, 철컹, 문화인, 이미지, 회사 이미지, 기업 이미지, 직장인 이미지 관리, 이미지 업그레이드, 햄버거, 커피, 아이스크림, 음료수, 직원, 사장, 여직원, 직장 내 매너



고객과 함께 엘리베이터를 타고 이동을 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안내직원이 있다면 고객이 먼저 타고 직원이 먼저 내려 고객을 안내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내직원이 없을 경우는 직원이 먼저 타 ‘열림’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내릴 때도 ‘열림’ 버튼을 누르며 고객을 먼저 내리게 해야 합니다. 엘리베이터를 탑승할 때 새치기하거나 꽉 찬 공간에 앞사람을 심하게 밀고 들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외부 고객이 이런 상황을 당하게 된다면 굉장히 불쾌할 것이고, 이러한 직원들의 무질서한 모습을 보게 된다면 회사의 이미지가 좋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위의 사례처럼 자신이 고객으로 있는 회사 직원들의 예의 없는 모습을 보면 고객들을 얼굴을 찌푸리게 되기 때문에 엘리베이터는 내부직원들뿐만 아니라 외부 고객들도 이용하는 공간이라는 것을 늘 명심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나뿐만 아니라 회사의 이미지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점심시간을 마치고 엘리베이터에 올랐는데, 여직원 한 명이 포장도 안 된 햄버거를 종이 접시에 들고 탔습니다. 그리고 바로 식사를 마치고 오시는 사장님께서 타셨습니다. 좁은 엘리베이터는 순식간에 햄버거 냄새로 가득 찼습니다. 여직원을 보고 사장님께서는 미소를 지으시며, “그게 점심이야? 그걸로 되겠어?”라고 하셨지만… 그 미소의 의미는 아무도 모릅니다. 엘리베이터는 좁고 밀폐된 공간이기 때문에 지켜야 할 에티켓이 많습니다. 이따금 커피나 음료수를 마시거나 심지어 아이스크림을 들고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직원들을 자주 보게 되는데요, 음식물을 가지고 탑승할 경우에는 냄새로 인해 사람들의 기분을 상하게 할 수도 있고 건물 전체 이미지에도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점심을 먹고 들어올 때 많은 직원이 한 손에는 음료수를 들고 있습니다. 다 마시지 못한 음료수를 들고 오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쭉쭉 빨면서 소리까지 내는 것은 예의에 어긋난 행동입니다. 엘리베이터에는 어느 순간 누가 탈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습니다. 그 때문에 항상 기본적인 예절을 지키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또한, 엘리베이터 내에 사람이 많다고 짜증을 내는 행동도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서로 간 일정 거리를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한화, 한화그룹, 한화데이즈, 한화블로그, 한화데이즈 블로그, 한화그룹 블로그, 킹스맨, 직장인 매너, 직장 매너, 회사 매너, 직장, 직딩, 회사, 엘리베이터, 엘레베이터, 회사 엘레베이터,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 회사 비밀, 시크릿 에이전트, 킹스맨 시크릿 에이전트, 철컹, 문화인, 이미지, 회사 이미지, 기업 이미지, 직장인 이미지 관리, 이미지 업그레이드, 햄버거, 커피, 아이스크림, 음료수, 직원, 사장, 여직원, 직장 내 매너



이 외에도 엘리베이터를 타면 바로 닫힘 버튼을 습관적으로 누르는 경우가 많죠? 뿐만 아니라 사람이 오는데도 닫힘 버튼을 눌러서 혼자 올라가 버리는 사람도 있는데, 다른 사람과 함께 타고 내리는 것을 습관화해야 합니다. 그리고 5층 이하 정도는 걸어 다닐 수 있는 상황이라면 건강을 위해서라도 계단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정원 초과가 되었을 때 제일 나중에 탄 사람이 스스로 내려주는 센스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




▷ 내게 최고의 스승이 팀장님이었던 사연

▷ 그만둔다는 직장인, 진짜 속마음은?

▷ 직장에서 오래 살아 남을 수 있는 TIP4

▷ 여유같은 직장인의 남다른 센스 따라잡기

▷ 장마철 출근길에는 반바지가 최고?
▷ 직장인들에게 독이 되는 나쁜 습관은 무엇?
▷ 메시지 실수로 한순간 훅! 갈뻔한 직장인의 이야기
▷ 직장인 이직 욕구가 샘솟는 최악의 순간들
▷ 세대별 명절 스트레스, 추석 스트레스의 끝판왕은 무엇?
▷ 직장인들의 흔한 직장생활 콤플렉스 Best4
▷ 능력만큼이나 중요한 '호감형 직장인 이미지' 만드는 요령
▷ 자기계발하는 직장인이 월급 더 많이 받는 이유
▷ 경력사원, 텃세를 피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강령 4계명
▷ 팀장님께 한 거짓말, 공중파로 들통난 사연
▷ 망년회가 있던 밤 택시요금 대신 상품권 낸 사연
▷ 직장인의 꿈 배낭여행, 팀장님께 말씀드린 까닭
▷ 연봉협상에서 웃는 직장인 자기계발 노하우 Best 4
▷ 김대리의 2주 만에 재취업 성공하기
▷ 직장상사와의 갈등, 근본적인 해결책은 무엇? 
▷ 직장동료의 실적을 가로챈 최악의 실수

▷ 팀장vs팀원, 누구의 승리보다 필요한 이것은?

▷ 직장인의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초 간단 재태크

▷ 동료의 부탁을 매너있게 거절하는 직장생활 노하우

▷ 아부 못 하면 일이나 잘하라는 선배의 가슴 아픈 조언

▷ 야근에 지친 당신을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이유

▷ 무한상사는 모르는 '여성 직장인'의 비애

▷ 직장인 100% 공감, 출근길 지옥철의 추억

▷ 직장인, 스스로를 혹사시키는 5가지 착각

▷ 직장내 근거 없는 헛소문에 현혹되지 않는 

▷ 상대를 내 편으로 만드는 인맥관리 노하우

▷ 직장인 듣기평가 만점 비법은?

▷ 직장인 경조사 예절을 알면 약, 모르면 망신

▷ 직장인 이직 환상, 미생은 드라마일 뿐이다!

▷ 미생 신입사원에게 꼭 필요한 직장인 새해 계획 세우는 비법

▷ 일 vs 육아, 워킹맘의 고민 해결 방법은? 

▷ 퇴사에 대처하는 직장인의 자세

▷ 대기업 신입사원의 좌충우돌 직장 생활 적응기

▷ 직장인, 업무 실수에 대처하는 현명한 방법

▷ 직장인, 퇴사할 땐 매너있게 떠나라!




한화, 한화그룹, 한화데이즈, 한화블로그, 한화데이즈 블로그, 한화그룹 블로그, 어린왕자, 장한이, 파워블로거, 직장인 칼럼, 칼럼, 직장인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